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책임자
김영란 연구위원
▣ 연구목적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취약가족의 학령기 자녀 대상 지원정책에 대하여 가족 환경적 요인에 의한 기회의 불평등을 보정하고 완화하는 정책으로서의 효과를 점검하고, 취약가족의 자녀 양육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가족 정책 과제를 모색하고자 함.
▣ 주요 연구내용
□ 취약가족 현황
- 취약가족의 정의 및 범주
- 취약가족 및 학령기 자녀 현황 및 규모
□ 이론적 논의
- 취약가족에 대한 자녀 양육 지원정책의 개념 및 관련 이론적 연구 검토
□ 취약가족 학령기 자녀 대상 지원정책 현황
□ 기회의 불평등 완화에 대한 취약가족 자녀양육대상지원정책의 효과 평가
- 학습지원제도의 효과측정 : 지원제도 수혜자 대상 조사
□ 취약가족 자녀대상 지원을 위한 가족정책 과제 제안
- 취약가족지원제도 및 서비스 개선과제
- 통합적 가족지원정책으로서 취약가족 자녀대상 지원정책 과제 제안
▣ 연구방법
□ 문헌연구
- 국내 및 해외사례조사
- 관련 선행연구 검토
□ 국내외 관련 자료 2차 분석
- 한국복지패널, 한부모가족실태조사, 조손가족실태조사 등
- OECD 교육지출 데이터 등
□ 설문조사
- 조사대상 : 취약가족 학령기 자녀 중 지원제도 수혜자
- 조사 내용 : 지원 효과성 측정 등
- 조사 규모 : 500명
□ 심층면접조사(20명)
- 조사 대상 : 학령기 자녀가 있는 취약가족
- 취약가족(빈곤가족, 차상위계층가족,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등)과 자녀연령(초등학생/중고생)을 고려하여 표집
- 조사 내용 : 자녀양육지원 수요 및 지원서비스 이용경험 등
□ 전문가 자문회의 및 성과발표회(5회)
▣ 정책적 기여도
- 취약가족 학령기 자녀대상 지원정책의 가족 환경에 따른 기회의 불평등 완화에 대한 효과 평가를 통해 취약가족의 자녀 양육 기능 강화를 위한 가족 정책 개발에 기여할 것임
- 또한 취약가족의 자녀양육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가족정책은 가족환경에 따른 불평등과 차이를 보정하고, 개인의 노력에 의한 성취를 지원함으로써 취약가족 자녀의 자립 역량 증진 및 지원 비용 효율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