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성인지적 교육활동능력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정해숙 연구기간 2003-01-01 ~ 2003-12-0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98년 교육부에 여성교육정책담당관실이 설치된 이래, '양성평등교육의 정착'은 주요한 정책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한「학교내 성차별 실태조사 및 남녀평등의식 고취방안」
        연구(정해숙, 유희정, 외 1998), 이를 토대로 개발된 교사용 연수지침서(「양성평등학교문화, 선생
        님이 만듭니다」(교육부, 1999))의 개발, 그리고 2001년부터 2개년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양성평등
        교육 연구·시범학교의 운영(중학교 2개교, 고등학교 2개교), 각급 학교 및 시·도교육청에 양성평등교
        육담당 교사와 연구사  지정 등은 양성평등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의욕적으로 추진되어 온 일련의
        정책사업들로써, 여성교육정책담당관실이 설치되기 이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진취적인 정책의 추
        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학교현장에서는 양성평등교육이라는 용어도 매우 낯설 뿐 아니라, 양성평등교육을 추진
        해야 할 교사들이 구체적으로 무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매우 난감해 하는 실정이다. 2001년
        부터 추진되고 있는 양성평등교육 연구·시범학교 운영과정에 대한 분석에서 교사들의 성차별적 교
        육활동에 대한 비판적 인식의 부족과 양성평등에 대한 개념의 혼란 등 이 지적되고 있는 것이 대표
        적인 예이다.
        양성평등교육은 단순히 학생들에게 양성평등의식을 가르치는 교육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양성
        평등교육은 학생들에게 양성평등의식을 명시적,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물론 교사의 교수·학습
        과정을 비롯, 학교 교육활동의 구성 및 운영 전반에 걸친 교육활동이 갖는 성차별성을 파악하고
        이를 부단히 개선하므로써, 학생이 성정형화된 교육경험을 갖는 것을 방지하고, 더 나아가서는 전통
        적인 성 관계(gender relation)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경험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학교의 교육활동이 학생의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른 교육적 영향을 미치는가
        를 민감하게 분석하고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이 요청된다. 이러한 능력은 교사가 설사 높은 수준의 양
        성평등의식을 갖고 있다고 해서 충족될 수 있는 능력이 아니다. 교사의 양성평등의식이 실제 교육
        활동으로 전개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에 대한 성인지적 분석(gender-sensitive
        analysis) 능력과 이에 따른 교육적 함의에 대한 인식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학교내 성차별이나 양성평등교육 관련 연구들은 우리나라의 경우 매우 일천해서
        주로 외국의 이론을 소개하는 데 머물거나, 설문조사를 통해 교사의 양성평등의식을 측정하거나 교
        사나 학생이 인지하고 있는 교육활동을 성별 분석을 통해 차별성을 파악하는 데 머물러 왔다. 이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학생들의 성별 교육경험이 어떤 식으로 구조화되고 내면화되는지에 대해
        서는 피상적인 수준의 지식과 정보만이 축적된 실정이다. 양성평등교육활동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학
        교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관찰과 분석이 요청되며, 이를 토대로 교사들이 자신의 교육활동
        을 반성적으로 사고(reflective thinking)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청된
        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 인식 하에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관찰과 성인지적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성차별적 교육경험을 구성하게 되는 과정을 드러내고,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성 인지적 교육활동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양성평등교육이 교사
        의 실천을 통해 학교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연구내용 ]

        (1) 교원연수원의 양성평등교육 연수 실태 파악
        (2) 교사의 교수·학습과정 등 교육활동에 대한 성인지적 분석을 통한 성차별적 교육활동 실태 및
            개선 방안 도출
        (3) 교사의 성인지력 향상을 통한 양성평등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4) 교사의 성인지적 교육활동 능력 제고 프로그램 활용 방안 제시

        [ 연구방법 ]

        (1)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2) 참여관찰 :
          - 대상기관 : 초등학교 및 중학교 총 4개교(각 학교별 2개교)
          - 관찰기간 : 1개교 당 3개월
        (3) 심층면접 : 교사 약 15명(각 학교별 약 5명)
                       남녀학생 약 40명(각 학교별 약 10명)
        (4) 전문가협의회 : 2회

        [ 정책적 기대효과 ]

        (1) 성차별적 교육활동에 구체적인 정보 제공 및 인식 제고
        (2)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3) 교사의 성인지적 교육활동 능력 개발
        (4) 교사의 성 인지력 제고를 통한 성차별적 교육활동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