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프랜차이즈 활성화 방안 연구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김태홍 연구기간 2001-11-01 ~ 2002-03-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나라에는 총 1,187개(2000년)의 재래시장이 있으며, 이 중 정기시장이 41%, 상설시장이 59%이다.
        우리 나라의 재래시장은 지역의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배경으로 형성되어 지역 고유의 문화가 내재되어
        있고, 전형적인 지역 중소유통업으로써 지방경제의 버팀목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1990년 이후 재래시장은
        정체된 내부요인과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여 침체를 계속하고 있다. 

          이와같은 상황을 감안하여 정부는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따라 성공가능성과
        유통혁신의 의지가 있는 시장·중소점포를 대상으로 전문화 및 시설현대화 등 구조혁신사업의 추진을 정책의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재래시장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이 중 지역
        대표시장, 광역권 거점시장 및 전문특화시장을 우선적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재래시장의 재개발, 재건축 또는 주차장, 화장실 개축 등의 리모델링과 같은 기존의 거시적으로 하드웨어적인
        정책에서 점차 미시적이고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방향에서 볼 때에 재래시장의
        프랜차이즈는 민간자본의 유치가 가능하고, 시장 전체단위가 아닌 개별점포의 선택적 지원이 가능함에
        따라 적은 예산으로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여 재래시장의 구조개선 및 프랜차이즈 활성화를 위해서 ① 재래시장에
        프랜차이즈시스템을 도입 가능성과 도입 과정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② 재래시장
        내에서 프랜차이즈가 가능한 업종과 품목을 개발하며, ③ 여성을 포함한 재래시장 종사자가 프랜차이즈로
        전환 혹은 신규 창업하는데 필요한 지원 정책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내용>

          ㅇ 주요국의 재래시장관련 기존 정책에 대한 연구
          ㅇ 재래시장 및 재래시장 종사자의 현황 및 특성 분석
          ㅇ 재래시장내 프랜차이즈 체제 도입 가능성에 대한 분석
          ㅇ 여성의 재래시장내 프랜차이즈 창업 지원정책
          ㅇ 프랜차이즈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정책 및 민간 참여 유도방안

        <연구방법>

          (1) 문헌연구: 기존 국내외 문헌 및 정책에 대한 연구
          (2) 인터넷연구: 인터넷검색을 통한 프랜차이즈 관련 기초자료 정보와 여성창업 정보를 분석
          (3) 기존 통계 자료 분석: 재래시장과 프랜차이즈 산업의 규모 및 기초 현황 파악
          (4) 현지조사: 재래시장의 프랜차이즈 도입가능성과 이에 수반되는 정책 수요에 대한 조사를 실시
          (5) Task Force 운영: 관련 공무원, 정책연구자, 유통업 전문 학자, 유통업 종사자 등으로 구성된
              Task Force를 구성, 연구방향 설정 및 조사표 작성, 연구 결과 발표 등 연구 진행시 중요한 결정
              사항에 대해 자문을 구함.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ㅇ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통한 중소유통업의 근대화 계기 마련
          ㅇ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통한 종사자들의 소득보장
          ㅇ 지방중소유통업 위축의 완급조절로 지방경제의 보호
          ㅇ 여성의 고용창출과 안정적인 사업운영
          ㅇ 프랜차이즈 산업의 안정화, 토착화에 기여
          ㅇ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
               
        <연구담당자>

          - 김태홍(한국여성개발원 수석연구위원) - 과제책임자
          - 강혜련(이화여대 경영학과)
          - 김영창(이화여대 경영학과)
          - 정순희(이화여대 소비자학과)
          - 어윤영(이화여대 소비자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