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고생을 위한 국제훈련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정순영 연구기간 2001-12-01 ~ 2002-02-0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국제화 세계화는 시대적 흐름이며 정부도 이러한 추세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다양
        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의 유엔(UN)가입(1991)   및 경제협력개발(OECD)기구가입
        (1996)과 경제력 상승은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역할을 확대시키고 있으며, 국
        제활동도 보다 능동적인 참여를 요구받고 있다. 이에 부응하여 정부는 유엔의 각종 회의 및
        기타 국제기구에 한국의 참여 비중을 높여 국제 지역적 차원의 활동 및 의사결정과정에 한
        국인의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기반조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여성개발원은 한국의 위상에 걸맞는  여성 국제활동전문가를 양성하여  국제무대에서
        리더쉽을 발휘하도록 하기위하여 1994년 UNDP와 협력사업으로 '전문직여성의 국제활동 강
        화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998년까지 매년 실시하였다.  또한 앞으로 활동할 차세대 여
        성에게 국제적 시야를 형성시켜 장차 전문가로 국제무대에 진출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
        하여 1997년부터는 '여대생을 위한 국제훈련'을 실시하여 1998년까지 2회 실시하였다. 또한
        자라나는 여 중·고생들에게 국제사회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국가간의 관계,  국제협력관
        계를 바르게 이해시키는 국제이해교육을 통하여  국제적인 비젼을 갖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세계시민으로 길러내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1996년 '여학생을 위한 국제훈련' 프로
        그램을 개발하였고 1997년에는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여성을 대상으로 훈련을 실시한 결과 여학생뿐 만 아니라 남학생이 함께 공동
        으로 참여하여, 세계를 올바로 이해하고,  국제교류와 협력 및 상호이해의 필요성을  인식하
        며, 세계시민의 일원이 되기 위한 활동에 남녀가 함께 평등한 기반에서 협력하여,  적극적으
        로 참여하고 봉사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훈련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단기목표:
             - 차세대 중고등학생을  위한 국제이해 교육과정 제공
             - 국제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이해증진
             - 장래진로에 대한 동기부여 및 인식범위확대

          장기목표:
             - 세계시민으로서 자질향상
             -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인력양성 도모

        <사업내용 및 방법>

          가) 대상 : 중.고등학교 학생(2회, 각 50명)
          나) 기간 : 4박5일(숙박훈련)
          다) 훈련내용 :
            A. 국제관계, 국제기구, 국제문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강의
            B. 한국의 문화, 역사, 국제 정책 및 지원 등 한국에 대한 이해를 위한 강의
            C. 집단 커뮤니케이션, 동서양의 문화 이해,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등의 강의를 통한
               세계시민의식 훈련
            D. 패널토의, 역할극, 외국인과의 실질적인 접촉, 모의회의 등의 영어실습훈련
            E. 효과적인 자기주장, 듣기, 비판하기, 발표하기 등을 통한 논리적 사고 훈련
            F. 외교관, 국제기구 및 국제회의 경험자 등 역할모델과의 대화 및 국제활동기관 현장
               방문을 통한 자긍심 개발 및 동기부여
          라) 훈련 방법 : 강의, 사례발표, 역할극, 영어토의, 현장방문, 외국인과의 만남, 비디오
                          시청

        <기대효과>
          가) 차세대 중·고등학생에게 국제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
          나) 훈련참가자로 하여금 국제활동에 대한 비젼을 갖게 하고 장래진로에 대한 동기를 부여
          다) 지구촌 시대의 국제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 마련
          라) 참가자간의 유대 구축 및 건전한 모임의 활성화를 도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