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공학 중등학교에서의 성별 교육실태와 향후 과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정해숙 연구기간 2009-01-01 ~ 2009-12-31

        ▣ 연구책임자
        정해숙 선임연구위원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최근 들어 중등교육 현장에서 남녀공학교육을 둘러싼 논란이 교육계 최대 현안 중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음. 인천시교육청은 2007년 당초 남녀공학으로 설립예정이던 3개 고등학교를 남고 1개교, 여고 2개교로 모두 별학으로 개교한데 이어 2012년까지 개교예정인 고등학교 역시 모두 남녀별학 학교로 설립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음. 2003년 남학교에서 남녀공학으로 전환했던 대구 D고등학교는 5년 만에 다시 남학교로의 복귀를 희망하는가 하면, 서울시내 일부 남녀공학 고등학교들도 남녀별학 고등학교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이처럼 남녀공학학교가 남녀별학으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데에는 남학생과 그 학부모들이 내신성적에 불리하다며 남녀공학 학교를 기피하는 경향이 높아지는 것이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그러나 중학교 1학년 남학생의 여학생 성추행문제 발생으로 남녀분반 편성을 검토하고 있다는 경기도 소재 지역교육청 사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업 수행에서의 문제 뿐 아니라 남녀공학교육 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임.
         

         □ 이 같은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남녀공학 교육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어 남녀공학 교육현장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실제 남녀공학 교육의 교육적 성과는 어떠한 지에 대한 객관적이고도 종합적인 검토와 분석이 시급한 실정임.   
           ? 2007년 현재 남녀공학은 중학교 81.7%, 고등학교 61.1%를 차지함. 이는 1990년대 중반과 비교하면, 중학교는 25% 포인트 이상 고등학교는 15% 포인트 이상 증가한 것임. 이처럼 남녀공학교육이 확대된 데에는 각종 조사연구에서 교사와 학부모, 학생들 모두 남녀공학교육에 대한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는 점과 무관하지 않음.
         
         □ 남녀공학교육이 정책화된 데에는 ‘양성평등 교육기회의 제공’이라는 정책목표가 자리하고 있음(제1차 여성정책기본계획, 1998). 따라서 양성평등 교육기회의 제공이라는 명분하에 확대된 남녀공학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실제 교육적 성과가 남녀학생에게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 지를 분석하는 것은 남녀공학교육정책이 당초의 정책목표를 달성했는지를 점검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적지 않음. 이와 함께 최근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남녀공학에서의 남학생의 낮은 성취의 문제 등을 비롯, 남녀공학교육에 대한 객관적이고도 종합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도 중등학교에서의 남녀공학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 이에 본 연구는 중등학교에서의 남녀공학학교 운영 현황 및 남녀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취를 분석하는 한편, 남녀공학교육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과 태도를 파악함으로써 남녀공학교육의 성과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현행 남녀공학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과제를 제시하여 남녀공학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고자 함.

         

        ▣ 주요 연구내용

         □ 남녀공학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 및 정책 동향 검토
           ? 남녀공학교육과 별학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   
           ? 남녀공학교육의 교육효과에 대한 경험 연구 분석
             - 교과 선택, 교사-학생 상호작용, 학업성취, 정의적 특성 등
           ? 각국의 남녀공학교육정책 동향
             - 한국, 일본, 미국, 영국 등    

         □ 남녀공학과 별학에서의 성별 학업성취도 차이 분석
           ? 학교 내신성적에서 성차 실태
           ? 전국단위 학업성취도 검사에서의 성차 실태

         □ 남녀공학에서의 남녀학생들의 교육경험 파악
           ? 계열 및 교과 선택, 교사-학생 상호작용, 교과외 활동 등
           ? 자아존중감, 성역할의식 등 정의적 특성 
           ? 성별 학교유형(공학, 별학)에 대한 인식

         □ 교사의 남녀공학교육에 대한 인식 및 태도 분석
           ? 학생과의 상호작용 등 교사의 교육활동에 대한 인식
           ? 남녀학생의 성차에 대한 인식과 성역할의식
           ? 남녀공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 남녀공학교육 내실화를 위한 향후 과제 개발

         

        ▣ 연구추진방법

         □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 각종 문헌연구, 실태 및 정책 자료, 해외 사례 수집
           ? 기존 통계자료 재분석 : 교육통계연보 등
         □ 남녀학생의 학업성취도 실태 자료 재분석
           ? 학업성취도검사, 수학능력검사, 모의고사 등 전국단위로 실시된 학업 성취도 검사 중 자료의 입수가 가능한 자료
           ? 개별단위 학교에서의 내신성적 자료 종합·분석  
         □ 남녀공학 재학생의 교육경험 조사(약 2,400명)
           ? 중학생 1,200명, 고등학생 1,200명
           ? 남녀공학 및 별학(여학교, 남학교) 포함
         □ 성별 학교유형별 교사 교육활동 및 인식 조사(약 600명)
           ? 중학교 교사 300명, 고등학교 교사 300명 
         □ 세미나 개최(9월 중)
           ? 조사결과 발표 및 정책개선과제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

         □ 전문가 자문회의 및 집담회 개최
           ? 원내외 전문가 자문회의(착수, 중간보고회 등) (약 3회)
             - 연구방향 설정, 연구과정 점검, 정책과제 논의
           ? 남녀공학 교사 및 시도교육청 관계자 집담회 (약 2회)
             - 남녀공학교육 현장의 성별 이슈 파악 및 조사내용 점검
             - 남녀공학교육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

         

        ▣ 관련부처 및 국정과제 관련성

           ? 관련부처
             - 교육과학기술부(잠재인력정책과), 여성부(성별영향평가과)
           ? 국정과제 관련성

        NO

        국정지표

        국정과제

        1

        능동적 복지

        양성평등 수준 향상

        2

        인재대국

        기초학력, 바른인성 책임제


        ▣ 기대효과

          ? 남녀공학에서의 학생의 성별 교육경험 및 성취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제고
          ? 남녀공학교육정책 추진 결과 점검 자료 제공
          ? 향후 남녀공학정책방향 설정에 대한 이론적 토대 마련 
          ? 진정한 양성평등교육의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