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 차세대 글로벌 리더십 훈련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김영혜 연구기간 2003-07-01 ~ 2003-09-01

        ◎ 의뢰기관 : 경기도

        [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

        국제화·세계화는 시대적 흐름이며 정부도 이러한 추세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은 유엔(UN)가입(1991) 및 세계무역기구(WTO) 가입(1995),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입(1996) 등 정부차원에서의 세계화 참여뿐만 아니라 민간차원에서의 국제교류도 더욱
        활발해져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역할을 확대시키고 있다.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아태지역의 선진국으로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국제·지역적
        차원의 활동 및 의사결정과정에 한국인의 진출을 확대하고 역할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반조성이
        중요하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차세대를 대상으로 글로벌 리더쉽 교육훈련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한국여성개발원은 국제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대상별로 개발하여 실시한바 있다. 우선, 국제화시대의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1994년 UNDP와 협력사업으로 ‘전문직여성의 국제활동 강화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998년까지 매년 실시하였다. 또한 차세대 여성에게 국제적 시각과 마인드를 심어주고
        국제무대 진출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훈련으로 ‘여대생을 위한 국제훈련’을 개발하여 1997-1998년
        간 실시하였다. 이어 자라나는 여중·고생들에게 국제사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국가간의
        관계, 국제협력관계를 바르게 이해시키는 국제이해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1996년 ‘여학생을
        위한 국제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999년에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다양한 연령층의
        여성을 대상으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한 결과, 세계를 올바로 이해하고, 국제교류와 협력
        및 상호이해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세계시민의 일원이 되기 위한 활동에 남녀가 함께 평등한 기반
        에서 협력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봉사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경기도가 2001년 1월 “제1차 중·고등학생을 위한 국제훈련”을 본원에 용역의뢰 함에 따라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한 데 이어 2002년 제2차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참가
        학생들에게 국제사회에 대한 시각과 관심을 넓히고 국제화 시대의 진로모색을 위한 동기부여의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2003년 1월에 실시한 제3차 훈련은 2차에 걸친 참가자들의
        훈련결과에 대한 평가와 건의를 바탕으로 참가자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가를 유도하고 공동의 목표
        를 더욱 높여줄 수 있는 새로운 훈련 행동프로그램을 보완하여 “차세대 글로벌리더쉽 훈련”으로 개
        발, 시되었다. 이어 금년 8월중 제 2차 “차세대 글로벌리더쉽 훈련”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 훈련은
        국제사회에 대한 이해와 함께 차세대 글로버 리더로서의 명확한 목표의식을 심어주는데 기여할
        것이다. 본 훈련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단기목표:
            ○ 차세대 중·고등학생을 위한 국제이해 교육과정 제공
            ○ 국제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이해증진
            ○ 세계속의 한국, 한국인에 대한 정체성 모색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식증대 
            ○ 장래진로에 대한 동기부여 및 인식범위 확대
            ○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 및 타인에 대한 배려(공동체 의식 증진)
            ○ 인간관계 및 협상능력 증진 훈련을 통한 리더십 향상
            
           장기목표:
            ○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향상
            ○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인력양성 도모    

        [ 사업내용 및 방법 ]

          (1) 대상 : 중·고등학교 학생(2회, 각 50명)
          (2) 기간 : 4박5일(숙박훈련)
          (3) 훈련내용 :
           ○ 세계화와 국제사회, 세계 속의 한국인의 역할에 대한 강의
           ○ 터부토론, 협상게임, 인간관계 훈련 등의 공동체 훈련을 통한 인간관계 증진 및 리더쉽 개발
           ○ 효과적인 자기주장, 듣기, 비판하기, 발표하기 등을 통한 논리적 사고 훈련
           ○ 외교관, 국제기구 및 국제회의 경험자 등 역할모델과의 대화 및 국제활동 기관 현장방문을
              통한 자긍심 개발 및 동기부여

         (4) 훈련 방법 : 강의, 인간관계 훈련, 현장방문, 선배와의 만남, 협상게임, 지구촌 학습여행 실습
                         및 발표,  비디오 시청

        [ 기대효과 ]

          (1) 차세대 중·고등학생에게 국제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킨다.
          (2) 훈련참가자로 하여금 국제활동에 대한 비젼을 갖게 하고 장래진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3) 지구촌 시대의 글로벌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케 한다.
          (4) 참가자의 자아발견을 통한 공동체 인식 증진 및 리더쉽 향상을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