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보육의 합리적 제도화 방안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김재인 연구기간 2002-09-01 ~ 2002-12-01

        ◎ 의뢰기관 : 보건복지부

        [ 연구의 필요성 ]

          현재 5세 이하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보육사업 및 프로그램은 활성화되고 있음. 그러나 일생에서
        학습습관과 생활습관이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방과후 보육은 그 수요가 나
        날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법적 조처, 시설과 교사기준 등 반드시 필요한 사항들이 아직도 미비하여 답보상
        태에 머물러 있음.
          방과후 보육의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아동들의 건전한 육성을 도모하고, 방과후 보육사업의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추진을 위해 개념정립, 실태파악 및 정책대안 개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이를 위해 종합적인
        제도화 방안을 마련토록 하기 위함임.

        [ 연구의 목적 ]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위한 방과후 보육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 분석함으로써 맞벌이부부의 자녀양
        육을 지원하고,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한 수요자 중심의 보육
        정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공급방안을 모색해보기위함임.
          즉 방과후 보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방과후 보육시설 확대,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법적·행정적
        인 조처, 적정기준 등을 위한 방과후 보육의 합리적인 제도화 방안을 모색코자하는 것임.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첫째, 국내·외에서 이행되고 있는 방과후 보육 수요 및 실태를 관련 문헌 및 사
        례를 통해 분석한다. 둘째, 방과후 아동보육시설의 설치 및 운영기준이 어떠해야 하는지 기존문헌을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시설을 방문, 조사하여 설비 및 운영기준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얻는다. 셋째, 방과후
        보육교사 자격기준과 적정 교사 대 아동비율, 방과후 보육 확대를 위한 타 시설 활용방안 등을 알아보기
        위해 1) 관련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고, 2) 시설 운영자, 방과후 보육을 받고 있는 아동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시사점을 얻는다. 넷째, 위와 같은 내용과 방법을 기초로     
        하여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 내용 등의 합리적 제도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방과후 보육관련 전문가, 공
        무원, 현장 시설운영자, 학부모 등의 의견을 통해 제도화 방안을 도출하기위해 워크샵을 실시한다.

        [ 연구내용 및 방법 ]

        가. 연구내용

         ○ 방과후 보육 수요 및 실태 파악
         ○ 방과후 보육 수요 및 실태 파악과 관련하여 검토되어야 할 사항
         ○ 방과후 보육의 합리적 제도화 방안
            가) 방과후 보육의 법제화 방안
            나) 방과후 보육시설의 확대 및 운영 활성화 방안
            다) 방과후 보육 서비스의 행정지원 및 질 관리방안
            라)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 발전방안
            마) 보육담당인력의 전문성 제고 및 수요와 공급조절 방안
            바) 기타 방과후 보육의 종합적인 제도화 방안
         ○ 방과후 보육의 합리적 제도화를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
         ○ 방과후 보육의 합리적 제도화를 위해 고려되어야 할 구체적 사항
           - 아동보육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등
           - 해당 부처별 방과후 아동보육 담당부서 또는 담당관 설치 
           - 방과후 보육서비스의 행정지원 및 질 관리 방안
           - 보육인력의 전문성제고 및 수요와 공급 조절 방안
           - 방과후 보육프로그램  발전 방안              
           - 지역별 방과후 보육수요에 기초한 아동보육시설 확대방안
           - 방과후 보육의 개념 및 의미의 전환

        나. 연구방법

         1) 통계수집 및 재분석
         2) 국내·외 관련자료 분석
         3) 현황 파악을 위한 유형별 조사 및 워크샵
         4) 심층면담 조사
         5) 전문가 의견조사
         6) 국내·외 방과후 아동보육 사례수집
         7) 방과후 보육사업 평가
         8) 연구진 회의 및 전문가 협의회
         9) 자문회의 
         10) 전문가 워크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