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의 양성평등한 진로지도 능력 향상을 위한 연구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신선미 연구기간 2004-06-01 ~ 2004-12-01

        ◎ 용역의뢰기관 : 교육인적자원부

        [ 연구의 목적 ]

        이 연구는 학부모의 양성평등한 진로지도 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과 프로그램 모색을 통하여 성별에
        따른 학생의 진로편중 현상을 완화하고, 다양한 직업군으로의 진출과 새롭게 발전하는 산업 및 직종
        에 대한 관심을 촉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설정한다.
          첫째, 자녀의 성별에 따른 학부모의 진로지도 실태를 파악한다.
          둘째, 양성평등한 진로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교육수요를 파악한다.
          셋째, 학부모를 위한 양성평등한 진로교육 방안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활용방안을 강구한다.

        [ 연구 내용 ]

        1) 양성평등적 관점에서 학부모의 자녀 진로지도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자녀의 성별에 따른
           자녀 이해, 교육기대, 직업기대, 진로지도, 성역할의식의 차이를 분석한다.
        2) 일반적인 학부모 진로교육 참여실태와 양성평등한 진로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수요를 진단한다.
        3) 양성평등한 진로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를 효율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추진방안과 실천전략을
           개발한다.
        4) 양성평등한 학부모 진로교육 프로그램 매뉴얼과 그 활용방안을 제안한다. 

        [ 연구 방법 ]

        1) 문헌고찰
        2) 질문지 조사 : 전국의 중고등학교 학부모 1,200명
        3) 면접조사 : 초, 중, 고등학교 교사 10명, 전문가 5명
        4) 전문가협의회 (2회)

        [ 연구의 기대효과 ]

        1) 양성평등한 관점에서 학부모의 자녀 진로지도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기초자료를 축적하게 될
           것이다. 
        2) 양성평등한 학부모 진로교육의 목표, 내용, 형식, 방법, 참여의사 등에 관한 수요자의 요구를
           파악하게 될 것이다.
        3) 현재까지 학부모 진로교육의 참여경험, 만족도, 문제점과 함께, 학부모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에서 겪는 문제점을 파악하게 될 것이다.
        4) 양성평등한 학부모 진로교육 방안과 실천전략을 마련하여, 학부모 진로교육을 한 단계 발전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게 될 것이다. 
        5) 양성평등한 학부모 진로교육 매뉴얼 개발을 통하여 학교 및 관련기관의 양성평등한 학부모 진로
           교육 실천에 구체적인 모델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6) 양성평등한 학부모 진로지도 능력 증진방안과 교육 프로그램 매뉴얼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연구성과가 교육실천으로 옮겨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7) 여학생과 여대생을 포함한 청년층의 진로 및 직업 선택과 직업세계 이행에 관한 다양한 선행연구
           결과를 학부모 대상의 양성평등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반영시킴으로써, 선행연구결과를 교육
           실천에 옮기는데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