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홍보체계 혁신 및 연구성과 관리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장혜경 연구기간 2009-01-01 ~ 2009-12-31

        ▣ 사업책임자
        장혜경 선임연구위원

         

        ▣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 여성정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원의 연구성과에 대한 국민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이에 연구성과 확산과 기관홍보 체계를 혁신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해 국정과제와 관련한 우리원 주요연구사업 및 중장기 계획, 향후 비전 등을 알리고, 여성정책 전문연구기관으로서의 정체성을 대내외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음.
          □ 「정부출연연구기관등의설립·운영및육성에관한법률」에 의거,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가 소관연구기관에 대해 매년 실시하는 기관종합평가의 일환으로 자체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자체 개선계획을 수립, 점검함.
          □ 기관경영목표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점검을 통해 연구성과 및 경영투명성 제고에 기여하고자 함.

         

        ▣ 주요 사업내용    
          □ 기관홍보체계 혁신
            ? 홍보물 기획 및 관리
              - 정책제안서 등 기타 홍보물에 대한 관리 및 배포
              - 홍보출판물의 기획 및 관리, 배포
              - 각종 원내행사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연구성과 공개발표회 기획 및 운영
            ? 대외 교류 활성화 및 고객관리
              - 수탁과제 고객만족도 조사: 연중 수시
              - 기관홍보: 연중 수시 
            ? 기자간담회 개최 및 프레스 관리
              - 기자간담회 : 연2회 개최
              - 미디어 취재지원 및 모니터링, 출입기자 관리 
            ? 비상임 홍보전문가 활용
            ? 홍보자문단 운영

          □ 기관경영목표 관리 및 점검
              - 기관경영목표 점검 및 년간 계획 수립, 경영검토회의 개최(연2회)

          □ 2009년 기관평가
            ? 2008년 기관평가결과에 따른 자체개선계획 수립 및 추진실적 점검
              - 2008년 평가 결과 분석
              - 2009년 평가지표 분석
              - 외부 전문가 자문
              - 직원설명회 개최
            ? 2009년 자체평가연구보고서 작성ㆍ발간
              - TF 구성
            ? 2009 평가자료 작성ㆍ발간
            ? 기관자체평가결과 보고

         

        ▣ 기대효과

          □ 기관 홍보 강화를 통해 기관 위상 제고
          □ 본원 관련 각종 행사, 방문자에 대한 홍보자료로써 활용도 제고
          □ 여성정책연구에 대한 국민 만족도 제고
          □ 기관고유목적에 충실한 기관운영이 될 수 있도록 경영목표, 경영혁신계획 수립 및 점검,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한 지원
          □ 여성정책 전담연구기관으로서의 공공성 및 책무성 확보
          □ 자율적 기관혁신체계 확립

         

        ▣ 기본연구사업과의 연관성
          □ 기본과제 홍보 및 정책 활성화 지원 
          □ 과제 추진 상황 점검 및 평가 기초자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