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책임자
안상수 연구위원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이번 3차 년도의 성평등 실천 국민실태조사에서는 아동?청소년 및 대학생 시기의 초점을 맞춘 학교 생활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을 다루고자 함. 이 시기는 성별 정체성 확보라는 발달적 과업과 성평등의 실천 간에 개념적 갈등이 야기될 가능성이 높고, 학교생활영역에 관여하고 있는 교사, 교직원, 학생 등 다양한 구성원들 간에도 이에 대한 혼선이 존재하며,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교과내용, 진로지도, 학내 역할 부여 그리고 청소년 및 대학생의 취업희망, 성취동기, 장래포부, 직업에 대한 가치관, 교우 및 이성관계, 결혼관, 진로선택 시 사회경제적 여건에 대한 지각 등에서 다양한 형태의 성별분리와 불균형들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향후 성평등 실천을 위한 문화를 조성하고, 향후 이를 위한 정책적 개입 방향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를 포함하여, 관련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 등에 기여할 수 있는 함의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됨.
▣ 주요연구내용
□ 학교생활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조사
□ 학교영역의 각 구성 집단별 성평등 실천 양상비교
□ 학교생활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의 촉진 및 저해요소 검토
□ 학교생활영역에서의 성평등 의식과 실천의 격차와 그 원인분석
□ 학교 생활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를 파악하여 성평등 확산 및 정책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연구방법
□ 문헌연구
□ 예비조사(실태조사 영역 파악을 위한)
□ 전문가 및 관련 부처 담당자 워크숍
□ 실태조사
□ 사례연구
□ 최종 결과 보고 세미나 개최
▣ 기대효과
□ 학교생활영역에서 성평등 실천도 측정을 위한 조사도구 개발
□ 학교생활영역에서 성평등 실천 확산 및 내재화에 대한 제약요인 규명
□ 성평등 증진을 위한 매개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 방향 제시 및 전략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 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기관 대상 성평등 교육, 홍보, 문화컨텐츠 개발 등 평등문화정책의 질적 수준 제고 및 실효성 확보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