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의 문화 향수 실태 조사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이수연 연구기간 2005-03-01 ~ 2005-12-01

        ◎ 용역의뢰기관 :  문화관광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문화의 소비는 단순히 경제적인 활동일 뿐 아니라 정체성과 정서적 안녕에 관련되는 지적이고
          정신적인 활동임. 따라서 국민의 문화 소비, 향수 측면에 정책적으로 개입하여 이를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유도할 필요가 있음.

        ■ 문화민주주의 구현을 위해 모든 사회구성원이 문화향수를 누릴 기회를 마련해야 함.
         ⊙ 문화의 향수는 남녀 모두에게 중요한 것이지만 실제로 남녀에게 균등한 문화향수의 기회가 주어
            지는 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많음(문화관광정책연구원, 여성문화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
            구, 2004). 여성들은 육아와 가사 등으로 남성들에 비해 노동시간이 길고 가용 소득이 적으며 여가
            에 대한 권한의식이 낮아 문화향수에 장애가 많음. 또한 여성 집단 내에서 소득, 교육 수준, 혼인
            여부, 거주 지역에 따르는 문화향수 수준의 차이는 남성 집단 내에서 보다 클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여성의 문화 향수의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여 남녀 간, 그리고여성들 사이의 격차를 개선
            할 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 문화 향수는 일차적으로는 문화의 소비와 관련되지만 궁극적으로는 문화 창조와도 관련된다는 면
          에서 다양한 사회구성원의 문화 소비는 국민 문화의 다양성에 기여함. 또한 여성적 문화 감수성의 
          개발은 21세기적 문화 비전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것임. 따라서 여성 문화 향수의 다양한 기회를
          넓히고 이를 공공자원화 등 보다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차원으로 연결할 수 있는 구체적 정책 제안
          이 필요함.
         ⊙ 여성문화활동의 공공자원화 사례
            “386 세대 여성을 중심으로 두터운 층을 이루기 시작한 사회주부들이 세상을 바꿔가고 있다. 음
            식, 육아 같은 1차 관심사에서 환경과 교육, 지역 정치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중이다. 허황된 구호
            가 아니라, 생활 습관과 문화를 바꾸는 ‘일상의 혁명’이다(조선일보, 2005-1-21, A11)".
         ⊙ 지금까지 여성의 문화활동은 소비의 차원에서만 고려되고 생산의 차원으로 연결하려는 시도가
            부족하였음. 문화활동을 전문적 차원으로 연결시키려는 여성들의 요구를 조사하고 여성의 풀뿌
            리 문화활동 사례를 발굴하여 여성문화활동을 공공자원화하는 정책이 필요함.

        ■ 지금까지 문화정책에 있어 성별 요소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였음.  문화의 생산과 소비에서 성별에
          따른 기회의 차이와 성차별적 관행 등은 정책의 대상이 되지 않고 있음. 이 연구에서는 여성의 문화
          소비 부분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여성의 문화 향수의 질적, 양적 제고를 위한 정책 제안을 하고자
          함. 또한 21세기 여성문화의 방향을 선도하기 위한 문화비전을 제시하고자 함.

        [연구 내용]

        ■ 기존 조사 도구의 성 분석: “문화향수 실태조사(문화관광부?문광정책연구원),” "문화지수개발
          (문화관광부)"
         ⊙ 조사 설계, 항목의 성 인지성 분석
            기존의 “문화 향수 실태 조사”는 가구를 대상으로 샘플을 선정하여 성별 비율을 고려하지 않으며
            문화관련 지출 비용도 가구당으로 질문하여 성별에 따른 비용을 산정할 수 없음. 또한 여성의 경
            우 혼인/자녀여부가 문화활동에 큰 영향을 끼침에도 이에 관련된 문항이 없음.
         ⊙ 분석 결과 해석

        ■ 성 인지적 문화향수 실태 조사 지표 개발
         ⊙ 성 인지적 조사를 위한 설계 및 항목
         ⊙ 성 인지적 결과 해석

        ■ 여성 문화 향수 실태 조사
         ⊙ 성별 문화 향수 격차
         ⊙ 여성 내 소득별, 교육 수준별, 지역별, 연령대별, 혼인/자녀 여부별 문화 향수 격차
         ⊙ 여성의 문화 향수 기회 및 방법, 접근성 등에 대한 요구
         ⊙ 여성의 생활의 문화화 정도 및 인식
         ⊙ 여성 문화 자원 발굴 및 여성 문화 활동의 공공자원화 가능성

        ■ 기존 조사 결과와 비교 분석

        ■ 지역 여성문화활동 사례 및 문화생산자 배출을 위한 요구 조사
         ⊙ 지역 여성문화 소모임  및 풀뿌리 문화활동 사례 조사
         ⊙ 지역 여성의 문화욕구 및 여성문화생산자 배출을 위한 요구 조사

        ■ 정책 제언
         ⊙ 성별 문화 향수 격차 해소 방안
         ⊙ 여성 내 연령, 교육 수준, 소득, 지역별 격차 해소 방안
         ⊙ 여성 문화 활동의 공공자원화 방안
         ⊙ 대안적 문화 콘텐츠 제안
         ⊙ 여성적 감수성을 통한 새로운 문화비전 제안
         ⊙ 여성문화 정책 제도화 방안

        [연구 방법]

        ■ delphi 조사
         ⊙  도구 검토 및 지표 개발
         ⊙ 전문가 15인, 2회
         
        ■ 설문 조사
         ⊙ 전국 1500명 (여성 1000명, 남성 500명)
         ⊙ 다단계층화 무작위표집

        ■ 심층면접 
         ⊙ 권역별(경기, 강원, 호남) 9기관의 각각 기관운영자 2명, 기관이용자 2명
            : 총 108명(3권역x9기 관x4명)
         ⊙ 권역별(경기, 강원, 호남) 소모임 10집단: 총 30집단

        ■ 사례조사 연구자 워크숍
         ⊙ 3회: 서울 1회, 강원권 1회, 호남권 1회

        ■ 포럼
         ⊙ 3회
           1. 착수보고회(문화정책연구원과 공동 개최)
           2. 중간보고회(한국여성개발원 단독 개최)
           3. 결과보고회(문화정책연구원과 공동 개최)
            

        ■ 전문가 자문회의
          ⊙ 2회, 각각 전문가 10인

        ■ 선행연구 검토
         ⊙ 문화 지수 개발
         ⊙ 문화 실태 조사
         ⊙ 정책의 성별 영향 평가

        ■ 문헌연구
         ⊙ 성 인지적 통계 방법론
         ⊙ 성 분석 방법론

        [기대효과]

        ■ 문광정책에 성 인지 관점 도입

        ■ 문광정책의 품질 개선

        ■ 여성 문화 복지 향상

        ■ 여성 문화 정책 개발

        ■ 문화의 다양성과 문화 민주주의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