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보육 실태분석과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김재인 연구기간 2000-07-01 ~ 2000-12-01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은 기혼여성의 취업률 증가를 가져옴과  함께 아동양
          육의 사회적 책임이 보다 강조되면서  학령전 아동보육과 마찬가지로 학령아동의 방
          과후 아동지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현재 방과후 아동지도는「영유아보육법」제16조에 의해 보육사업의 일환으로  실시
          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활성화되어  있지 못하고, 사회복지관과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특기교육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은 '방과후 아동지도' 혹은 '방과후 아동보육' 이라는 명칭
          으로 전국에 분포되어 있으며 대부분 영세한 편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전국적인
          현황은 아직까지 파악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동 사업은 보건복지부와 교육부로 이
          원화되어 있어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 나라  아동 방과후 아동 보육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 분석,
          평가하므로써 맞벌이 부부의 자녀양육을 지원하고,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한 수요자 중심의 종합적인 보육정책을 수립하고자
          한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방과후 아동보육의 개념 정의
            (나) 방과후 아동보육의 발전과정 및 관련 이론 파악
            (다) 방과후 아동보육 요구분석
            (라) 방과후 아동보육 실태 파악
            (마) 방과후 아동보육사업 평가
            (바) 각국의 방과후 아동보육 사례 비교 분석
            (사) 방과후 아동보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및 발전 방향 제시
          (2) 연구방법
            (가) 통계수집 및 재분석
            (나) 국내·외 관련자료 분석
            (다) 설문 및 심층면접조사
                - 공급자 조사: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현황 조사    
                - 수요자조사 I : 초등학교 아동, 학부모, 교사 대상 요구조사
                  중·소도시, 농·어촌의 3개 지역군으로 분류하여 권역별 초등학교
                  각각 10개교, 10개교, 20개교 총 40개교에서 1-6학년 아동 2,400,
                  학부모 2,400명, 교사 400명으로 총 5,200명 대상
                - 수요자조사  II : 초등학교 아동, 학부모 대상 만족도 조사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의 3개 지역군으로 분류하여 권역별
                  총 100개소에서 아동(1-3학년 중심) 500명, 학부모 500명 총 1,000명
                  조사  
              ④ 심층면담 조사
              ⑤ 전문가 의견조사
              ⑥ 국내·외 방과후 아동보육 사례수집
              ⑦ 방과후 아동보육사업 평가
              ⑧ 연구진 회의 및 전문가 협의회
              ⑨ 자문회의 
              ⑩ 공청회 

        다. 기대효과
          (1) 방과후 아동보육의 아동의 안전한 보호를 통해 건전한 발달 도모
          (2) 맞벌이 부부가 안심하고 취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아동과 가정의 안정 도
            모
          (3) 아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익을 담당
          (4) 방과후 아동보육의 현황과 문제를 발견, 그 해결을 위한 종합대책 마련.
          (5) 방과후 아동보육의 발전방향 마련
          (6) 방과후 아동보육학의 학문적 발전 도모
          (7) 방과후 아동보육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과 협력 도모
          (8) 방과후 아동보육정책 평가를 통한 활성화 방안 제시
          (9) 방과후 아동보육 실태분석을 통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정책대안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