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생의 과학에서의 성별 격차 및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정경아 연구기간 2003-07-01 ~ 2003-12-01

        ◎의뢰기간 : 교육인적자원부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는 남녀 중등학생들의 과학에서의 성별 격차 실태 및 관련 사회적, 교육적 요인들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실시하고 이에 기초하여 여학생의 과학 분야에 있어서의 성취와 관심,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교육에서의 성 평등 향상을 도모하고 남녀 학생이
        지식기반사회의 경쟁력 있는 국가인적자원으로 동등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에서의 성별 격차를 다면적으로 분석한다.
          둘째, 남녀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경험의 특성과 차이를 파악한다.
          셋째, 과학에서의 성별 격차와 관련한 사회적, 교육적 요인들을 탐색한다.
          넷째, 과학에서의 성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 방안들을 각 정책주체별로 도출한다.

        [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가. 연구의 내용

        본 연구는 앞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의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1) 국제 교육평가 연구 및 국내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수준의 평가 및 연구 등에 나타난  한국
        학생들의 과학 성차 실태를 분석·고찰함으로써 우리나라 여학생들의 과학 능력에 있어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다.

        (2) 인지적, 정의적, 의지적 측면에서의 과학 성차 실태와 과학 관련 교육적·사회적 경험에서의
        성별 차이를 알아본다.
          (가) 남녀 학생들의 과학 성취 및 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과학 관련 전공 및 직업선택          
               (의지)에서의 차이를 조사$분석한다.
          (나) 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 경험 및 부모, 교사 등 주요 사회화 주체를 통한 사회화
               경험에서의 성별 차이를 조사$분석한다.

        (3) 남녀 학생에 대한 과학 교육과 관련한 교사의 신념 및 지식, 수업 및 진로 지도 방식 등을
        조사하여 여학생의 과학 성취 및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요인을 파악한다.

        (4)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와 과학 성차 해소를 위한 선진국의 정책 사례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기초로 여학생의 과학 능력을 제고하고 과학에서의 성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 방안들을 도출
        한다.

        나. 연구의 범위

        (1)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등학생들의 과학 성차의 실태와 그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적, 사회적
        변수들을 분석함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국적인 표본의 조사가 가장 바람직하나
        연구여건을 고려하여 4대 권역(서울/경기, 충청, 영남, 호남)에서만 학생과 교사를 표집, 조사할
        예정이다. 이러한 범위 내에서 하위 지역 및 성별 학교유형 등 다양한 범주들을 고려하여 최대한
        대표성 있는 표본을 구성할 계획이다.

        (2) 학업 성취도의 평가는 평가결과가 실제 구속력을 가지는(real-stake) 평가일 때 신뢰로운
        결과를 제공해줄 수 있으므로 올 상반기에 실시된 전국단위 학력평가 결과 중 본 연구의 표본집단
        학생들의 자료를 확보하여 분석하고자 하였으나 중학교의 경우 전국단위의 평가가 실시되지 않으며
        고등학교 2학년의 경우 수능 개편과 관련하여 과학탐구 영역의 평가가 제외됨으로 인해 고등학교
        1학년에 대한 분석만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3) 과학과 관련한 다양한 사회적 경험에 있어 학교에서의 경험 이전에 가정으로부터 획득하는
        사회화 경험의 중요성은 많은 연구들로부터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주요
        사회화 주체인 부모로부터의 영향과 상호작용에 대한 조사와 연구가 중요하나, 본 연구에서는
        부모에 대한 직접적인 조사 대신 학생들의 지각을 통한 경험을 조사하기로 한다. 즉 부모로부터의
        과학 사회화 경험과 가정 내에서의 과학 관련 활동 경험 등을 학생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파악할
        예정이다.

        [ 연구 방법 ]

        가. 문헌연구
        국내 외 문헌들을 통해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검토할 예정이다. 그동안의 국내외 교육평가
        연구들과 과학에서의 성차에 대한 이론적$경험적 연구들을 검토하고, 과학 성별 격차 해소를 위한
        각국의 정책과 프로그램 사례들을 수집$분석하여 본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나. 과학 성취 자료 분석 및 재분석
         (1) 최근 과학 성취 자료 분석
         (2) 과학 성취 자료 재분석

        다. 설문조사
         (1) 학생조사
         (2) 교사조사

        라. 심층면접
        과학 교사 및 학생, 해당 학교의 과학 부장교사 등을 대상으로 과학에서의 성차 문제에 대한 인식
        및 성차 해소를 위한 의견 등을 수렴하기 위한 심층면접을 실시할 예정이다.

        마. 전문가협의회
        과학교육 및 여성교육 전문가 등 본 연구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2회에 걸친 전문가협의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 연구의 기대효과 ]

        가. 과학에서의 성별 격차 실태를 중등 전, 후기로 나누어 파악하고, 성취 및 정의적 태도, 진로
        선택, 과학 관련 경험 등 다양한 차원에서 분석함과 함께, 각종 평가에서 나타난 여학생의 과학
        성취도를 심층 분석함으로써 중등학생들의 과학에서의 성차 문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나. 남녀학생들에 대한 과학 교육과 관련한 교사들의 인식 및 교수 전략 등을 파악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과학 교수-학습의 성 평등성을 제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
        다.

        다. 학교 내외에서 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교육적, 사회적 경험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여학생의 과학
        성취 및 친밀감을 제고시킬 수 있는 학교 및 가정, 사회 간의 연계 방안이 모색됨으로써 과학 성차
        해소를 위한 문화적 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다.

        라. 여학생들의 과학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안됨으로써 아직까지 인문·사회·예능계열
        위주로 편중되어 있는 여학생들의 진로 선택의 다변화를 촉진하고 국가적 과제인 창의적 인적자원
        의 확대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