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IT직종 교육훈련후 취업현황 및 취업연계방안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김인순 연구기간 2003-01-01 ~ 2003-12-0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정보, 지식이 부가가치 형성의 새로운 원천이 되는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정보접근과 정보활용이 매
        우 중요하며, 여성의 정보접근과 정보활용능력의 구비는 새로운 노동시장 진입에 필요한 역량을 갖
        춘다는 점에서, 고도정보사회가 진행될수록 한층 더 중요해질 것이다. 
        2000년 10월 현재 IT부문의 고용인구는 약 62만명(노동부, 2000)으로 전체 산업인구의 3%정도이며,
        여성IT인력은 약 20만8천명으로 IT인력의 1/3을 차지하며, 직종구조에서는 74.4%가 정보통신기기
        제조업 생산직으로, 정보통신서비스업은 25.5%에 불과하여, IT부문 여성인력양성은 취업종사자수의
        확대와 전문직종화로 저숙련직 편중의 탈피라는 과제를 안고 있다.
        IT분야는, 여성근로자의 임금수준이 산업분야의 평균임금보다 높고(김영옥, 2000) 여성의 경력단절을
        줄일 수 있는 원격근무, 재택근무의 가능성도 있으며, 선진각국의 정부, 대학, 재단에서 여성 IT직종
        종사자수 확대 및 이들의 지속적인 취업유지 및 경력개발을 위해 공학이나 IT분야 직업을 가진 여성
        들의 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육, 훈련에 다각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부족한 인력확보를 위해 「IT전문인력양성 종합계획」(2001.6)을 수립한 정통
        부를 위시하여 노동부, 산업자원부,  여성부에서는 국내 IT직종 인력양성을 위한 각종 교육훈련
        지원사업에 정부예산을 투입중이다. 특히 여성부에서는 2001년부터 디지털사회에서의 여성의 삶의
        질의 향상과 사회통합을 위해 여성정보화추진전략 및 추진체계를 마련, 여성인력개발관련 중점사업
        으로 IT여성전문인력양성과 사이버 여성IT전문교육을 추진중이다. IT여성전문인력양성사업은 여성
        의 경제활동 참가율의 현격한 저조현상을, 20대 후반과 30대 초반의 개별여성에게 집중되는 출산과
        양육 부담으로 인한 노동시장 경력단절로 보고, 재취업을 원하는 주부 등을 대상으로 IT분야 여성유
        망 직종교육을 발굴하여 훈련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전국 여성인력개발센터의 시설과 강사진을
        활용하여 2002.5월부터 추진되는 일정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 다른 양성정책은 고급전문인력양성책
        으로 통신기술발달로 시간$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사이버 교육방식을 통해, IT산업현장에 투입즉시
        활용 가능한 사이버 여성IT전문인력양성사업으로, 24억원으로 1,080명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2002
        년부터 착수되어 진행중이다.
        지식정보사회에서 증대되는 IT관련 서비스직종에 여성들의 보다 활발한 참여와 진출은, 그 물결을
        잘 타지 못할 경우 취업구조와 교육기회 박탈로 경제적, 교육적, 문화적 불평등으로 심화될 가능성
        을 차단하고, 정보통신기술의 확산과 여성인력간의 상관성에 대한 엇갈리는 전망 중 정보통신기술
        의 발전을 여성의 경제세력화를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나갈 수 있게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는 IT분야 인력종사자수 확대와 고급 IT전문인력양성을 위해 정부관련부처 즉 정통부, 노동부, 산업
        자원부, 여성부에서 추진중인 IT양성교육의 여성훈련현황과 취업현황을 알아보고, 이들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취업연계성을 통해 점검해 봄으로써, 본 훈련사업들이 여성취업과 연계성을 가지는 보다
        예산효율적이고 시장민감한 훈련과정이 되게 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해 보고자 한다.
          
        [ 연구내용 ]

        (1) IT 인력시장의 전망과 현행 인력현황 및 정부 관련부처의 인력양성을 위한 지원정책 파악 
        (2) 노동부, 정통부, 산자부, 여성부 지원의 각종 IT관련직종 여성교육훈련생현황, 특성 파악 및
            교육훈련이수후 여성취업현황 파악
        (3) 여성부지원의 53개 직업훈련센터와 사이버 여성IT전문교육시행 6개 기관의 훈련직종, 수강생,
            취업생 현황 및 취업장애요인 집중분석
        (4) IT직종 훈련이수후 취업연계지원 방안 및 지속적인 취업유지, 경력개발을 위한 지원방안 모색  
         
        [ 연구방법 ]

        (1) 통계자료, 문헌연구: 국내 IT직종 인력수급현황 및 인력양성정책
        (2) 훈련직종, 훈련생, 취업현황 위한 기관조사: 노동부, 정통부, 산자부, 여성부 지원의 교육훈련
            기관 대상   
        (3) 설문조사: IT교육훈련생, IT교육훈련이수자 800명 대상의 훈련 및 취업실태, IT업체 인사담당자
            80명 대상의 인력수요 및 직종 수요 조사
        (4) 심층면접: IT직업훈련담당자 15명, 사이버 여성IT전문교육기관 실무자 담당자 6명, IT업체
            인사담당자 20명, 교육이수생 30명 대상의 취업 성공요인, 장애요인 파악
        (5) 정부지원의 IT직종 훈련기관 현장방문: 기관간 교육훈련 환경 및 취업 차이, 특성비교     
        (6) 워크숍: 여성부, 정보통신부, 노동부, 산자부의 여성IT교육훈련 지원사업 담당자, 인력개발
            센터 직업훈련실무자, IT업체 인사담당자 대상으로 취업연계, 취업지속 및 경력개발 지원방안
            모색   
        (7) 선진국의 지원방안조사: IT부문 여성취업관련 지원방안

        [ 정책적 기대효과 ]

        (1) IT직종 여성취업자수의 실질적인 증대
        (2) 주부재취업 확대로 고학력 여성인력의 경제참여 활성화
        (3) IT직종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시장성, 현장성 강화로 취업연계 극대화
        (4) 디지털사회에서 여성의 경제적 기반 공고화 및 사회통합력 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