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성별 실태 및 영재 여학생 육성 방안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정경아 연구기간 2006-01-01 ~ 2006-12-0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수학 및 과학 성취도에 있어 상위 집단 여학생의 숫자는 남학생에 미치지 못하나 그 능력 수준은
        남학생과 대등한 것으로 나타남(정경아 외, 2003; 2004). 수학·과학 교과에서 우수한 성취를 보이는 여
        학생들이 국가성장을 견인해 갈 핵심 과학기술 인재로 성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들에게 수월성
        향상 교육 및 진로 상담 등 충분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더불어서, 잠재적 능력을
        갖추었으나 아직 충분한 성취를 보이지 못하는 미성취 영재 여학생들에 대한 적극적인 발굴 및 양성
        이 요구됨.
        □ 정부에서는 우수 인적자원개발을 위해 ‘영재교육진흥법(2001.1)’을 제정하고 ‘수월성 교육 종합대
        책(2004.12)’을 발표하는 등 공교육 차원에서 영재교육의 본격적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영
        재교육 프로그램에의 여학생 참여율은 남학생에 비해 상당히 저조한 수준이며 여성 영재에 대한 정
        책적 관심이 주어지지 못함. 본격적인 영재교육 확대기를 앞두고 남녀 학생들에게 영재교육에의 동
        등한 접근과 경험을 보장하기 위한 성 인지적 영재교육 정책 수립이 요구됨.
        □ 이에 본 연구는 그동안의 영재교육 성별 수혜 현황 및 진로 실태, 여성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영재
        교육 경험 및 요구 등을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여성 영재의 발굴과 육성을 위한 정책 과제를 제안
        하고자 함.

        ▣ 연구방법

        □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 영재교육기관 조사
            ※ 2004년도 현재 영재학교(1개교), 영재교육원(192기관), 영재학급(253기관)
        □ 영재교육 참여자 설문조사(남녀 학생 약 1,000명: 초, 중등 각 500명)
        □ 영재교육 담당 교원 심층면담(약 30명)
        □ 관계 전문가 자문회의 및 워크숍(각 1회)

        ▣ 주요 연구내용

        □ 이론적 배경
        ○ 남녀 영재의 특성과 영재교육에서의 성 형평성
        ○ 영재교육 선진국의 여성 영재 육성 사례 고찰
        □ 영재교육 성별 수혜 현황 및 진로 실태
        ○ 영재교육 프로그램 지원자/수료자/중도탈락자 성비
        - 학교급별(초·중등)
        - 영재교육기관별(영재학교,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시도교육청 산하 영재교육원 등)
        ○ 영재교육 수료자 성별 진로실태(과학고등학교 진학자 등)
        □ 남녀 영재의 심리적 특성 및 영재교육 경험
        ○ 심리적 특성(능력에 대한 지각, 학습동기 등)
        ○ 영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참여 동기, 기간, 활동 내용 등)
        ○ 영재교육에 대한 요구(교육내용, 교수방법 등)
        ○ 진로의식(후속 프로그램 참여 의지, 계열 및 대학전공 선택 의지 등)
        □ 영재교육 담당 교원의 남녀 학생 지도 경험
        ○ 남녀 영재의 특성에 대한 인식
        ○ 영재 여학생 육성을 위한 장애 요인 및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
        □ 여성 영재 발굴 및 육성 방안 제안
        ○ 여성 영재 영재교육 기회 확대 방안(Reach Out 프로그램 등)
        ○ 영재교육 프로그램에의 성 인지적 관점 통합 방안

        ▣ 기대효과

        □ 초·중등 단계의 국가 여성 영재 양성 실태에 대한 기초 자료 구축
        □ ‘소외된 여성 영재’ 양성을 위한 정책 방향 및 대안 제시
        □ 영재교육 프로그램에의 성 인지적 관점 도입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
        □ 영재교육 교원 및 정책담당자의 여성 영재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한 자료 제공
        □ 수학·과학 분야 우수 여학생 수월성 제고를 통한 국가전략분야 여성인적자원 양성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