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의 진로 다양화를 위한 진로·직업 가이드라인 개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오은진 연구기간 2005-01-01 ~ 2005-12-0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 여학생의 학교 단계별, 전공계열별 직업세계 이행성과와 진로 및 직업선택 경향 분석을 통하여 여
          학생 진로 다양화를 위한 정책목표를 구체화하는 한편, 중·고등학교 여학생과 학부모의 합리적 진
          로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함.

        ○ 노동시장의 각 분야에서 여성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여학생 진로와 직업세계
          이행에 관한 정책들은 과학기술인력 양성 부분에 편중된 경향을 보이고 있음. 또한 기존에 제작된
          진로관련 자료들은 성인지적 관점이 미흡하여 실질적으로 여학생의 진로개발에 도움을 주기 어려
          운 형편임. 특히 여학생들의 학교에서 직업세계 진출 실태와 이후 직업세계에서의 활동 등에 관해
          전반적으로 모니터링한 자료가 부족해 중?고 여학생들이 진로결정 단계에서 직업세계에 관한 정확
          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여학생의 직업세계 이행에 관한 선행연구(민무숙 외, 2002 & 2003 ; 김태홍 외 2002)는 이미 대학과
          실업계 고교를 졸업하는 여학생들의 직업세계 이행을 촉진시키기 위한 연구로서, 고등학교나 대학
          진학을 앞둔 중·고등학교 여학생들을 위한 진로지도에 관한 정책개발을 포함하지 않고 있음. 교육인
          적자원부가 제시하는 「미래의 직업세계」는 성별 분리 통계가 미흡하며 성인지적으로 구성되지 못
          한 한계가 있음. 또한 학과군별-직업별로 정보를 제공하므로 자세하기는 하지만, 중·고등학교 여학
          생들의 진로 다양화를 위한 정책 목표를 구체화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지는 않음.

        ○ 성인지적 차원에서 여학생의 진로 다양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학교 단계별로
          전계열의 여학생의 직업세계 이행성과를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인력수요 예측 및 여학생의 진
          로 및 직업선택 경향과 비교하여 진로 다양화 전략을 수립하고, 그 전략에 맞추어 중·고등학교 교육
          현장에 핵심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 또한 여학생의 진로 다양화를 통하여 여성인적
          자원의 활용도를 높이고 여성 청년실업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노동시장 수요를 파악하여 여
          학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통해 여학생 진로지도의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음.

        [ 연구내용 ]

        (1) 이론적 논의
          (가) 여학생의 전공 및 직업선택의 특성
          (나) 우리나라의 여학생 진로정책의 추진상황
          (다) 외국의 여학생 진로 다양화 실태 및 정책 추진상황
          (라) 산업분야 별 인력수급 전망
        (2) 여학생의 진로 선택 및 직업세계 진출 실태 분석
          (가) 중등학교 여학생의 직업선호 및 진로 선택 경향 (교육-고용 패널 분석)
          (나) 여대생의 직업세계 진출 실태 (직능원 졸업생 조사 자료 분석)
        (3) 여학생의 진로 다양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가) 여학생의 진로다양화를 위한 정책방향 설정
          (나) 중·고등학교 여학생의 진로선택을 위한 가이드라인

        [ 연구방법 ]

        (1) 문헌조사
        (2) 통계자료 분석
          (가) 교육통계연보, 노동통계연보 등 거시통계자료, 외국의 교육-고용 통계자료
          (나) 직능원 전문대·대학 졸업생 조사자료 : 2002년 6,265명, 2003년 1,6000명
          (다) 교육-고용 패널 기초 조사 분석(2004)
        (3) 전문가 워크숍 개최
        (4) 교사, 전문가를 포함한 델파이 조사

        [ 정책적 기대효과 ]

        (1) 여학생과 학부모의 진로선택 근거자료 제공
        (2) 관계기관(학교, 상담기관, 청소년단체, 학부모교육기관 등)에 여학생 진로·직업지도 가이드라인
             제공
        (3) 대졸 여성인력 수요와 공급간 불일치 축소에 기여
        (4) 여학생 진로정책의 목표 구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