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교장의 지도성 효과 및 특성에 관한 연구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민무숙 연구기간 1999-04-01 ~ 2000-04-01

        가. 연구목적
          여교사의 증가에 따라 상위 학교행정가직에 여성의 증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논
        의가 활발히 있어왔다. 특히 교육분야는 다른 분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양질의 여
        성인력이 축적되어 있다는 맥락에서 이러한  주장이 있어온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이 보다 설득력을 얻기 위해서는 단순히 양적인 숫자에 대비한 비율 확보의 측
        면을 넘어서서 여성이 학교행정가가 되었을 때 남성  못지 않게 업무수행을 할뿐만
        아니라 나아가 남성과는 또 다른 자질과 장점을  가지고 있어 효과적인 학교운영개
        선에 기여할 수 있음을 경험적인 자료로 제시하여야 한다.  그러나 우리 교육 연구
        에서는 여성 학교행정가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편이다.
          우리 교육현장에서 학교 풍토를 조성하고 교육과정을 전개하는 과정에 미치는 교
        장의 영향력은 매우 지대하다. 따라서 그 동안 교장들의 교육지도성에 관하여는 비
        교적 광범위하게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그러한 연구들 대부분이 남자행정가
        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교육지도성 이론을 일반화하거나  여성을 포함하였다 하더라
        도 여성이 가지는 고유한 가치나 자질을 드러내는  문제에 있어서는 관심이 전무하
        였다. 반면 외국에서는 그 동안 학교행정가의 교육지도성에 관한 연구의 진전과 더
        불어 지도성의 성별 차이에 관한 연구도 상당히 진행되어 왔다.  또한 최근에 이르
        러는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여성학교행정가들이 가지는 지도성을  새로이 해석하는
        양적, 질적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어 오고  있다. 기존의 남성중심체계에서 벗어나
        여성의 고유한 자질과 가치를 드러내고자 하는 이러한  연구들은 학문적 풍토의 쇄
        신과 함께 여성 학교행정가의  증가에 대한 일반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향후 우리의 교육체제는  중앙집권식에서 자율적인 학교  운영방식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단위 학교를 책임지고 있는 교장의 교육지도성의 중
        요도와 관심은 더욱 증대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여성 행정가들의 교육지도성의
        특성과 그들이 조직 내에서  지도성을 학습해 가는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교육행정
        분야에 여성주의적 관점을 접목시키는데 기여하고, 나아가 교육이론의 확장을 꾀하
        는데 목적을 둔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여성학교행정가의 교육지도성에 관한 제 이론 탐구
            (나) 학교행정가의 교육지도성의 성별 차이 분석
            (다) 조직내 여성학교행정가의 교육지도성 학습 과정 분석
            (라) 여성교육행정가의 교육지도성 특성 분석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설문지 조사
              - 학교행정가의 교육지도성의 성차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 초중학교 남녀 교사 1,200명
            (다) 면담조사
              - 교육지도성의 성별 차이 분석
              - 조직내 교육지도성 학습 과정의 성차 분석
              - 초중학교 남녀교장 45명
            (라) 전문가 자문회의

        다. 연구결과 : 계속과제(1999. 4. 1 ∼ 2000. 4.30)

        라. 기대 효과
          (1) 학교행정가의 교육지도성에 관한 교육이론 확장에 기여
          (2) 여성 학교행정가의 교육지도성의 특성에 관한 기초 연구 축적
          (3) 여교원의 학교행정능력 증진 프로그램에 기초자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