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 실천 국민실태조사 및 장애요인 연구(Ⅳ) : 초중등 학교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안상수 연구기간 2012-01-01 ~ 2012-12-31

        ▣ 연구책임자
        안상수 연구위원

        ▣ 연구목적
        □ 초중등 학교생활 영역에서 아동?청소년기의 성평등 의식과 실천의 연계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애 및 증진요인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아동?청소년 대상의 조사는 물론 이들 아동?청소년기의 성별 사회화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나 학부모에 대한 조사와 심층면접 등을 통한 보다 입체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성평등 의식 및 실천 과정을 매개하거나 조절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을 다각도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초중등 학교생활 영역에서 성평등한 아동?청소년기 양육과 교육에 필요한 지침과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정책적 개입 방향 설정의 토대가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생산

        ▣ 주요 연구내용
        □ 초중등 학교생활 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조사
        □ 초중등 학교생활 영역의 각 구성 집단별 성평등 실천 양상비교
        □ 초중등 학교생활 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의 촉진 및 저해요소 검토
        □ 초중등 학교생활 영역에서의 성평등 의식과 실천의 격차와 그 원인분석
        □ 초중등 학교생활 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를 파악하여 성평등 확산 및 정책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연구방법
        □ 문헌연구
        □ 집단심층면접(FGI: Focus Group Interview)
        □ 전문가 및 관련 부처 담당자 워크숍
        □ 실태조사
        □ 최종 결과 보고 세미나 개최

        ▣ 정책적 기여도
        □ 아동?청소년, 교사 학부모 성평등 실천도 측정을 위한 조사도구 개발
        □ 아동?청소년, 교사, 학부모 연계 성평등 실천의 내재화에 대한 제약요인 규명
        □ 아동?청소년, 교사 대상 성평등 실천력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 교사, 아동?청소년 성평등 실천 촉진 정책 방안 제시
        □ 교사, 아동?청소년 성평등 교육, 홍보, 문화콘텐츠 개발 등 평등문화정책의 질적 수준 제고 및 실효성 확보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