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교원의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김재인 연구기간 1999-06-01 ~ 1999-11-01

        가. 연구목적
          여교원의 전문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것은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투자이며 여교
        원 자신의 미래를 위한 준비이다. 본 연구는 교직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여
        교원들이 교육현장에서 주체로서의 역할 및 지위를 인식하고 그에 따른 전문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여교원
        을 대상으로 그들의 자기평가와 교육요구를 조사하여  그에 부응하는 교육프로그램
        을 개발코자 한다. 프로그램 개발은 정보화, 국제화 등의 사회변화와 함께 변화되고
        있는 교직환경에 대한 여교원의 의식 및 대응능력을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여교원
        의 지도력과 학생지도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즉 여교원의 교직에 대한
        사명감을 고취시키고 전문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교직사회에서의 여교원의 역할과 기
        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 여교원의 지위  변화, 여교원 관련 정책  분석, 여교원의 교육요구
            분석, 여교원의 전문성 향상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안 개발을  통해 여교원의 전
            문성 향상을 위한 과제를 제시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2) 연구방법 : 여교원들이 전문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요구되는 상황을 다각도로
            탐색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실시하고, 전문가회의를 통하여 조사 문항 및 프로
            그램 개발 영역에 대한 의견을  수합하였다. 이와 함께 여교원에 대한  면담 및
            요구조사를 병행하였고, 교사 ?p샵, 전문가 의견조사를 기초로 하여 교육프로그
            램과 교육안을 개발하였다.

        다. 연구결과 : 교육프로그램
          본 교육프로그램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여교원의 전문적 능력을 향상시켜 교직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한다.
          (2) 학생, 동료교사, 교육행정가 및 학부모 등과 협력하여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
            하는 여교원이 되도록 한다.
          (3) 교육분야의 지도자로서의 여교원의 역할과 기능을 배양하도록 한다.
          (4) 여교원이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적응하게 하고,  나아가 미래지향적인 자세와
            능력을 갖춤으로써 교육과 사회발전에 기여토록 한다.
          (5) 학교 내 협력의 수준을 넘어 적극적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교육과정개발·연구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6) 직업인으로서의 직업의식을 갖게 한다.
          (7) 올바른 교직관을 확립하고, 자기계발에 힘쓰게 한다.


           교육프로그램의 교과목의 종합은 다음과 같다.

        +----------------+-----------------------------------------------------+--------+
        |     영 역      |                   교 과 목 명                       |  시간  |
        +----------------+-----------------------------------------------------+--------+
        |                | 한국교육과 여교원의 지위와 역할                     |  3시간 |
        |                +-----------------------------------------------------+--------+
        |                | 지식경영                                            |  4시간 |
        |                +-----------------------------------------------------+--------+
        |  지도력 및     | 인간관계훈련                                        |  4시간 |
        |  자기계발      +-----------------------------------------------------+--------+
        |  (21시간)      | 자기계발훈련                                        |  3시간 |
        |                +-----------------------------------------------------+--------+
        |                | 효과적인 교직생활 및 학교행정                       |  4시간 |
        |                +-----------------------------------------------------+--------+
        |                | 여교원의 지도성 증진                                |  3시간 |
        +----------------+-----------------------------------------------------+--------+
        |                | 정보화사회, 교육정보화                              |  2시간 |
        |   정보화       +-----------------------------------------------------+--------+
        |   (13시간)     | 정보공학과 교수법                                   |  9시간 |
        |                +-----------------------------------------------------+--------+
        |                | 정보화와 여성                                       |  2시간 |
        +----------------+-----------------------------------------------------+--------+ 
        |                | 사회변화와 청소년 문화                              |  4시간 |
        |                +-----------------------------------------------------+--------+
        |   학생지도     | 여교원과 학생지도사례                               |  4시간 |
        |   (14시간)     +-----------------------------------------------------+--------+
        |                | 효과적인 학급경영 및 사례                           |  4시간 |
        |                +-----------------------------------------------------+--------+
        |                | 학생지도를 위한 레크레이션 기법                     |  2시간 |
        +----------------+-----------------------------------------------------+--------+ 
        |                | 한국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정책변화                   |  4시간 |
        |                +-----------------------------------------------------+--------+
        |   사회의식     | 학교교육과 성차별의 이해                            |  3시간 |
        |   (9시간)      +-----------------------------------------------------+--------+
        |                | 여교원과 지역사회활동                               |  2시간 |
        +----------------+-----------------------------------------------------+--------+
        |  특강(2시간)   | 여성과 건강                                         |  2시간 |
        +----------------+-----------------------------------------------------+--------+
        |  기타(1시간)   | 개강식, 수료식                                      |  1시간 |
        +----------------+-----------------------------------------------------+--------+
        |   총 60시간    |                                                     |        |
        +----------------+-----------------------------------------------------+--------+
                                                                                       
        라. 기대효과                                                           
          (1) 여교원의 교육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교육요구를 파악하는 기초연구로서  
            의 의의                                                                    
          (2) 여교원들의 교직사회에서의 역할과 애로, 그리고  그에 대한 대안을 모색함으  
            로써 학술적인 기여.                                                         
          (3) 여교원의 실태 및 교육요구도를  파악하여 향후 여교원정책 수립에  기초자료
            로 활용
          (4) 여교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활용하고, 각 연수기관 및 각급학교에  보급,
            활용
          (5) 여성발전 조류에 여교원을 통합시킬 수 있는 방안의 추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