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의 양성평등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민무숙 연구기간 2003-09-01 ~ 2003-12-01

        ◎ 용역의뢰기관 : 교육인적자원부

        [ 연구의 목적 ]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체계적이며 포괄적인 양성평등한 진로지도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일선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유형의 진로교육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는 폭넓은 진로를 탐색·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국가·사회적으로는 여성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개발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설정한다.
        첫째, 발달단계에 따른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수준을 설정·제시한다.
        둘째,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수준을 달성하기 위한 진로교육 모형(기본 방향, 진로지도 체제,
        운영 방안 등)을 제안한다.
        셋째, 초등학교 여학생의 진로발달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교사용)을 개발한다.
        넷째, 초등학교 학생의 양성평등한 진로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교사용 워크북을 개  발한다.
        다섯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양성평등적 진로지도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사용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여섯째, 초등학교의 양성평등적 진로지도를 위한 국가 및 사회로부터의 행정적·재정적·정책적
        지원방안을 강구한다.

        [ 연구 내용 및 범위 ]

        1)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의 양성평등한 진로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일선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진로교육을 위한 방향을 고찰한다.
        2) 초등학교 학생의 진로 의식, 교육적 기대 및 직업적 기대에 대한 성별 차이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진단한다.
        3)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과서의 진로관련 내용 및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실태를 분석한다.
        4) 초등학교 학생, 교사, 관련전문가들의 양성평등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분석한다.
        5)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양성평등한 진로교육 모형을 개발한다
        6)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의 양성평등한 진로교육 프로그램과 지침서를 개발하고,
          그 활용방안을 제안한다.
        7) 일선 학교에서의 양성평등한 진로교육의 방향을 제시한다.

        [ 연구의 방법 ]

        가. 문헌고찰
        나. 설문조사 및 면접조사
        다. 교과서 내용 분석
        라. 전문가 협의회
        마. 현장 방문


        [ 연구의 기대효과 ]

        이 연구를 통하여 기대할 수 있는 주된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그동안 분석되지 못했던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진로교육 실태 및 남녀학생의 진로의식 및 희망
          직업실태에 대한 종합적인 기초자료를 축적할 수 있을 것이다
        2) 발달단계(학년 또는 연령 등)에 따라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진로가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발달
          되어야 하는지 그 기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3) 초등학생을 위한 양성평등한 진로교육 모형과 그 실천전략을 현장에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4) 이 연구를 통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모형, 교사용 지침서, 그리고 교사용 진로지도 워크북
          이 제공되기 때문에 초등학교에서의 진로지도를 위한 실천적인 전략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5) 초등학교 교사들의 양성평등한 진로지도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이 어떠한 내용으로
          어떻게 제공되어야 하는지에 관한 정보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6) 2002년도에 개발된 중등학교 여학생용 진로지도 지침과 더불어 보급됨으로써 초중등학교단계에서
          일관성있는 양성평등한 진로지도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7) 성별에 따른 편향된 진로설정의 개선을 통해 국가의 인적자원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1) 우리나라의 진로지도 체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러한 종합적인 체제 하에서 초등
          학교 진로지도가 차지하는 위상을 파악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진로지도 실태에 대한 분석 결과는 향후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효율적인
          진로지도를 위한 방향 논의를 유도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초등학교에 재학하는 학생들이 진로에 대하여, 특히 여성의 진로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들의 성고정관념을 불식시키고 양성평등한 진로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프로그램이 어떠한 형태로 개발되어 왔으며, 어떠한 문제점이 내재되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5) 국외의 진로지도 체제에 관한 고찰 결과를 통하여 우리의 진로지도 체제가 어떠한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효율성을 지니기 위해 어떠한 점을 보완해야 하는지 등의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