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문화개선 청소년보호교육프로그램 개발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장혜경 연구기간 2002-08-01 ~ 2002-12-01

        ○ 연구발주기관 : 청소년 보호위원회

        [ 연구목적 및 필요성 ]

        선행연구 결과에 의하면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부모의 양육행동이 적대적이고 거부적이거나 훈육
        의 일관성이 없는 경우, 부모자녀간의 갈등이 높은 가정 등에서 발생하고, 최근에는 과잉보호나 과
        잉통제 등의 역기능적인 부모의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비행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유은
        희, 1996, 재인용). 또한 이혼율 증가와 함께 한부모가족 등에서 청소년의 문제행동이 발생한다고
        보고되기도 했는데, 이러한 가족의 구조적 변화뿐 아니라 부부갈등 등 가족내 갈등이나 스트레스
        가 높은 경우도 가출이나 비행 등의 문제행동을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나서(양경규, 1997), 가족의
        구조적 변화 뿐 아니라 기능상의 문제도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가족내 분위기와 부모역할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청소년의 성장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여러 발달적 변화로 인해 청소년 자신도 갈등
        을 경험할 뿐 아니라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도 자녀양육에 많은 어려움과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유은희, 1996). 특히 급속한 사회변화의 흐름과 부모세대와는 다른 사회문화적 환경에 노출된 청
        소년들에 대해, 부모는 자신의 성장경험에 의존해 청소년기에 있는 자녀를 양육하는 것에 어려움
        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부모들이 갖고 있는 어려움과 제한점 등을 극복하기 위해 현대사회의 가
        족, 부모역할에 적합한 사회적 지원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러한 방법 중 하나가 부모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의 역할수행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부모교육자와 부모, 예비부모, 자녀 등을
        대상으로 부모교육문제와 자녀교육문제를 내용으로 모든 교육적 방법을 동원하여 지도하는 활동’
        으로 정의할 수 있다(장대운, 1996). 우리나라에서의 부모교육은 유아교육에서 부모역할의 중요성
        이 강조되면서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 일부로 시작되었다(유효순, 1996). 그러다가 1980년
        대이후 그 관심도가 높아져서, 점차 성인교육이나 청소년 지도를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부모교육
        이 확대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유아기, 아동기 자녀에 대한 내용에 편중되어 있고(유은희,
        1996), 여성회관, 여성단체 등에서 여성사회교육 차원으로, 대학이나 평생교육원, 사회교육원 등에
        서 부모교육강좌나 부모교육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면서 부모교육이 확대되고는 있지만, 많은 경
        우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는 어머니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단체나
        교육은 거의 없으며 최근에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 : 아버지의 자녀양육
        현황과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이 발간된 정도이다(장대운, 1996). 
        또한 많은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국외로부터 수입된 것이 대부분이어서 이에 대한 한국적인 연
        구와 평가, 토착화된 한국의 가족문화 특성을 고려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유은희, 1996
        : 장대운, 1996).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어느정도 효과성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지만, 기존의 부모교
        육 프로그램이 전제하고 있는 서구의 민주적 양육방식은 효와 예를 중시하며 가족내에서도 위계
        질서를 중시하는 우리의 가족문화에는 한계점이 있다.
        청소년기의 자녀가 있는 가족은 다른 발달단계의 가족보다도 가족원과의 밀접한 유대감을 지속하
        고 가족원의 변화하는 욕구와 관계성에 적응하는 능력이 요구되고, 더 많은 가족원간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다(최규련, 1998). 많은 경우 부모들의 자녀양육에 대한 이념은 민주적이라고
        볼 수 있으나 실제로는 권위적이며, 자녀의 학업에는 관심이 많지만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에는 관
        심을 갖지 못하기도 한다. 또한 청소년도 발달단계상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장하고 독립성을 요구
        하는 변화의 시기이지만, 부모 역시 중년기에 접어들면서 여러 변화와 위기를 경험한다(곽소현,
        2000). 따라서 부모와 청소년인 자녀모두가 이러한 시기를 건강하게 겪어내기 위해서는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이해를 높이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청소년 동참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사회적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이는 또한 우리나라 고유의 가족문화적 특성, 현재시점에서의 부모와 청소
        년기의 자녀를 둘러싼 경제$사회문화$심리정서적 환경 등을 고려하면서 건강한 가족문화를 형
        성하고 부모와 자녀관계의 재구조화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및 부모청소년 동참 프로그램에 대한 실
        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건강한 가족문화를 형성하고 청소년보호를 도모하는 프로
        그램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는 건강한 가족문화를 만들고 가족으로 하여금 청소년보호
        를 위한 1차안전망으로서 기능하도록 하며, 이러한 가족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사회적 지원체계가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의 역할을 정립하는 정책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1) 연구내용
        가) 청소년기의 부모와 청소년 자녀간의 관계,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나) 우리나라의 부모와 청소년간의 관계에 대한 가족문화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다) 부모교육 및 부모청소년 동참 프로그램 관련 국내외정책 파악
        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및 부모청소년 동참프로그램에 대한 실태파악
        마) 부모교육 및 부모청소년 동참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방안 제시
        바) 청소년보호정책 차원에서의 가족문화개선에 대한 정책제언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 관련 국내외 자료 수집, 인터넷을 통한 외국정책자료 수집
        나) 조사연구
         - 부모교육 및 부모청소년 동참 프로그램 운영 및 운영단체 현황 조사
         - 프로그램 운영단체 실무자 및 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조사
        다) 전문가 워크?및 자문회의 

        [ 기대효과 ]
        가) 각종 청소년문제 예방을 위한 청소년 보호정책 차원에서의 대안 마련에 기여
        나) 부모교육 및 부모청소년 동참 프로그램 실태에 대한 기초자료 제공
        다) 건강한 가족문화 정착을 위한 정책대안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