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총선 여성후보자에 대한 미디어의 보도태도와 개선방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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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 | 상태 | 완료 |
담당자 | 김원홍 | 연구기간 | 2008-01-01 ~ 2008-12-01 |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는 선거 및 일반정치에 있어서 이미지 정치 및 미디어 선거환경이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제18대 총선(2008년 4월)에서 여성후보에 대한 미디어 선거보도의 내용을 분석하고자 함. 미디어 선거보도에 있어서 여성후보에 대한 보도태도의 특징을 파악하고, 여성후보, 일반유권자, 미디어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유권자의 반응과 투표행태를 분석함으로써, 미디어 선거보도의 영향과 선거보도 태도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2007년 12월 대선을 앞두고 대선 후보자들이 UCC 동영상을 제작하는 등 미디어를 통한 후보자 이미지 메이킹이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임. 최근 여성의 정치참여가 총리를 비롯하여 정당내 주요 당직으로 확대되고 있고, 2006년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 후보로 출마하는 등 활발해지고 있음. 이같은 상황을 반영하여, 신문과 방송,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여성정치인에 대한 보도 역시 증가하는 추세임. □ 그러나 신문 지면상의 위치, 방송보도상의 순서, 인터넷에 올라온 사진 등을 통해 보여지는 여성정치인에 대한 보도는 남성정치인에 비해 후순위에 위치하게 되는 경향이 있음. 또한 여성정치인에 대해서는 의상의 색깔이나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주요한 보도내용이 되고 있음. □ 따라서, 미디어가 보여주는 여성정치인의 이미지가 과연 유권자들로 하여금 ‘정치리더’라는 인식을 갖게 하여 투표로 이어지게 하는가 하는 문제를 조사할 필요가 있음. 정치인의 이미지 메이킹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변화하지만, 정치권을 비롯한 언론에서 여성정치인에 대해 여성성이나 모성성을 강조하는 것이 여성을 정치리더로 인식하는데 있어서 한국사회에서는 여전히 장애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임. □ 본 연구는 유권자와 후보자가 일대 일의 쌍방관계를 갖지못하는 선거의 특성상, 미디어의 중간역할이 유권자의 투표행태에 어느정도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임. 본 연구의 주요내용은 첫째, 방송, 신문, 인터넷이라는 미디어 매체의 총선시 남녀후보에 대한 보도태도 비교분석, 둘째, 일반유권자들의 여성후보에 대한 정보접근 경로, 미디어 보도에 대한 반응 및 여성후보 투표여부에 대한 분석, 셋째, 여성후보가 유권자의 지지를 얻는 선거과정에서 미디어를 통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분석, 넷째, 미디어의 여성후보 보도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이같은 연구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보도에 대한 내용분석, 유권자 조사, 그리고 여성후보, 유권자, 선거보도 관계자에 대한 집담회(FGI)를 실시할 것임. 집담회(FGI)를 통해 이들간에 여성후보 보도태도에 대한 인식차이와 미디어 보도가 유권자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좀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임. □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여성후보자가 공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미디어 매체와 효율적인 미디어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후보자 뿐 아니라 일반 유권자에게는 여성후보 보도태도를 분석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여 향후 미디어의 여성정치인 보도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안을 지원하고자 함. □ 선거보도를 하는 미디어에 대해서는, 남성중심적인 정당조직문화와 선거문화 속에서 여성후보를 얼마나 공정하게 보도하는지 파악하고, 남녀 후보 및 정치인에 대한 공정한 보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 주요 연구내용 (1) 여성후보의 선거운동과 정치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제18대 총선과 여성의 참여현황 (3) 미디어 매체별 총선 남녀후보 보도량 및 보도내용 분석 (4) 미디어 매체별 총선 남녀후보 보도태도 분석 (5) 미디어의 총선보도에 대한 유권자와 여성후보자의 활용과 영향 (1)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2) 미디어의 총선 여성후보 보도에 대한 내용분석 (3) 일반유권자 대상 미디어 반응도 및 투표행태 조사 분석 (4) 여성후보자·유권자·미디어 관계자에 대한 집담회(FGI) (5) 세미나 개최 (6) 전문가 자문회의
▣ 기대효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