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양성평등의식 교육프로그램 개발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김재인 연구기간 2000-10-01 ~ 2001-01-01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부모가 자녀들에게 부여하는 삶의 가치관은 아동의  일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생애주기에서
        가장 먼저 부모와의 접촉기회를 갖게  되는 자녀들은 부모로부터 받는 영향력이  지대할 수밖에 없
        다. 아동들은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이  되어간다. 이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은 저 연령층일수록 부모에 의해 학습되며, 고 연령층들은 학교 등의 형식교육기관에서 주
        로 이루어지나, 그러함에도 부모의 영향력은 지속되고 있다.
          부모를 위한 양성평등의식 교육은  자녀의 인생관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하며, 특히
        저 연령층 아동들에게는 삶의 기준을 결정하는 지표가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부모는 자녀가 가지
        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고, 이를 기초로 하여 이중 사회문제화(issues)되고 있는 사안들에 초
        점을 두어 문제해결을 해나갈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제기되고 있는 문제에 대
        한 인식에서부터 필요한 자녀교육은 무엇이며, 어떻게 계획을 세워나가야 하는지를 알고 임하는 것
        이 자녀를 올바른 길로 이끌 수 있는 길이다.
          가정에서 성별분업 현상으로 인하여 일이 이분화 되고 있는 현상은 자칫 자녀들에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녀들이 성인이 되어 생활해가게 될 미래사회에서 일하게 될 때에도 문제의식이 없이
        자연스럽게 드러날 수 있다. 일의 이분화로 인한 현상은 암묵적인  가치판단에 의한 것이다. 가정일
        에서의 성별분업은 가정의 분위기 및 가풍 등과 연결되어 있으며 문제를 유발시키게 되는 것이다.
          변화하고 있는 정보화, 국제화 사회에서 남녀의 성에  따른 의식, 역할, 행동 등의 분류란 미래지
        향적 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며, 미래사회에서는 오히려 여성의 특성을 요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여성들의 사회진출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는 남녀불평등
        문화가 상당히 남아있다. 이와  같은 현상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알고 이해하여 해결방안을 찾아야
        하는 것이 정책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결국은 수혜자인 여성들에게, 그리고 전국민에게 영향
        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시급히 필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들의  양성평등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부모들의 양성평등의식을 점검하고 이들의 교육요구를 수렴하여 부모들이 자신들의 일
        을 수행해나가는데 있어서 양성평등 관점으로 일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
        색하고자 한다. 
          
        나. 연구 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부모의 양성평등 의식교육의 개념 및 이론 분석
            (나) 부모의 양성평등의식 교육 현황 파악
            (다) 양성평등에 기초한 자녀교육 실행방안 모색
            (라) 교육프로그램 및 교안 개발
            (마) 교육프로그램 보급
          (2) 연구방법
            (가) 국내·외 관련자료 분석
            (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① 전문가 의견조사
              ② 심층면담 및 남녀차별 사례조사
            (다) 프로그램 개발
            (라) 전문가협의회
            (마) 자문회의
              
        다. 기대효과
          (1) 부모들이 양성평등의식을 확립하도록 할 수 있다.
          (2) 부모들에게 우리 나라의 양성평등 문제를 비롯하여 자녀교육의  문제에서 양성평등의 중
            요성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도록 한다.
          (3) 부모로서의 자녀교육 실행과정에서 성인지적 관점을 갖도록 할 수 있다.
          (4) 부모의 모든 행동과 관심이 자녀의 행동에 반영된다는 것을 아는 계기를 이룰 수 있다.
          (5) 양성평등사회의 실현을 위한 실천적 자세를 갖추도록 할 수 있다.
          (6) 자녀의 보호와 지도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의식에 영향을 미치
            는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풍부한 자원을 제공하고 아동의 생활의 폭을 넓힌다.  
          (7) 부모가 아동발달을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케 하고, 자녀의 가치관·남녀평
            등관 등 에 대한 책임 등 교육적인 영향력을 알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