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민족ㆍ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구축(2차 연도)-다문화 교육을 위한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오은순 연구기간 2008-03-01 ~ 2008-10-3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탈북자를 비롯하여 국제결혼, 취업 등의 형태로 유입되는 다문화 가정이 증가  함에 따라 이들 자녀들의 학교 적응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
        ? 이러한 현상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낮은 학업 성취로 인해 심화·고착되고  있음.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 대한 일반 학생들의 문화적 편견과 차별 등 부정  적 인식을 바로잡고 서로 존중해 줄 수 있는 교육적 방안이 필요함.
        ? 다문화 가정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유형별로 지원하기 보다는 관련 기관들이  수행중인 연구 및 각종 지원을 보완하고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통합적인  원체제를 구축·운영함으로써 사회적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
        ? 다문화 가정 학생과 일반학생들을 위해 학교에서 실시할 수 있는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자 함.
        ? 다문화 가정 학생과 일반학생들을 위해 개발된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재구성·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자 함.
        ?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교 적응을 위해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 등, 관련자들이 협력하여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교육 지원 체제 구축 및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 주요 연구내용   
        □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연구
        ?다문화 교육의 교과 교육의 쟁점
        ?다문화 교육의 교과 교수·학습 이론 및 실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형식 및 내용 분석
        ?2007년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국내외 다문화 교육의 교과 교육 관련 선행 연구      
        □ 국내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실태 및 요구 분석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활용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구성·내용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육을 위한 교사 안내 프로그램 구성·내용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을 위한 협력체제 구축·운영
        □ 국외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분석     
        ?국외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구성·내용   
        ?국외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육을 위한 교사 안내 프로그램 구성·내용
        □ 다문화 교육의 교수·학습 프로그램 및 활용 안내 프로그램 개발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토타입 프로그램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방법 및 절차, 재구성 및 활용 안내 프로그램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을 위한 협력체제 구축·운영 방안 모색

         

        ▣ 연구 추진 방법
        □ 문헌연구
        ?목적: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마련
        ?대상:
        - 다문화 교육의 교과 교육의 쟁점
        - 다문화 교육의 교과 교수·학습 이론 및 실제
        - 국내외 다문화 교육의 교과 교육 관련 선행 연구
        - 2007년 개정 초·중등학교 범교과 교육과정 분석
        ?시기: 2007. 2 ∼ 2007. 5 
        □ 국내외 다문화 교육의 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분석
        ?목적: 국내외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으로부터 우리나라에 적  용할 수 있는 대안 추출
        ?대상: 한국, 일본, 호주, 미국, 캐나다, 프랑스 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내용:
        -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구성·내용   
        -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육을 위한 교사 안내 프로그램 구성·내용   
        ?시기: 2007. 2 ∼ 2007. 5
        □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
        ?목적: 국내외 다문화 교육의 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운영 실태 분석
        ?대상: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개발·운영되고 있는 교실
        - 국내: 다문화 가정(국제결혼, 외국인노동자, 새터민) 학생과 일반학생을 대상으  로 범교과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 각 1개 학급과 중학교 1개 학급, 총 3개 학급(학생, 교사, 행정가, 다문화 가정 학부모, 일반 학생 학부모)
        - 국외: 미정
        ?내용:
        -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활용
        -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구성·내용   
        -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육을 위한 교사 안내 프로그램 구성·내용
        -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을 위한 협력체제 구축·운영  
        ?시기: 2007. 3 ∼ 6
        □ 설문 조사
        ?목적: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실태 및 지원 요구 파악
        ?대상: 다문화 가정 학생과 일반학생 교육 관련자 1,000명
        - 다문화 가정 학생과 일반학생이 수학하는 학급의 교사
        - 다문화 가정 학생 지원 사업 담당 전문직(장학사, 연구사 등)
        - 다문화 가정 학생 지원 민간단체 및 사회 자원봉사자
        - 다문화 교육 관련 연구 경험자 등 
        ?내용:
        -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활용
        -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구성·내용   
        -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육을 위한 교사 안내 프로그램 구성·내용
        -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을 위한 협력체제 구축·운영
        ?시기: 2007. 3 ∼ 2007. 6
        □ 프로그램 개발
        ?목적: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을 위한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토타입 프로그램  및 활용 안내 프로그램 개발
        ?대상:
        - 범교과 교수·습 프로그램
        - 범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활용 안내 프로그램
        ?내용:
        - 프로그램 개발 방향 설정
        - 프로그램 구성 체제 및 주제 영역 설정   
        - 프로그램 영역별 내용 선정
        - 프로그램 제작
        - 프로그램 검토 및 수정·보완  
        ?시기: 2007. 4 ∼ 8

         

        ▣ 기대효과
        □ 이미 관련연구 경험을 가진 국책 연구기관들이 협동하여 전문성을 살리면서 상호 보완하는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음.
        □ 다문화 가정 학생과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교육의 범교과 교수·학습을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음.
        □ 연구결과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될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정 해설서 등의 내용구성과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위한 다문화교육 연수자료 개발에 근거를 제공해 줄 수 있음.
        □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다문화 가정의 사회적 지지망이 강화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