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책임자
이수연 선임연구위원
▣ 연구 목적
□ 여성정책이 양성평등정책으로 전환함에 따라 국민들의 양성평등정책에 대한 공감을 높이고 이 정책이
지향하는 양성평등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정책의 논리와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국민과 공유하기 위해
양성평등의식 교육과 홍보 방안을 개발하고자 함
▣ 주요 연구내용
□ 양성평등정책의 논리와 비전 개발
○ 양성평등 담론의 철학적, 이념적 배경
○ 양성평등정책의 국제 현황
- 양성평등정책 발달 과정
- 성평등 선진국의 양성평등 담론
○ 국민이 이해·공감할 수 있는 양성평등 담론 개발
□ 기존 통계자료 재분석
○ 국민의 양성평등의식 추이 분석
-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김양희 등, 1999)를 활용한 조사 자료(안상수 등, 2009-2012)
○ 국민의 양성평등정책수용성 추이 분석
- 여성정책수요조사(2012, 2015) 분석
□ 양성평등 선진국의 양성평등 관련 정책과 사업 조사
○ 북유럽의 페미니스트 정책과 사업
- 정책기조로서의 페미니즘
- 정부와 민간주도의 양성평등문화확산 사업 사례
○ 우리 사회에 적용가능한 사례 활용방안
□ 양성평등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실태 분석과 보완방안
○ 교육부의 양성평등교육 사업 실태 분석
- 초중고교의 양성평등과목과 강사 실태
- 교직원 대상의 양성평등교육
·예비교원 교육
·교사 연수
·대학교수 대상 교육
- 학생들의 양성평등의식과 교육에 대한 요구
- 성교육, 성폭력, 성희롱 교육 등의 통합방안
○ 초중고교에서 양성평등교육이 부실한 원인 분석
○ 양성평등정책 논리를 확산할 수 있는 교육방안
- 공공교육에서의 양성평등교육 활성화 방안 (중학교를 중심으로)
□ 양성평등의식 제고를 위한 홍보방안
○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양성평등개념 개발
○ 실효성있는 정책 홍보방안
-온라인 등 다양한 매체 이용 방안
▣ 연구추진방법
□ 문헌연구
○ 양성평등의 개념과 철학
○ 양성평등에 대한 국제적 담론
○ 정책 홍보의 개념과 방법론
□ 기존 통계자료 재분석
○ 국민의 양성평등의식 추이 분석
-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김양희 등, 1999)를 활용한 조사 자료(안상수 등, 2009-2012)
○ 국민의 양성평등정책수용성 추이 분석
- 여성정책수요조사(2012, 2015) 분석
□ 양성평등정책 논리개발을 위한 일반인 집담회
○ 일반 국민 20명 내외
□ 양성평등교육 실태점검을 위한 집담회와 심층면접
○ 정규교육과 사회교육에서의 양성평등교육 실태
- 초중교
- 공공기관(특수 직종 포함: 경찰관, 군인, 국제개발협력 관련 등)
○ 초중교 교사 집담회
○ 교육부 담당자 심층면접
○ 공공기관 교육담당자 심층면접
※교육개발원 같은 정규교육 연구기관 연구자와 협력
□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조사
○ 양성평등교육진흥원 교육 프로그램 조사
○ 교사 연수원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조사
○ 공공기관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조사
□ 해외 사례 조사
○ 양성평등 선진국의 양성평등정책 및 사업사례
- 스웨덴, 노르웨이 등 북유럽의 페미니스트 정책과 사업, 홍보
□ 위탁연구
○ 양성평등정책 홍보전략
□ 전문가 워크숍
○ 양성평등정책 논리와 비전
○ 양성평등 교육방안
▣ 기대효과
○ 예상되는 학술적 기여도
- 양성평등정책 이론 심화
- 양성평등담론의 국제비교
○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 2차 양성평등기본계획(2016-2022)에 반영
- 양성평등기본법, 시행령 개정에 반영
- 차기 국정과제에 반영
○ 기타 기대효과
- 국가정책의 국제 공조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