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총선 여성후보자에 대한 미디어의 보도태도와 개선방안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김원홍 연구기간 2008-01-01 ~ 2008-12-0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는 선거 및 일반정치에 있어서 이미지 정치 및 미디어 선거환경이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제18대 총선(2008년 4월)에서 여성후보에 대한 미디어 선거보도의 내용을 분석하고자 함. 미디어 선거보도에 있어서 여성후보에 대한 보도태도의 특징을 파악하고, 여성후보, 일반유권자, 미디어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유권자의 반응과 투표행태를 분석함으로써, 미디어 선거보도의 영향과 선거보도 태도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2007년 12월 대선을 앞두고 대선 후보자들이 UCC 동영상을 제작하는 등 미디어를 통한 후보자 이미지 메이킹이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임. 최근 여성의 정치참여가 총리를 비롯하여 정당내 주요 당직으로 확대되고 있고, 2006년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 후보로 출마하는 등 활발해지고 있음. 이같은 상황을 반영하여, 신문과 방송,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여성정치인에 대한 보도 역시 증가하는 추세임.

        □ 그러나 신문 지면상의 위치, 방송보도상의 순서, 인터넷에 올라온 사진 등을 통해 보여지는 여성정치인에 대한 보도는 남성정치인에 비해 후순위에 위치하게 되는 경향이 있음. 또한 여성정치인에 대해서는 의상의 색깔이나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주요한 보도내용이 되고 있음.

        □ 따라서, 미디어가 보여주는 여성정치인의 이미지가 과연 유권자들로 하여금 ‘정치리더’라는 인식을 갖게 하여 투표로 이어지게 하는가 하는 문제를 조사할 필요가 있음. 정치인의 이미지 메이킹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변화하지만, 정치권을 비롯한 언론에서 여성정치인에 대해 여성성이나 모성성을 강조하는 것이 여성을 정치리더로 인식하는데 있어서 한국사회에서는 여전히 장애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임.

        □ 본 연구는 유권자와 후보자가 일대 일의 쌍방관계를 갖지못하는 선거의 특성상, 미디어의 중간역할이 유권자의 투표행태에 어느정도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임. 본 연구의 주요내용은 첫째, 방송, 신문, 인터넷이라는 미디어 매체의 총선시 남녀후보에 대한 보도태도 비교분석, 둘째, 일반유권자들의 여성후보에 대한 정보접근 경로, 미디어 보도에 대한 반응 및 여성후보 투표여부에 대한 분석, 셋째, 여성후보가 유권자의 지지를 얻는 선거과정에서 미디어를 통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분석,  넷째, 미디어의 여성후보 보도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이같은 연구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보도에 대한 내용분석, 유권자 조사, 그리고 여성후보, 유권자, 선거보도 관계자에 대한 집담회(FGI)를 실시할 것임. 집담회(FGI)를 통해 이들간에 여성후보 보도태도에 대한 인식차이와 미디어 보도가 유권자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좀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임.

        □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여성후보자가 공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미디어 매체와 효율적인 미디어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후보자 뿐 아니라 일반 유권자에게는 여성후보 보도태도를 분석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여 향후 미디어의 여성정치인 보도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안을 지원하고자 함.

        □ 선거보도를 하는 미디어에 대해서는, 남성중심적인 정당조직문화와 선거문화 속에서 여성후보를 얼마나 공정하게 보도하는지 파악하고,  남녀 후보 및 정치인에 대한 공정한 보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 주요 연구내용

        (1) 여성후보의 선거운동과 정치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적 고찰
          가. 정치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여성정치인에 대한 보도
          나. 미디어의 여성정치인 보도태도 분석을 위한 체크리스트
             (방송 및 신문에서의 보도 순서, 보도량, 보도내용의 주제, 후보자 정보, 사진 및 영상, 전체 프로그램에서 차지하는 비중 등.)

        (2) 제18대 총선과 여성의 참여현황
          가. 여성후보자 현황
          나. 여성당선자 현황

        (3) 미디어 매체별 총선 남녀후보 보도량 및 보도내용 분석
          가. 남녀후보에 대한 보도량 및 보도내용 - 일자별, 지역별, 관련 방송매체별
          나. 주제별 보도량 및 보도내용 - 남녀후보의 공약, 선거판세, 선거유세, 후보동정 등
          다. 여성후보관련 보도량 및 방송보도의 취급 비중
          라. 여성후보에 대한 개별 기사 조사 분석 

        (4) 미디어 매체별 총선 남녀후보 보도태도 분석
          가. 후보자 정보에 대한 보도 - 후보정보, 공약 등
          나. 남녀후보에 대한 보도태도 비교(예: 남녀후보에 대한 긍정, 부정, 중립 등)
          다. 여성후보 포함 보도의 영상내용 - 유세활동, 인터뷰, 사진, 경력활동 등
          라. 여성후보 보도의 언급 초점 - 공약, 정치경력, 여성성 등

        (5) 미디어의 총선보도에 대한 유권자와 여성후보자의 활용과 영향 
          가. 일반 유권자의 투표행태 조사 개요
          나. 유권자의 여성후보에 대한 정보접근 경로
          다. 여성후보자의 미디어 보도 활용 정도와 주요 매체
          라. 미디어의 여성후보 보도태도가 투표행태에 미친 영향
           
        (6) 미디어의 총선 여성후보 보도 분석의 함의와 개선방안 
          가. 일반유권자의 미디어 정보접근 경로와 여성후보에 대한 인식
          나. 여성후보자의 미디어 선거운동 경험과 활용방안
          다. 미디어의 여성후보 보도태도 특성과 개선방안
         
        ▣ 연구추진방법

        (1)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 이론적 고찰 및 관련 선행연구 점검 
          - 제18대 여성후보자 및 당선자 현황

        (2) 미디어의 총선 여성후보 보도에 대한 내용분석
          가. 분석대상 : 주요 방송사와 신문, 인터넷 신문
           - 중앙 :
           ① 주요 방송 3사(KBS, MBC, SBS) 및 YTN 등에서 방송된 총선 선거보도(총선관련 프로그램 포함)
           ② 4대 일간지의 총선 보도에 대한 내용분석
           ③ 인터넷신문에 대한 내용분석
              - 지방 : 여성후보 출마지역(전국 15개)의 방송, 신문. (후보자 인지도, 초선출마, 재선출마, 정당별 요인 등 고려하여 선정)
          나. 분석방법 : 선거보도(예: 대담, 뉴스, 해설 등)에 대한 내용분석
          다. 분석내용 :
           - 중앙: 전국적 규모의 남녀후보에 대한 보도경향 분석
           - 지방:  
             ① 여성후보와 남성후보에 대한 보도량, 보도내용 및 보도태도
             ② 여성후보에 대한 별도기사(대담, 뉴스, 해설)여부 조사 분석
          라. 조사시기 : 2008년 3월 - 5월(4월 총선일 전후 3개월)

        (3) 일반유권자 대상 미디어 반응도 및 투표행태 조사 분석
          가. 조사대상: 여성후보 출마지역(전국 15개 선거구)의 남녀 유권자(1,000명)
          나. 조사지역선정 기준 : 수도권과 비수도권별, 정당별, 초선 및 재선별 등 
          다. 조사방법 : 전화설문조사
          라. 조사내용 : -미디어 선거보도에 대한 유권자의 반응 및 인식,
                              -선거보도가 여성후보 투표에 미친 영향력 등.
                              -선거보도 내용분석과 동일한 미디어 내용으로 한정.
                              -질문지 구성시 선거보도와 투표행태에 집중.
          라. 조사시기 : 2008년 5월 중.

        (4) 여성후보자·유권자·미디어 관계자에 대한 집담회(FGI) 
          가. 조사대상1 : 여성 당선자와 낙선자로 구분 (약 10명)
               조사대상2 : 유권자 설문조사 대상지역의 유권자 (남녀 약 20명)
               조사대상3 : 선거보도 관계자 (남녀 약 10명) 
          나. 내용 : 총선시 미디어의 여성후보 보도태도에 대한 인식 및 경험
          다. 조사시기 : 선거 이전 또는 선거 직후

        (5) 세미나 개최
         가. 개최시기 : 2008년 6월 
         나. 세미나 내용 : 시기적으로 선거가 상반기에 실시됨에 따라, 1차 분석내용을 중심으로 조사결과 발표

        (6) 전문가 자문회의

         

        ▣ 기대효과
        (1) 여성후보에 대한 미디어 보도의 확대 및 개선방안 제시
        (2) 여성후보의 효과적인 미디어 선거 활용방안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