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양성평등 진로지도를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정해숙 연구기간 2003-07-01 ~ 2003-10-01

        ◎ 용역의뢰기관 : 교육인적자원부

        [ 사업목적 및 필요성 ]

        21세기는 여성(Feminine), 감성(Feeling), 상상력(fiction)의 3F시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여성인적자원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는 공감대가 전세계적으로 형성되고 있다.
        특히 인적 자원이 국가발전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여성인적자원의 적극적
        개발과 활용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교육을 통해 양성한 여성인력들이 사회적으로는 인적 자원으로서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성의 낮은 경제활동 참가율, 자녀출산과 양육으로 인한 경력단절
        및 유휴인력화, 높은 취업욕구에 비해 철저하지 못한 진로준비, 실제적이기보다는 낭만적이고
        비현실적인 직업의식, 가정과 직업생활 양립에 대한 낮은 인식, 교사, 간호사 등 전형적인 여성적
        직종에의 편중 등 여성의 진로 및 직업발달 양상은 남성과는 또 다른 문제와 장애를 겪고 있다.
        이와 같은 양상은 근본적으로 우리 사회에 뿌리깊은 성별 역할 분업의식, 즉 여성은 가정생활의
        책임을 지며, 여성이 경제활동을 하는 것은 하나의 선택일 뿐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인식에서 파생된다.
        2002년 교육인적자원부는 이와 같은 문제 인식에 기초하여 ‘양성평등한 진로지도 지침서’와
        학생용 활동 자료집 ‘도전! 진로탐험’을 개발하였다(정철영 외, 2002). 지침서형태로 개발된 본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중등교육과정에서 양성평등적 관점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적극적인 탐색과
        준비를 하여 지신의 미래를 주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하여, 단위학교에서 다양한 유형의 진로
        지도가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그러나 본 진로지도 지침서가 여학생들의 진로교육을 위한 지침서로서 제대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도 본 지침서를 활용하기 위한 교사연수가 시급한 실정이다. 학교에서의 진로지도가
        진로교육에 관심을 갖고 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진로상담부 교사들에 의해 수행되는 경우에도
        ‘양성평등한 진로지도 지침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본 진로지도 지침서의 특성상 진로담당
        교사들에 대한 교사 연수가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이는 여학생들의 진로 발달 특성과 진로교육
        요구를 교사들이 이해하고 본 지침서를 운영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 진로
        담당교사에 의한 진로지도보다는 담임교사 또는 관련 교과 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
        이어서, 일반적인 진로지도 영역에서의 전문지식과 정보를 비롯, 여성의 진로발달 특성 및 요구
        등에 대한 심도있는 교사 연수가 요청된다.
        본 사업은 이와 같은 문제 인식에 기초하여 ‘양성평등한 진로지도 지침서’를 활용하여 진로지도를
        하고자 하는 교사들이 본 지침서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범 적용하므로써 본 진로지도 지침서의 활용도를 제고하는 한편, 궁극적
        으로는 여학생 진도지도의 실효성을 제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사업의 내용 ]

        1) 중등학생용 양성평등한 진로지도 지침서 활용을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 ‘여성·남성·일’, ‘자신의 이해’,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계획 수립’, ‘행복한 직업
        생활‘ 등의  24개 영역 중에서 교사가 운영하는 과정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정보, 기능 등을 중심
        으로 교사 연수를 위한 프로그램과 관련 교육안을 개발한다.

        ○ 양성평등 진로지도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은 진로지도의 경험이나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교사가 ‘양성평등한 진로지도 지침서’를 가지고 학생들에게 진로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양성평등 진로지도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1) 진로지도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정보 제공을 위한 내용과, 2) 진로지도에 있어서 성별문제(Gender Issue)를 인식
        하고, 여성의 진로발달상의 문제와 21세기 사회 변화에 대응한 여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도와 줄
        수 있는 교사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한다.

        ○ 양성평등 진로지도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연수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60시간으로 개발한다.

        2) 연수 프로그램 시범 적용 및 수정·보완

        ○ 개발된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따라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여, 본 프로그램의 적합성을
        검토하여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수정·보완, 확정한다. 

        ○ 프로그램 진행은 진로지도 담당교사 활동의 전문화 도모를 위해 해당분야의 전문가를 강사로 초
        빙하여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여 운영한다.

        ○ 다만, 시범운영은 예산, 효율적 교육운영 등을 위하여, 교육현장에서 진로지도 경험을 가진 교사
        들을 대상으로 양성평등 진로지도를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 중 기존의 진로지도 프로그램과 차별
        화되는 내용영역을 중심으로 실시한다. 

        [ 사업방법 ]
          
        1) 문헌연구 및 자료 수집
        진로지도교사들의 전문능력 향상에 요구되는 교수요목 및 교육내용을 다각도로 탐색하기 위해 국내·
        외 연구물 및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한다.

        2) 교사 연수 프로그램 및 교육안 개발
        중등 교사들이 ‘양성평등한 진로지도 지침서’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여학생의
        진로교육 요구 및 특성을 이해하고 진로지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 등을 제공하기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교육안을 개발한다.
         
        3) 시범교육 실시
        개발된 교사 연수 프로그램과 교육안을 토대로 중등교사의 진로지도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을 다음과 같이 시범운영한다.
        ○ 교육기간 : 2박 3일(1회)
        ○ 교육운영형태 : 숙박을 원칙으로 한다.
        ○ 교육일시 : 2003년 여름방학 기간 내(8월 중순)
        ○ 교육대상 : 중학교 진로지도교사 15명, 고등학교 진로지도교사 15명
                        
        4) 프로그램 관련자 회의
        기 개발된 프로그램을 수정한 교육내용(안)을 학교현장에서의 적절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전문가
        및 교육 강사 등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관련자 회의와 평가회의를 개최한다.

        [ 사업의 기대효과 ]

        ○ 각 시·도 교육연수원 등 교원 연수관련 기관에 진로지도 교사연수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므로
        써 전문화된 진로담당 교원을 양성할 수 있다.
        ○ 중등학교에서의 양성평등한 진로지도 지침서의 효율적인 활용을 촉진할 수 있다.
        ○ 중등교육 진로지도에서 양성평등한 관점의 실천을 제고할 수 있다.
        ○ 여학생들에게 특화된 진로지도를 실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