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담당 공무원의 성인지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개발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김양희 연구기간 1999-07-01 ~ 1999-11-01

        가. 연구목적
          국내.외 여성 발전의 전략의 변화와 더불어  정부의 모든 정책에 성 관점을  통합
        하는 일은 당면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정책  담당자들의 성 인지력  
        향상을 위한 교육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국내에서는
        정책담당자들을 위한 성 주류화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재의 개발이 미흡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보건복지정책 담당자의  성 인지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둘째, 향후 프로그램 실시에 활용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고
        자 한다. 이러한 작업의 결과는 보건복지부의 여성정책 담당자뿐 아니라 모든 부서
        의 공무원들에게 일차적으로 적용되고, 산하기관  및 시설의 실무자들을 위한  교육
        에도 응용됨으로써 보건복지분야 정책 및 서비스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고, 더 나아가 보건복지정책의 성 형평성(gender fairness)을 담보하는데 도움
        이 될 것이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정책의 성 주류화에 대한 일반적 내용 검토
            (나) 정책 담당자들의 성인지력 향상을 위한 기존의 프로그램 검토
            (다) 정책 담당자들의 성인지력 향성을 위한 교육요구 파악
            (라) 보건복지 담당공무원의 성인지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마) 보건복지 담당공무원의 성인지력 향상을 위한 교재개발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 보건복지정책의 성 주류화, 성 인지 훈련 프로그램  등 관련 자
              료 검토
            (나) 공무원 델파이조사 : 보건복지부 및 광역자치단체의 보건복지 담당과장 36
              명 대상으로 정책업무에서의 성관점 통합 및 교육요구 파악 
            (다) 전문가회의 : 보건복지관련 학자 및 현장  실무자, 중앙 및 지방공무원, 연
              구팀 등 총 9명 구성하여 본 연구의 구체적인 접근방법 논의  
            (라) 교재 집필진 워크샵  : 보건복지부 여성정책실  관계자, 교재집필진, 연구팀
              참석하여 과정별 목표와 기본내용, 진행방법과 실습 등에 대한 토론 
            (마) 시범교육 실시 : 시범교육 기획회의를 거쳐, 11월 23일부터 25일까지 2박 3
              일 일정으로 16개 시.도의 시 또는 자치구  보건복지 당당공무원 36명 대상으
              로, 6개 과정 총24시간 50분 실시
           
        다. 연구결과
          보건복지 담당공무원의 '성인지력 향상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 2종을 개발하였다.
          (1) 보건복지 담당공무원의 성인지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개발할 교육프로그램의 대상집단을 설정하고(target group identification), 대상
           집단별 교육목표 및 영역을 설정하였다. 교육프로그램은 전체 교육의 목표, 영역
           별 목표와 방향, 영역내 단위과정의  내용 및 운영방법, 실습 및  토론주제, 참고
           자료 등을 포함하였다.  교육프로그램 시안을 토대로  교육 교재의  내용을 기획 
           하였다. 개발된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는 시범 교육을 통하여 수정.보완되었다.
          (2) 보건복지 담당공무원의 성인지력 향상을 위한 교재개발
             교재는 연구진과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집필진에 의해  작성되었으며, 교육 
           과정에 따른 단위과정별로 예시적인 강의안을 담은 것이다. 교재내용은  성과 성
           역할, 보건복지정책과 여성정책의 동향, 정책의 성 분석을 위한  이론과 도구, 보
           건정책의 성 관점 통합, 복지정책의 성  관점 통합, 성 분석, 보건복지관련 법령,
           성 인지적 보건복지 통계 활용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하였다.

        라. 기대효과
          (1) 보건복지부 본부는 물론, 산하기관, 지방자치단체의 관련 공무원 교육에 활용  
            함으로써 정책담당자들의 성인지력 향상을 도모하고 이들이 남녀평등한 인식을 
            바탕으로 정책입안 및 집행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2) 보건복지부내 각종 교육 프로그램에 여성의 관점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향상하고 대안 교육프로그램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3) 보건복지정책과 여성정책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보다 성 인지적인 
            보건복지 정책과 프로그램의 개발을 도모하여 여성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4) 궁극적으로 정부  정책의 여성정책 주류화  실현을 촉진하는데  보건복지부가  
            선도적인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