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여성교육에 관한 연구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민무숙 연구기간 2000-03-01 ~ 2001-02-01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남북교류협력의 진전과 더불어 남북한 사회의  상호이해와 통일을 대비하기 위하여 사
        회 각 분야에서 북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북한교육에
        대한 연구도 비교적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특히 학교교육은 북한 사회의 가장  기초적인
        가치체계를 형성하는 기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와  자료의 축적은 통일 이후 남북
        한 사회통합을 위한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 하겠다. 이러한 작업들은 대부분 두 가지 방향
        으로 이루어져왔다. 하나는 통일을 준비하기 위한  통일교육의 방향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통일이후 통일한국의 통합교육제도 형성을 위한  교육통합의 성격과 방향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존의 북한교육에 관한 연구들은 남북한 교육통합과 관련한 교육
        이념이나 목적, 내용, 그리고 정책,  제도적 방향을 논의함에 있어서 성별에  대한 문제는
        전혀 고려의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그러나 남북한의 각기 다른 사회체제는 각 사회내 여성의 문제에 대한 성격을 달리 규
        정하고 있을 것이며, 이러한 규정방식은 곧 그 사회  교육제도 및 과정, 내용에도 내재되
        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남한의 경우, 교육영역에서 성별에 따른 교육기회의 문제나 교
        육내용에서 제시하고 있는 여성의 역할과 문제점, 그리고 여성교육이 향후 지향해야   목
        표나 정책에 대한 상당한 노력과 논의가 진행되어 왔는데, 북한의 경우 이러한 문제에 대
        한 인식이나 정책이 다를 것으로 본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양 체제 모두 여성정책에
        있어서는 제도적인 평등과는 달리 실제적으로는 성별에  따른 불평등문제가 공존하고 있
        다.
          본 연구는 남북한 사회통합을 위한 교육정책의 수립과정에서 성별에 대한 고려가 포함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이를 위해서 북한 교육제도 및 교육과정 속에 반영되어 있는
        여성에 대한 관점과 여성교육의 현황을 우선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  동안
        본원에서는 제 4차 교육과정부터  제 6차 교육과정 시기까지  초중등 교과서에 내재되어
        있는 남녀에 대한 차별적인 모습이나  내용의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한편,  그의
        개선을 지속적으로 제언하여 상당부분의 성과를 이끌어냈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과  그간
        에 개발된 분석방법은 다른 곳에서는 하지 못했던  것으로 이러한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북한의 교과서를 분석, 북한교육에  나타나는 여성문제를 진단하고자  한다. 즉 공식적인
        문서라 할 수 있는 교과서를 통하여 북한여성들이 학습하는 바람직한 여성상은 무엇인지,
        그러한 여성상의 문제는 어떤 것인지를 비교, 남한과의 차이를 비교해본다.
          이와 함께, 학교교육을 통하여 제시되는 여성상을 북한여성들은  실제 어떻게 받아들이
        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북한의 여성에 대한 교육이념과 목적이 우리나라와 현저히
        다른 점은 북한의 교육이 사회주의 여성관을 반영하여  국가 수립 초기부터 전체의 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들이 조직적으로 결속함은 물론 혁명적 역량을 확대, 강화하고
        부강한 새조국을 건설하는데 일익을 담당하도록 독려해 왔다는 점이다. 그러나 북한 역시
        전통적인 유교사상이 일상생활에 퍼져있는바, 여성교육에 대한 사회주의 교육관과 전통적
        인 여성관이 갈등을 야기했을 것으로 짐작되어진다. 따라서 북한의 여성교육이  주체사상
        을 확립하여 여성의 노동계급화와 혁명화 등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어떠한 이념과 목적
        을 제시하였는지, 여성정책이 여성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도록 교육되고 있는지, 그에
        대한 피교육자들의 수용은 어떠하였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동안 이루어진 북
        한교육에 관한 연구는 주로 문헌과 자료에 의존하여 왔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표방하는
        그러한 정책이나 이념들이 교육당사자들에게 실제로 어느 정도 수용되었는지는 알 수 없
        었다. 본 연구는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귀순 여성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시도하
        여 여성당사자들의 교육경험과 성차별의 문제를 드러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여성교육의 목적이나 이념,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여성의  역할과 문제
        점, 그리고 여성교육이 향후 지향해야할  목표나 논의에 대하여 상당한 연구가  축적되어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북한의 여성교육의 현황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
        여성의 교육적 지위와 역할, 나아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과 상호 비교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에 본 연구는 북한의  교과서에 나타나는 남성과 여성의  모습, 그리고 성차별적
        요소의 여부를 분석하는 한편, 여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어록 및 자료, 관련자와의 면
        담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남북한의 여성교육의 유사성과 차이성을 검토하고, 나아가  남북
        한 통일 이후 여성 교육정책이 추구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북한 여성교육의 발전과정과 배경
             (나) 학교교육 및 사회교육 기회의 측면에서 본 북한 여성의 지위
             (다)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에서 규정하고 있는 여성의 역할과 문제점
             (라) 교과서에 나타난 여성상의 남북한 비교
             (마) 귀순여성들의 여성교육 이념 수용 및 갈등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북한의 여성교육 관련 자료분석: 관련 법, 제도, 정책, 통계 등
             (다) 교과서 분석: 인민학교, 고등중학교 약 50권
             (라) 귀순자 면담: 여학생 및 성인여성 30명 내외
             (마) 자문회의

        다. 기대효과
           (1) 북한 여성교육에 대한 기초 자료 축적
           (2) 남북한 여성교육에 대한 자료 축적
           (3) 북한여성들을 이해하고, 상호 교류를 위한 기초 제공
           (4) 통일 이후 여성교육의 동질성 추구 정책방안에 시사점을 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