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별적 방송광고 모니터 및 세미나 개최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이수연 연구기간 2003-04-01 ~ 2003-12-01

        ◎ 의뢰기관 : 여성부

        [ 사업의 필요성 ]

        광고의 성차별성은 이미 여러 차례 지적되어 왔다. 많은 광고는 여성의 성적 이미지를 상업적으로
        이용하고 전형적인 남녀관계와 성별역할을 이상적인 모델로 설정하여 여성의 성적 대상화와 불평등
        한 남녀관계를 조장하는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의 성차별적 광고에 대한 연구는 주로 지면 광고에 한
        정 되어온 경향이 있다. 그런데 방송광고는 지면광고보다 시청자와의 접속빈도나 매체의 속성상 메
        시지 전달효과가 더 높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방송광고의 성차별성 모니터는 성차별문화 개선을 위
        해 필요한 작업이다. 방송광고의 성차별성을 모니터하고 세미나를 통해 그 결과의 함의에 대해 심층
        적인 논의를 함으로써 방송광고의 성차별성에 대한 일반인들의 의식을 환기시키고 또한 정책적 해결
        방안의 모색에 도움을 줄 것이다.

        [ 연구내용 및 방법 ]

        (1) 연구내용
            (가) 텔레비전 광고 모니터 도구 개발:
         ■ 광고의 성차별성과 성평등성 규정:  선정성(여성의 대상화), 성역할 고정관념화,
                    여성성의 전형화(stereotyping), 대안적 여성/남성상  
         ■ 지표화/지수화
            (나) 텔레비전 광고 모니터
         ■ 대상: 지상파 방송 KBS 1/2, MBC, SBS
         ■ 기간: 6월(1달 간)
            (다) 모니터 결과 분석
         ■ 지상파 TV 광고의 여성관련성
         ■ 성차별적 광고와 성평등적 광고의 비율 및 배치, 프로그램과의 관계
         ■ 광고의  성차별성 패턴
           - 관련 프로그램 별
           - 대상 상품/서비스 별
           - 광고주(기업)별
           - 방송사별
            (라) 세미나 개최
           - 모니터 결과 발표
           - TV 광고의 성차별성 개선 방안
           - TV 광고의 비판적 수용 교육 및 홍보 방안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및 기존의 광고 모니터링 연구 조사
             (나) 모니터
             (다) 통계분석
             (라) 세미나

        [ 기대 효과 ]

         (1) 텔레비전 광고의 성차별성 개선
         (2) 광고주e기업의 성평등의식 고양/여성의 상품화 지양
         (3) 일반 시민의 광고 수용 시 성평등적 비판 의식 고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