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목적
□ 대학(원)에서 디지털 인재양성 현황을 파악하고 생애사 연구방법을 동원하여 디지털 핵심인재의 진로 경로와 성장과정을 분석하여 여성 디지털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과제를 제안하고자 함.
▣ 주요 연구내용
□ 선행연구 검토
○ 노동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 디지털 인재 현황
○ 디지털 분야 인력수급 실태조사 및 인력수요 전망 연구 결과
○ 국내외 정책 및 NGO 활동사례
□ 디지털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기회구조와 여성 참여 현황
○ 전문대 및 4년제 대학의 디지털 인재양성 규모 및 여학생 참여
○ 석·박사과정의 인재양성 규모 및 여학생 참여
○ 직업훈련기관의 디지털 인재양성 규모 및 여성 참여
□ 디지털 핵심인재의 진로경로 조사(생애사 분석)
○ 마이스터고교/ 특성화고교 고등학생 및 신규 졸업자
○ 전문대 및 4년제 대학 학생 및 신규 졸업자
○ 대학원 학생 및 신규 졸업자
○ 직업훈련기관 훈련생 및 과정 이수자
□ 정책제안
○ 여성 디지털 핵심인재 교육훈련 기회구조 개선 방안
○ 여학생 진로교육, 핵심인재 교육훈련 참여 기회 확대 방안 등
○ 여학생 및 여성 특화 사업 추진 국내 NGO 지원방안
▣ 연구 추진방법
□ 문헌자료 분석
○ 성별 전공분리, 직종분리, 임금격차 관련 연구
○ 노동시장의 성 격차 해소 관련 정책자료, 언론보도 등
○ 국내외 정책사례 및 NGO 활동 사례 자료
□ 통계자료 분석
○ 고등교육기관 교육기본통계자료(1999-2023)
○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 자료(GOMS2020)
○ 교육부·한국직업능력연구원 내부자료(2017-2021)
○ 한국고용정보원 직업능력개발 통계 원자료(2020-2022)
□ 구술면담조사
○ 조사대상 : 디지털 핵심인재(고도화된 디지털 전문인재, 도메인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는 인재) 남녀 50명(추후 학위수준, 성별, 기술분야 등을 고려하여 선정)
○ 조사내용 : 초등학교 이후 디지털 기술분야 전공과정/훈련과정까지 교육경험, 진로활동, 직업경험 등
□ 전문가 자문회의 운영
○ 연구사업계획 구체화, 통계자료 분석, 구술면담 계획 수립, 자료분석 결과 검토, 정책과제 발굴 등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운영
○ 정책과제 발굴 워크숍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