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교육의 변천과정 분석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김재인 연구기간 2000-01-01 ~ 2000-12-01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여성교육이 근대사회에서 제도화되어 실시된지도 100여년이 되었다. 유치원에서 대학원
        에 이르기까지 여성에게 교육기회가 주어지고, 평등한 가치를 중심으로 한 교육이 실시되
        기에 이른 것이다. 여성교육의 역사는 여성을 위한 형식적 교육이 없었던 시대에는  가정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졌고, 근대적 학교교육이 시작되면서 해방 후 민주주의  교육이념이
        도입되기까지 변화를 겪으면서 발전해왔다.
          교육은 인간의 존재에 의미를 부여해 왔으며, 인간의 삶의 가치를 인지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해왔다. 이처럼 인간은 역사의  초기단계에서부터 교육을 통해 자기발전을  도모해왔
        다. 여성교육도 이와 같은 교육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하고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지향해왔
        으나, 시대와 문화에 따라 여성들의 활동범주가  제한적으로 규정되면서, 그 교육적 이념
        을 달리 부여하고 있다.  
          유교사회였던 조선시대에는 여자들의 학문을 부도에서 어긋나는 일이라 생각하여, 여성
        에 대한 교육은 주로  가정에서 여성으로서의 역할과 마음가짐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
        왔을  뿐이다. 여성교육은 "여자에게는 알게 할 것이 아니라 다만 좇게  할 것"을 근본원
        칙으로 삼아온 데서 찾을 수 있다. 근대사회에서의 여성교육은 "여자의 지식이 남자와 동
        등하여야 평등권리와 자유쾌락이 있어  집에 있으면 나라를 잘  다스리고 사회에 나가면
        나라 사랑하는 사상에 힘써 문명한 사회가 될 것이므로 교육계에서 제일 먼저 힘쓸 일은
        여자교육이며 지식 있는 어머니가 아들의  교육도 잘 시킬 수 있다"(여자  지남 1호)라고
        하여 여성교육이 현모양처론에서  진일보하여 가정과 사회를  위하여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현대적 여성교육기에는 헌법(제31조)에 남녀에게 균등하게 교육기회가 주어져
        야 함을 명시함으로써 여성교육에 대한 제도적, 법적인 보장을 받게 되는 계기를  이루게
        했다.
          여성교육의 목적이 여성관의 변화에 따라 시대별로 달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성차
        별은 전통사회에서만 있었던 과거의 일이 아니라,  오늘의 사회, 오늘의 교육의 장에서도
        상존하고 있다. 교육이념·목표·내용 및 교사와 학생들의 의식의 내부에 이르기까지  의
        식·무의식의 성차별적 관행이 온존하고 있다. 즉,  인간의 생물학적 성차가 교육에 있어
        서의 성의 이분구조를 조성할 수밖에 없다는 잘못된  믿음이 만연되어 있는 것이 우리의
        교육현실인 것이다(정세화, 1994). 여성교육이 인간의 본질적 평등에 대한 신념의  지평을
        더욱 확고하게 하기 위해 주체적 인격체로서의 여성인식을 통한 적극적이고,  주체적이며
        평등적인 여성상을 교육시켜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여성관을 근간으로 한  여성교육의
        이념이 변화되어온 과정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여성교육기회의  확대상황을  보면, 여자대학생이   1945년 1,086명에서  1998년
        817,220명(전문대 포함)으로 약 752.5배나 증가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총학생의 증가
        배수 1945년 7,819명에서 1998년 2,279,396명으로  291.5배의 증가를 보였다. 증가  배수는
        여자대학생이 총학생보다 2.6배가 높았으나, 절대 수에 있어서는 총학생의 증가수가 높게
        나타났다. 여성교육의 변천과정을 보면 급변하는 사회적 상황과 맞물려 괄목할만하다.
          여성교육의 양적 증가가 괄목할만한 변화를  가져왔음에도 질적 차원에서의 평등이 이
        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여지를 남기고  있다. 즉,  교육기회평등으로 인해
        초·중등학교에의 여학생 진학률이 남학생들과  동등한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21세기의 미래사회에서 주류가 될 기술, 정보분야 등 공학계열로의 준비
        과정에의 여성참여가 미진한 실정이다. 그리고 사관학교와 특수대학과정에의 여학생 입학
        도 일정비율할당제로 입학이 허용되고 있는 등 여학생들의 미진출 분야로의 진출이 증가
        되고 있다.
          교육과정 등에서의 남녀평등 교육상황 역시 1995년 가정·기술교과가 남녀학생에게 주
        어지고 있는 것과 함께 교과서에서의 성차별적 상황이 수정, 운영되도록 노력하고 있음에
        도 여전히 차별적 상황이 상존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1998년에 이르러서야 여성교육정책 결정기구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여성교육이 명실
        공히 의식적, 실질적 차원에서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기재를 갖춘 것이다. 이 밖에도 성
        교육, 정보화·국제화 교육 등 남녀  불평등한 교육 양상이 어디로부터 비롯된  것인지를
        밝혀 미래의 바람직한 여성교육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자료로서의 의미가 있
        다.
          본 연구에서는 가정교육으로 시작한 여성교육이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에 이르기까지 어
        떻게 진행되어 왔으며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여성교육
        의 발전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즉 여성교육을 시대별, 이념적 발전시기별로 구분하고,
        각 시기별로 여성교육의 형성 및  발전배경과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공교육이
        시작된 근대와 현대에 이르러서는 여성교육이 교육정책  속에 어떻게 스며들고 부각되는
        지를 밝힘과 아울러, 여성의 교육적 지위를 점검해봄으로써, 향후 여성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여성교육의 사적 배경 검토
             (나) 여성교육 이념 분석 준거 도출
             (다) 시대별 여성교육(관)의 성립 및 변천과정 분석
             (라) 양·질적 분석을 통한 여성의 교육적 지위 진단
             (마) 여성교육의 문제점 진단 및 발전에의 시사점 도출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사료 분석
             (다) 여성교육 활동가들의 구술사 수집 : 활동가, 실행가 등 30명 내외
             (라) 여성교육 관련전문가 및 행정가 심층면접
                  : 관련 전문가, 행정관료, 실행가 등 100명 내외
             (마) 관련 전문가, 행정가, 활동가, 실행자 등의 집담회
             (바) 연구방향 및 분석기준 설정 등을 위한 자문위원회

        다. 기대효과
           (1) 여성교육의 이념의 발전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여성교육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낼 수 있다.
           (3) 여성교육의 현상 및 문제점을 점검할 수 있다.
           (4) 여성의 교육적 지위의 변화과정을 도출해낼 수 있다.
           (5) 여성교육의 질적 분석을 통해 여성들의 의식제고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일익
             을 담당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