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제도 연구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김재인 연구기간 2004-01-01 ~ 2004-12-0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 제 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제도 현황 파악 및 사례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방과후 아동보육제도
          정착에의 시사점을 찾아 방과후 아동보육의 발전을 도모코자 함.

        ? 최근 들어 아동문제의 사회문제화 경향이 심각해지고 있음. 그리고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
          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과 같이 방과후 아동보육도 마찬가지의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 그러므로
          방과후 아동보육 수요 및 아동보육시설 운영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방과
          후 아동보육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야 함.

        ? 21세기 지식사회로의 변화로의 이행으로 기혼여성의 취업율 증가, 성폭력의 저연령화로 인한 아동
          의 안전보호의 중요성 증가, 사교육비의 증가의 사회문제화,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과의 관계 등
          아동양육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음. 

        ? 그러나 방과후 아동보육은 아동의 일생을 통해서 보면 학습습관과 생활습관이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그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법적 조처, 시설과
          교사기준 등 반드시 필요한 사항들이 아직도 미비하여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음.

        ? 제 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제도 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얻고 우리나라의 방과후 아동보육의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아동들의 건전한 육성을 도모하고, 방과후 보육사업의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추진을
          위해 개념정립, 실태파악 및 정책대안 개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이를 위해 종합적인 제도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가 되도록 하기 위함임.

        [ 연구내용 ]

        (1) 방과후 아동보육 비교준거틀 마련
          (가) 대상국가의 선정
          (나) 분석준거의 선정
            ① 분석틀
            ② 분석영역 및 방법의 선정
        (2) 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 개념 및 기능 비교
          (가) 방과후 아동보육의 개념 및 유형
          (나) 방과후 아동보육의 기능과 역할
          (다) 방과후 아동보육 환경의 변화
        (3) 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의 발전과정 비교
          (가) 철학
          (나) 발전배경
        (4) 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 현황 비교
          (가) 법적 조처 및 행정체계
            ① 관련법
            ② 행정체계
            ③ 적용대상
          (나) 정책의 발달과정 
            ① 공보육화 추진단계
          (다) 관련시설
          (라) 프로그램
          (마) 교사
            ① 자격, 역할, 근로조건 
        (5) 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사례 예시
        (6) 방과후 아동보육의 정책적 시사점
          (가)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나) 시설운영 활성화 방안
          (다) 서비스의 행·재정지원 및 질 관리 방안
          (라) 프로그램 발전 방안
          (마) 담당 인력의 전문성 제고 및 수요와 공급 조절 방안
          (바) 기타 방과후 보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화 방안
        (7) 방과후 아동보육의 발전방안 제시

        [ 연구방법 ]

        (1) 문헌연구
        (2) 자료수집 및 분
          (가) 방과후 아동보육의 현황 및 특성변화 분석을 위한 통계 재구성, 경향 분석
          (나) 국내·외 연구물 수집 및 방과후 아동보육 정책 동향 분석
        (3) 외국 전문가 및 관련자와의 서신교환     
          (가) 5개국의 정부조직 및 민간단체  
        (4) 외국 사례조사 및 기관방문
          (가) 5개국의 방과후 아동보육의 성공사례 수집, 분석
        (5) 우리나라 관련 전문가 및 정책담당 실무자 워크숍
          (가) 관련 전문가 및 정책담당 실무자 약 30명 대상
          (나) 제 외국의 정부 및 민간단체의 아동보호 및 교육을 위한 역할, 방향과 과제 등에서의 우리나라
                방과후 아동보육에의 시사점 추출
        (6) 자문회의
          (가) 방과후 아동보육의 방향 조정 및 사례연구 등을 비롯하여 연구계획 및 자료수집 전략 등 관리,
                 프로젝트에 대한 문제점 조정, 전문가 워크숍, 연구결과 확인 등을 위한 회의 개최

        [ 정책적 기대효과 ]

        (1) 방과후 아동보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건전한 아동발달 도모
        (2) 제 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제도를 통해 우리나라 방과후 아동보육의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기여
        (3) 제 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제도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부문에서 활성화 도모 
          (가) 제 외국의 제도를 통해 우리나라 방과후 아동보육의 공보육화를 위한 단계별 추진방안을 마련
                하고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게 함
          (나) 제 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을 위한 법적 조처가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게 함
          (다) 방과후 아동보육시설로 공공시설 등을 방과후 보육시설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강구 
          (라) 방과후 보육시설 운영을 위한 행·재정적 조치가 취해지고 있지 않으며, 이에 대한 홍보가 이루
                 어지도록 하고, 방과후 수혜자들에게도 홍보되어 활용할 수 있도록 함
          (마)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게 함
          (바) 방과후 아동보육교사의 양성 및 재교육 방안이 마련되어 활성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