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 종사자 남녀평등의식 프로그램 개발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정숙경 연구기간 1999-05-01 ~ 1999-10-01

        가. 연구목적
          1998년 '국민의 정부의 출범'과 함께 신설된  대통령 직속 여성특별위원회에서 남
        녀평등의식 확산을
        위한 미디어의 역할이라는 점에서, '성차별적 미디어 프로그램을 개선하도록 매체 파급력이 가장 큰 TV
        방송 종사자를 대상으로 남녀평등의식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하고자 연구용역사업을 실시하였는데,
        그 일환으로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21세기 변화를 목전에 두고 전통적이고 봉건적인 의식을 개선한다는 맥락에서 평등한 의식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여전히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전통적인 성역할과 이에 근거하는 한 '성 정형화된
        사고방식'을 문제삼았다. 성역할에 근거한 성 정형화된 사고는 여성과 남성의 사회활동에 대한 평가에
        은연 중에 작용함으로써 여성과 남성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방해하고 여성에게 부당한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성차별 현상은 법과 제도의 개선도 중요하지만 일상 생활영역에서 일어나는 성역할의
        사회화과정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를 개선하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 TV방송 종사자의 성평등한 의식이
        중요하게 대두되는 것은 이들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문화를 창출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서구가 성불평등을 해소하고자 다양한 매체전략을 수립해왔던 것처럼 우리 나라에서도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율이 급속히 증가했음에도 사회전반에 여전히 전근대적이며 성 정형화된 사고방식에 근거한
        차별적인 의식과 관행이 편재해 있음을 문제삼고 매체를 통한 성차별 개선책을 수립해 왔다([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한 10대 과제], 1995;대중매체의 여성차별지표, 1996) 특히 여성특별위원회의 남녀평등에
        대한 정책은 "성차별 고발센터 설립", '남녀차별 금지에 관한 법률제정'등 본격적으로 가시화되어 왔다.
        또한 그 일환으로 남녀평등 광고제작과 홍보, [여성묘사 미디어 제작 가이드 라인]을 제작 및 배포 등
        다양한 시도를 해왔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영역의 성고정화된 사고방식을 변화 시키는데는 매우
        미흡하고 역부족일 수밖에 없었다. 그 주된 이유는 실제로 TV 프로그램이 담고 있는 성에 관한 내용은 성
        정형화된 사고나 여성에 대한 편견에  근거해 있는 경우가 많다. 사실 TV 프로그램은 제작의 기획의도에
        따라 그 내용이 많이 다르고 변화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점에 주목하면서 대안으로 TV방송 종사자들이
        직접 이 문제점을 인식하도록 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남녀평등의식 프로그램의 개발이 추진되었다.
          성차별적인 의식은 일상생활 속에서 사실상 가정, 사회, 대중매체 같은 사회화 기제를 통해 자연스럽게
        반복되고 당연한 것으로 인지되고 있다. 때문에 일상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나 언어들이 성차별임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의 심각성은 여기에 있다. 특히 21세기의 발전적 삶을 지향하면서
        '남자는 괜찮지만, 여자는 안돼'라는 성 정형화된 사고방식의 문제점-남성과 여성의 삶의 영역을 스스로
        제한하고 억압하는 결과를 초래한다-을 벗고 사회적 측면에서나 개인적 측면에서 실질적인 발전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TV방송의 여성재현을 문제삼고, 이를 여성정책적인 입장에서 제고하고 이를
        TV방송 종자사에게 주지시킬 필요가 있다. 이는 TV방송 종사자의 성차별을 제고함으로써 사회의 성차별
        의식을 개선하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TV방송과 TV 프로그램의 성적 표상이 지니는 문제점
           (나) 성적표상의 문제점이 나타나는 심층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다) 만약 TV 프로그램의 성차별적인 문제점과 TV방송 종사자의 성차별 의식과의 문제점을 제고하는
                TV방송 관련 교육현황
           (라) TV방송의 성차별 개선과 관련하여 TV방송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의 외국사례
           (마) 남녀평등의식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제언
         (2) 연구방법
           (가) 전문가 및 관계자 회의
           (나) 실태조사 및 방송3사 종사자 표본추출 남녀평등의식 검사
           (다) 시범교육

        다. 연구결과
         (1) 남녀평등의식 제고를 위한 세 가지 영역의 7가지 프로그램 제언

        라. 기대효과
         (1) TV방송 종사자의 남녀평등의식을 제고하고 확산하는데 크게 기여함.
           * 케이블 TV 채널 14에서 인터뷰 및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