APGEST Regional Workshop
        장소 인도네시아 기간 2001-04-03 ~ 2001-04-10
        주최기관 UNESCO
        참가자 김영옥


        1. 회의명: - Workshop on Gender Mainstreaming Science and Technology

        - APGEST Regional Workshop: Assessment of Resources, Best Practices and Gaps in Gender, Science and Technology in Asia Pacific Region

        2. 본원 참가자: 김영옥 연구위원

        3. 장소: 자카르타, 족자카르타(인도네시아)

        4. 회의기간: 2001. 4월 3-10

        5. 참가국 및 참가자 명단:

        Organizers, Observers

        RAG Members

        Experts

        NFP

        Prof. Stephen Hill

        (UNESCO Jakarta)

        Dr. Rosa Linda T.

        Miranda(Philippine)

        Ms. Achie Luhulima

        (RS for GST in SEA)

        MS. Sjamsiah Achmad

        (Indonesia)

        Ms. Neni Sintawardani

        (Indonesia)

        Dr. Nahiyah Jaidi Faraz,

        M.Pd. Kepala Pusat Studi

        Wanita(Universitas Negeri

        Yogyakarta)

        Ms. Christina Aristanti

        (Dian Desa)

        Ms. Marie Nadege

        (UNESCO Jakarta)

        Dr. Minella C.

        Alarcon

        (UNESCO Jakarta)

        Ms. Rosanita

        Serrano(UNDP)

        Dr. Anni Dugdale

        (Australian National

        Univ.)

        Dr. Amelia Ancog

        (Philippine)

        Ms. Caroline

        Matammu

        Lampaoug

        (UNESCO)

        Dr. Lilia

        Ramos(필리핀,

        water)

        Dr. Ir. Maggy

        Suhartono

        (인도네시아, BT)

        Dr. Amelia

        P. Guevara

        (필리핀, GH)

        Dr. Kimbuong

        Kipgen

        (인도, RE)

        Ms. Wati Hermawati(인도네시아)*

        Dr. Young-Ock Kim(한국)

        Dr. Amarsanaa Luvsandorj(몽고)

        Dr. Cheng Donghong(중국)

        Ms. Ruth Lechte(피지)

        Dr. Peggy Fairbairn-Dunlop(키리바시)*

        Ms. Lumaava Sooaemalelagi(사모아)

        Mr. Sudhindra Sharma(네팔)

        Dr. Sudha Nair(인도)*

        Dr. Tran Xuan Dinh(베트남)

        Dr. Maruja Lorica(필리핀)

        9명

        5명

        4명

        11개국 총 11명

        <Workshop on Gender Mainstreaming Science and Technology >

        1) 장소: Cemera Hotel, 자카르타, 인도네시아

        2) 기간: 4월 3-4, 2001

        3) 목적: 참가국 대표들과 지역자문단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에서 성주류화를 위한 공통의 전략과 틀의

        개발을 위 해 과학기술의 맥락에서 성에 대한 이해수준을 고르기 위함

        4) 강사: Dr. Rosa Linda T. Miranda(rltm2001@msn.com, rltm2000@hotmail.com)

        웍삽 첫째날(4월 3일)

        - 등록

        - 축사: UNESCO 자카르타사무소 소장인 Prof. Stephen Hill

        - 웍삽 및 강사 소개: Dr. Minella C. Alarcon

        ·베트남 발표 및 논의: Dr. Tran Xuan Dinh

        ·필리핀 발표 및 논의: Dr. Maruja Lorica

        - 4국 발표에 대한 전문가의 코멘트

        - 권고사항의 요약 및 웍삽종합, Ms. Caroline Matammu Lampaoug(붙임자료 7)

        - APGEST Website 논의, Ms. Caroline Matammu Lampaoug

        - 웍삽평가, 향후 과제, Dr. Minella C. Alarcon

        웍삽 네쨋날(4월 8일)

        - 각국의 중간보고서 마무리

        - NFPs 미팅

        - RAG 미팅

        웍삽 다섯째날(4월 9일)

        - Borobudur, Prambanan 관광

        웍삽 여섯째날(4월 10일)

        - 출발

        향후 과제

        1) 국가보고서 마무리를 위해

        가) Context 보강

        - Resources(expert, institutions) - Gap(lack of gender perspective) - Best Practices

        - 여성국회의원 등의 general social economic indicator 제시 및 향후 과제.

        - 여성정책의 history(top-down approach에서 진화한 과정)

        - 육해공사 여성생도 입학, 여성공무원채용할당제, 성희롱금지법 등 S&T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정책이

        아닐지라도

        - 국가계획속에 S&T가 어떻게 들어와 있나. S&T가 mainstreaming 되고 있는가

        - scientific inputs to the resources(indigenous plant...). 그런 S&T project에는 무엇이 있나.

        생물다양성 committee의 설립 등

        - 농촌지역에서의 정책 및 프로그램을 좀더 면밀히 조사하여 발굴할 필요.

        ·여성농업인 교육문제, 여성후계농업인 제도, 여성농업인 조합가입 문제, 건강문제(물리치료실)

        ·IT 교육이 남녀모두를 대상으로 되어지는데 특히 여성을 위한 조치가 없는지, 최소한 여성이 교육받는

        장면등 사진 필요

        - 그러나 너무 나열하는 것은 피하고 전략적으로 제시하도록. concise하게 하고 긴 설명은 annex에서

        소개. 한국의 제시형태가 바람직함

        나) 모범사례에 대한 분석 보완

        - 어떤 분석틀을 적용하고 있는지: S&T area에 대한 정의, scanning criteria

        ·criteria, frame은 공통, 그러나 사회와 문화에 따라 color가 달라진다.

        ·정의: BT(광의의 정의와 협의의 정의. 본 보고서는 이렇게 정의한다. 필리핀은 food, medical..

        등으로 세분함)

        ·우수사례 선발 기준: 어떤 과정을 거쳐(machinery) 어떤 기준을 적용하여 선발을 하였는가.

        participatory monitoring을 했는지. linkage를 중시했는지. 최소한의 기준이 있어야. 모범사례는

        어쨌든 context-bound 함.

        ·community level, household level, individual level: 모범사례는 gender participation과

        gender benefit의 두 측면에서 clear 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국가가 community base에서 수행된 모범

        사례를 보고하는 경우 전자의 측면이 누락되고 있음.

        ·WID vs. GAD: 대부분의 사례가 'women as beneficiary' 와 'community level'이다.

        RECOMMENDATION에서 이것을 지적하고 lesson이 무엇인지 쓰도록(다음에는 어떻게 해야하고,

        어떤 것은 하지 말아야 할지). decision making에의 참여. design 및 상업화단계에 참여했는가.

        ·planning- - - 각 단계별 gender perspective analysis 필요(각 단계가 어떻게 이루어졌고 여성은

        참여하고 있으며, 어떤 이득을 얻었는가) → could be a project for all, but should be beneficial for

        women, participatory for women, practical impact on women, integration of women in various

        levels and steps from beginning to end as much as possible

        ·우리나라의 보고서에 대한 질의응답에서 sustainability 기준을 적용한 결과, 일부 농촌의 일감갖기

        사업이 수록되지 못했다고 응답함

        ·월곡생산공 동체: gender perspective가 약하다

        ·인도의 보고서에서는 'gender empowerment'라는 용어를 사용: 'gender sensitive institutions' →

        'institutions which empower or help women'

        - need 파악이 중요. 문제가 무엇이고 이것을 ..이렇게 해결했다는 방식으로 기술하도록. field validation

        with beneficiary 필요

        - replicate를 저해하는 요인과 성공시키는 요인이 무엇인가

        ·다른 나라가 replicate 할 때 그대로는 하지 못할 것(예: 인도네시아의 Jamu프로젝트). 중요한 것은

        방법론으로서 여성의 일에 R&D, 과학적 기초를 제공하고, 훈련하여, linkage 등...

        - Recommendation: as concrete as possible, 권고대상 기관을 적시하고 그에 맞 춰.

        - 3원소: input(technology) - availability(credit) - management(training)

        ·사모아의 어장프로젝트에서는 6명의 조합원중 여성 및 젊은이가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부가 됨.

        다) 추가작업

        - 비디오 제작

        - 사례 및 전문가명단 보충: 가난한 여성의 경제력 향상과 직결되지 않더라도 여성의 건강증진을 위한

        중요한 R&D 및 전문가 소개 필요.

        ·UNDP Jakarta의 다른 사업에서 관계되는 한국의 NFP를 접촉해보도록(서울대..)

        ·김은주(ITU 의 아태지역 자문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