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ICT 교육용 콘텐츠 내용 분석 및 성 인지성 제고 방안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정경아 연구기간 2007-01-01 ~ 2007-12-0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초?중등학교에서의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활용 교육은 교수-학습 방법  
        및 내용 혁신을 통한 수업의 질 향상과 공교육 내실화를 목표로 1단계 교육정보화종합계획(1997-
        2000)과 2단계 교육정보화 종합발전 방안(2001-2005), ICT 활용 학교교육 활성화 계획(2001)에 근거해
        꾸준히 추진되어 옴. 특히 제 7차 교육과정의「정보통신기술운영지침」에서는 국민공통 기본교과의
        수업에 ICT 활용 교육을 10% 이상 포함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초등학교에서의 교육용 컨텐츠 활용 수
        업 시수의 비율은 50%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높은 활용도를 보이고 있음(한국교육학술정보
        원, 2002).

        □ ICT 활용 수업의 정착을 위해서 정부는 7차 교육과정이 적용된 2000년 이후 교육용 컨텐츠를 본격
        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하여 EDUNET(중앙교수학습센터) 등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민간 기관과 교원
        들에 의해서도 다양한 교육용 컨텐츠가 개발되어 옴. 2000~2004년까지 개발된 교육용 컨텐츠는 총
        10,749종에 달하며 개발 주체별 분포는 공공기관 43.5%(4,678종), 민간 56.5%(6,071종)를 차지하고 있
        음(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 교육용 컨텐츠가 오프라인(교실 수업)과 온라인(사이버 학습공간)에서 폭넓게 활용됨에 따라 교육
        용 컨텐츠는 교수학습 자료로서 교과서 못지않은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게 됨. 교육용 컨텐츠의 양적
        확대 못지않게 질적 제고가 중요해짐에 따라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교육용 콘텐츠 제작 지침’을 제
        시하고 개발된 컨텐츠들에 대한 ‘품질인증제’를 도입하고 있으나 성 형평성에까지 관심이 미치지 못
        하고 있음. 교육정보화 촉진과 ICT 활용 수업의 확대에 발맞추어 교과서와 교육과정의 성 형평성 뿐
        만 아니라 교육용 컨텐츠를 통한 교육내용의 선정과 배분 방식의 성 형평성에까지 관심의 확장이 요
        구되는 시점임.

        □ 따라서 본 연구는 ICT 활용 교육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초등학교용 교육용 컨텐츠 중
        공공기관에 의해 개발된 주요 컨텐츠의 성별 형평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함. 이러한 결과를 바
        탕으로 교육용 컨텐츠에서 성 편견을 배제하기 위한 개발 및 평가 지침을 제안하고 질 관리 시스템과
        의 연계 방안 및 학교 현장에서 성 인지적인 교육용 컨텐츠가 활용될 수 있기 위한 정책 과제들을 모
        색하고자 함.

        ▣ 연구방법


        □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 교육용 컨텐츠의 성 형평성 관련 선행 연구
        ○ 초등학교에서의 교육용 컨텐츠의 활용 현황 자료 분석
        (※ DB 등 원시자료 확보 가능 시 secondary analysis 실시)

        □ 교육용 컨텐츠 개발 및 활용 전문가 워크숍
        ○ 분석대상 컨텐츠 선정을 위한 1차 워크숍
        - 대상: 초등교사(정보화 담당교사 포함), 교육정보화 정책 전문가, 교육 용 컨텐츠 개발자(교수설계
        자 포함)
        - 내용: ? 교육용 컨텐츠 개발 및 활용 현황 논의
        ? 분석 대상 컨텐츠 선정 기준 협의
        ○ 분석틀 개발 및 분석 절차 수립을 위한 2차 워크숍
        - 대상: 양성평등교육 전문가, 초등교사, 교육용 컨텐츠 개발자(교수설계자, 그래픽 디자이너 등 포
        함)
        - 내용: ? 내용 분석틀 협의, 확정
        ? 분석 절차 및 방법 수립을 위한 협의

        □ 교육용 컨텐츠의 성 형평성 분석
        ○ 주요 교과별(국어, 수학, 사회, 과학) * 5~10종(활용 빈도 고려하여 선정)
        ○ 개발 주체(공공기관), 자료형태(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멀티미디어 자료)
        ※ 차년도 계속과제 가능 시 교육용 소프트웨어(하이퍼미디어 자료) 분석
        ○ 양적, 질적 분석 병행

        □ 전문가 자문회의(1회)
        ○ 분석 결과 검토 및 평가 지침 등 정책 대안 협의

        ▣ 연구내용

        □ 이론적 배경
        ? ICT 활용 교수-학습 환경에서의 성차 이슈
        ? 교육용 컨텐츠의 성 형평성 관련 선행 연구
        □ 교육용 컨텐츠의 개발 및 활용 현황 파악(초등 중심)
        ? 교육용 컨텐츠의 개발 및 보급 실태
        ? 교육용 컨텐츠의 활용 실태
        □ 교육용 컨텐츠의 성 형평성 분석
        ? 교육용 컨텐츠의 성 형평성 분석틀 개발
        - 이야기(story line), 등장인물(character), 기타(목소리 등)
        ? 교육용 컨텐츠 내용 분석
        □ 성 인지적 교육용 컨텐츠 활용 제고를 위한 정책 과제
        ? 교육용 컨텐츠의 성 형평성 제고를 위한 개발?평가 지침
        ? 성 인지적 교육용 컨텐츠 개발 및 활용을 위한 기타 정책 과제


        ▣ 기대효과

        □ 교육용 컨텐츠의 성 형평성에 관한 기초 자료 산출
        □ 교육용 컨텐츠의 성 형평성 제고를 위한 개발 및 평가 지침 제시
        □ 교사들의 교육용 컨텐츠의 성 인지적 활용을 위한 정보 제공
        □ 성 형평한 교육용 컨텐츠 개발을 촉진함으로써 교육용 컨텐츠 품질 향상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