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차 세계제대군인 연맹총회 (World Veterans Federation) 여성상임위원회
        장소 한국 롯데월드 호텔 기간 1997-11-13 ~ 1997-11-13
        주최기관 대한민국 상이군경회, 대한민국 재향군인회 공동주관 외
        참가자 김영희 연구위원

          1) 배경 및 목적
          본 총회는 세계 1·2차대전 및 지역분쟁에 참전했던 미국, 프랑스등 서방 7개국 참전용사 및 레지스탕스 출신들이 참전체험을 바탕으로 세계평화와 인류복지에 이바지 하기 위해 1950년에 창설되었다. 본 총회의 창설목적은 UN헌장 과국제인권선언이념에 입각하여 국제평화와 국제안전보장 유지활동, 핵감축등 군비축소 여론 조성, 전쟁회생자와 참전군인들의 권익 및  국제적 유대 증진, 전쟁희생자와 참전군인들의 성스런 유지 계승 발전등이다.


          2) 참가국 및 인원
          국내외 참전용사 500여명, 참가단체 74개국 138개 단체.


          3) 회의내용 및 결과
          금번 총회의  여성상임위원회에서는 전시여성에 대한 인권문제(군대위안부문제)에 관한 2개의 결의안이 제출되었다. 한 결의안은 한국 회원단체에서 제출하였고, 나머지 한개는 미국 회원단체에서 제출하였다(첨부자료 참조바람). 일본측 대표의 반박에 의해 한국측 결의안이 수정(결의안 제 5 조와 제 6 조의삭제)될 위험에 처했었으나 한국측 류석연 재향군인회 여군 장교회 부회장등의 선전으로 결의안 원안대로 통과되었다.


          4) 평가 및 제
          군대위안부문제에 대한 법적 검토와 자료준비가 본원 차원에서도 준비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일본은 정부차원에서 매우 면밀히 위 문제에 대해 준비를 하고로비를 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5)  첨부자료목록
            - 프로그램
            - 여성상임위원회 자료
            - 군대위안부문제관련 결의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