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여성문제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와 관련 정책방안을 선도하고 이를 부처와 관련단체, 국민에게 제공함에 있어 고객의 수요를 파악하여 먼저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아래와 같이 고객헌장을 제정합니다.
- 1첫째,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여성문제 관련 국가정책을 연구하는 공공기관으로서 설립목적에 맞는 국가적·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인력 및 예산 운용에 있어서의 투명성 및 효율성을 기하겠습니다.
- 2둘째,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다양한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에게 먼저 다가가는 고객 우선적인 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
- 3셋째,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여러 채널을 통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현안을 연구에 반영하고 문제의식을 공유함으로써 시의적절하고 실효성 있는 연구주제를 발굴하겠습니다.
- 4넷째,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공공 민간사업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 정확하고 투명한 연구진행을 통해 모든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겠습니다.
- 5다섯째,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여성문제 및 여성정책에 대한 전문가 및 일반국민들의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각종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전달하겠습니다.
- 6여섯째,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을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 대해 세심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반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이와 같은 약속을 지키기 위해 ‘서비스이행지침’을 제정하여 더욱 세심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공통 기본 이행 지침
- 방문하시는 경우
- 처음 방문하시는 고객 또한 손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무인안내시스템 및 안내원을 통해 로비에서의 안내를 강화하는 한편 모든 사무실 문에 부서와 성명을 명기한 명패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과 담당자 간 방문에 대한 사전 예약이 있었을 경우 안내데스크에 미리 연락을 하여 고객께서 방문자를 찾는 번거로움을 없애겠습니다.
- 행사에 참여하는 고객들을 위하여 당일에 개최되는 모든 회의 및 행사에 대한 안내포스터를 각 층별마다 부착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담당자가 꼭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담당자에게 빠른 시간 내로 전달하여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우리 원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가실 수 있도록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경우
- 전화를 받을 때에는 받는 사람의 소속과 신원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자료 확인 등으로 즉시 답변하기 어려울 때는 고객의 전화번호와 이름 등의 인적사항을 확인한 뒤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도 친절히 답변하고 고객이 원하시는 관련부서나 관련 업무의 담당자를 연결해 드려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에는 전화가 끊기는 경우, 고객께서 다시 전화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연결하고자 하는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먼저 알려드린 뒤,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온라인을 이용하시는 경우
-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 원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소개하여 별도의 전화나 방문이 없이도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연구과제 제안코너를 통하여 고객이 자유롭게 연구과제를 제안할 수 있게 하는 한편, 이를 원내 해당 분야의 연구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해 메일링 회원가입을 하신 고객에 한하여 메일 서비스를 함으로써 정기적으로 우리원의 연구진행현황 및 각종 행사 등을 전달하겠습니다.
2부서별 업무분장
본부 | 센터 | 주요 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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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조정본부 | 연구기획센터 |
- 연구·사업 기획 및 지침 수립 - 연구사업 수요조사 및 분석 - 연구기획 회의체 운영 - 연구심의위원회 운영 - 사업실명제위원회 운영 - 기관평가, 기관장리더십평가관련 업무 - 고객만족도(국무총리실) 조사관련 업무 - 양성평등정책포럼 개최 운영 - 연구자 간담회 운영(직급별, 직군별) - 기관평가 관련 업무 - 경영목표 수립관련 업무 - 경영목표 성과관리업무(성과평가 및 성과보상) - 성과관리위원회 운영 - 혁신학습활동 및 제안제도 관련 업무 - 공공데이터 포털 관리 - 기관 및 연구 홍보, 여성정책 홍보고객운영관리 |
연구평가센터 |
- 연구·사업 실적 관리(착수-중간-최종 보고) - 연구과제관리시스템 개선-보완 - 평가시스템 관리·운영 - 직원평정 관련 업무 - 평가위원회 운영 - 수탁과제심의위원회 운영 - 생명윤리위원회 운영 - 직원평정 관련 업무(KPI 운영) - 수요자만족도(수탁과제) 조사관련 업무 - 연구 질 관리 업무(연구 질 관리 TF, 연구윤리위원회 운영) - 지식재산권 관리 - 사업결과보고서 - 연구성과발표회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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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제도센터 |
- 법인관련 업무 - 경영공시 관련 업무 - 국회 및 대외협력 관련 업무 - 예산편성, 배정, 조정, 집행, 통제 업무 - 퇴직적립금 및 수입금관리 업무 - 자금운용위원회 운영 - 용역 및 위탁연구사업 계약 및 정산 관련 업무 - 규정 제ㆍ개정 업무 - 규정심의위원회 운영 - 직제개편위원회 운영 - 임금교섭위원회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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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협력센터 |
- 국제기구 및 해외 연구기관과의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 - 국제개발협력 분야 연구사업 - 한국 ODA의 성 주류화 방안 연구 - 아태개발협력포럼 기획 및 운영 - 국제연구교류 및 방문 프로그램 운영 - 국내외 MOU 체결 및 협력사업 개발 - 기관의 국제역량강화를 위한 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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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미래연구본부 |
- 생애주기별 미래 젠더 연구 발굴 - 미래 초고령사회 대비 젠더 연구 발굴 - 미래 융·복합 연구 아젠다 개발 - 중장기 미래 연구·사업 기획 - 미래 성평등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가족 및 직장, 사회환경 및 문화 개선 연구 - 미래 여성 경력개발 및 역량개발 연구 - 여성과학기술인의 경력개발 연구 - 여성관리자 및 리더쉽 연구 - 공공부문 여성대표성 연구 - 인사 및 조직관리 연구 - 여성의 정치의식 및 정치적 대표성 확대 관련 연구 등 - 학교내 양성평등교육 및 성교육 연구 - 미래 여성 진로교육 및 사회적응 연구 - 초고령 사회의 중·고령여성 역량개발 및 평생교육 연구 - 취약계층 사회통합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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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과 생애 연구본부 |
- 여성경제활동과 노동시장 정책 연구 - 지역, 산업, 직종, 고용형태, 생애주기 등 여성 특성별 고용 실태와 정책연구 - 여성기업 및 자영업자 연구 - 여성친화경영, 네트워크 등 인사제도 연구 - 모성보호, 일가정양립 제도 및 활용실태 연구 - 비정규직 등 노동시장 구조 및 차별개선 연구 - 경력단절여성의 취업역량 및 경력개발 연구 - 여성 직업훈련 연구 - 가족 현황 및 미래 전망에 관한 연구 - 양성평등한 가족관계 증진 및 가족문화 기반 조성에 관한 연구 - 저출산ㆍ고령화 시대 세대별 가족정책, 돌봄정책 연구 - 일ㆍ가정양립 및 가족친화 사회환경 조성 방안 연구 -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위기가족 등 다양한 가족을 위한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연구 - 가족정책 추진체계에 관한 연구 - 다문화가족 관련 법·정책 및 프로그램 연구 - 이주(자) 및 다문화사회 관련 연구 - 다문화 수용성 관련 연구 등 - 성인지적 산업안전보건 정책연구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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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더폭력연구본부 |
- 양성평등한 사회·문화환경 조성을 위한 기반 구축 연구 - 사회 각 부문과 제도의 양성평등 향상에 관한 연구 - 양성평등 가치 확산 및 실천력 제고에 관한 연구 - 양성평등의식 및 성인지력 측정도구 개발과 관련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양성평등을 위한 남성의 역할 제고 및 파트너십 증진 연구 - 양성평등 가치에 부응하는 남성성 및 소수자 연구 -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및 환경조성 연구 등 - 여성·가족관련 법제의 입법평가 및 성차별 시정 입법정책 연구 - 여성·아동 폭력관련 예방 및 피해자 보호에 관한 연구 - 성매매 예방 및 피해자 보호에 관한 연구 - 여성·아동 인권관련 국제협약의 국내 수용 방안 연구 및 이행평가 - 법률 제·개정에 대한 성인지적 모니터링 및 성별영향 분석평가 - 사회적 약자(여성장애인, 탈북여성 등)의 인권 보장을 위한 연구 등 - 여성ㆍ아동·노인의 안전관련 정책연구 및 평가 - 성인지적 건강관련 연구 - 여성 건강권 증진 및 여성취약 질병관리 및 보건향상 연구 - 여성 안전관련 연구(기초자료 생산 및 지수개발 등) - 저출산·고령화사회에서의 건강 이슈 개발 및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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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류화지식혁신본부 | 성평등전략사업센터 |
- 성주류화 제도 발전방안 연구 및 관련 제도 융합연구 - 주요 국정현안과제 현장 지원(8개부처 양성평등정책담당관 지원) - 시민참여 모니터링 - 양성평등정책 사업성과 확산 - 여성의 경제·사회적 지위 향상 협력체계 구축 - 국내외 양성 평등 정책 동향분석 - 양성평등 정책 현안조사 및 의제 발굴 - 기타 원장이 정한 업무 등 - 성평등 조직 진단 - 간행물 발간(여성연구, 젠더리뷰) |
성별영향평가센터 |
- 성별영향평가 제도운영에 관한 기초연구 및 심층연구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성별영향평가 적용연구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성별영향평가 지원 연구 - 성별영향평가 전문가네트워크 구축 - 성별영향평가 컨설팅 - 성별영향평가DB 등 기초자료 생산 - 성별영향평가 대국민 인식확산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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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지예산센터 |
- 성인지예ㆍ결산제도 운영을 위한 기초 및 심층 연구 - 성인지예산의 개념 정립, 도구 및 방법론, 교육 프로그램 연구 개발 - 국가 및 지방재정의 성인지예산 적용 연구 - 중장기 재정운용의 성인지적 분석 연구 - 성별영향평가와 성인지예산의 연계 강화 지원 - 성인지예산 정보 DB 및 시스템 구축 - 국내외 성인지예산 전문가네트워크 구축·운영, 컨설팅 제공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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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지데이터센터 |
- 성인지통계 발전 방안 등 기초 및 적용 연구 - 여성가족관련 지표 개발 연구 - 성별영향평가·성인지통계·성인지예산제도 연계 방안 연구 - 여성가족관련 국제 통계 및 DB 구축 - 성인지통계 정보시스템(GSIS) 구축·운영 - 성인지통계 간행물 발간 - 여성가족패널조사 등 본원 원시자료 생산·관리 - 통계청 통계관리지정관련 업무 - 성인지통계 대국민 인식확산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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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지식공유센터 |
- 지식정보시스템 인프라 구축과 운영 - 연구산출물의 DB화 <전산운영> - 정보화사업 기획 및 구축·운영 - IT 인프라 운영 및 관리 - 정보화시스템 소프트웨어 운영관리 - 웹서비스 시스템 및 기관 홈페이지 운영관리 - 정보보안 업무 수행 - 개인정보보호 업무 지원 - 원내 연구 관련 정보화사업 지원 <지식정보서비스> - 지식정보 수집·관리 및 서비스 - 지식정보 유통 및 확산 - 도서 및 자료관련 유관기관간 협력네트워크 강화 - 연구원 기록물관리(여성정책기록물관리위원회 운영) - 정보운영위원회 운영 - 원시자료 공개 - 정보공개심의위원회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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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원실 | 인사조직관리센터 |
- 개인정보보호 업무 - 인사관리, 근무(역량)평가, 직원복무 및 평정 관련 업무 - 인사위원회 운영 - 국외출장심의위원회 운영 - 고충처리위원회 운영 - 고용계약관련 업무 - 직원 교육훈련관련 업무 - 노사관련 업무 - 직원 국내외출장 - 문서수발 및 직인관리 업무 |
시설·총무센터 |
<용역관리> - 청사관리(시설관리, 경비, 미화) - 청사관련 용역비 산정 및 용역계약 관리 <에너지 수급계획 및 관리> - 공공기관 에너지 소비량 정보관리 - 국가온실가스, 환경정보 시스템 관리 <시설수입> - 시설이용료 산정 및 시설 이용계약 관리 - 시설이용 수입 내역 관리 <총무일반> - 국유재산 및 물품관리 - 공용사무기기 등 관리 - 연구실 및 사무실 이사 지원 - 직장 민방위대 업무 <식당운영> - 구내 식당 운영 및 급식업체 관리 - 직원 및 입주업체 식권·급식 관리 <차량> - 기관장 전용차량 리스 계약 및 관리 - 기관차량 법정검사 수행 - 기관차량 보험 및 공과금 집행 및 관리 <급여업무> - 연봉계약 관련 업무, 급여업무 - 4대 보험 신고 업무 - 임금협약 관련 자료 지원 <퇴직금 지급> - 퇴직금 지급업무 <복리후생 및 보안업무> - 복리후생(건강검진) 및 원내행사 관련 업무 - 보안, 보안심사위원회 운영 <기타> - 원장 부속실 운영 및 지원 - 사회공헌 업무 - 직장어린이집 지원 - 사회복무요원 관리 및 우편물 취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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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회계센터 |
<회계> - 일반회계 및 수탁사업 등 예산지출업무 - 수입지출예산 결산업무 - 지출 및 각종 세무관련 업무 - 지출증빙서관리업무 - 회계감사업무 - 기타 회계관련 업무 <재무> - 지출원인행위 및 구매 등 지출계약 - 일반사무용품 조달 및 공통구매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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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실 |
- 법무관련 업무 - 일상감사 및 정기·특별감사 관련업무 - 비상임감사 업무 지원 - 국민권익위원회 소관관련 업무 - 감사원, 국무총리실 수감 및 관련 지원업무 - 기타 감사관련 원장 지시사항 이행 |
※ 연구행정지원업무는 연구본부 및 성주류화지식혁신본부에 포함한다.
3민원대처 방안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
- 민원대처 방안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
- 전 직원에게 본원의 고객서비스 정책을 알리고 서비스 실천도를 높이겠습니다.
- 정해진 기간 내에 고객의 질문사항에 대해서 회신 하지 못할 경우 고객에게 언제까지 연락을 드릴 수 있는지에 대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함을 느끼셨을 경우, 아래 연락처로 연락을 주시면 정중히 사과하고, 해당 직원에 대해서는 고객서비스 재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우편 | (03367)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25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경영관리본부 인사총무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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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 02) 3156-7000 |
팩스 | 02) 3156-7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