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연구목적
여성과학영재를 양성하고 있는 전국 15개 과학고등학교의 여학생들의 교육경험과
이들이 여성과학자로서 성장해 가는데 있어서의 장애요인 등을 분석, 진단하고, 이
를 바탕으로 향후 여성과학자들의 성장 촉진과 활용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개입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과학고등학교 여학생의 교육경험과 장애요인 분석
과학고등학교 여학생들의 과학고등학교로의 진로선택과정, 과학고등학교에서
의 교육경험 및 어려움,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향후의 진로계획 등을 조사한
다. 이때, 여학생들의 문제를 도출하기 위한 비교집단으로 남학생을 함께 표
집하여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예비 여성과학자 집단으로서 이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을 드러냄으로써, 향후 여성과학자로서 이들의 성장을 촉진
할 수 있는 적절한 정책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나) 과학고등학교 학생의 교육활동 및 진로실태 분석
'95학년도 이후 남녀학생들의 조기진학과 자퇴 실태 및 대학진학계열 실태를
분석하는 한편, '97년도 비교내신제 폐지 이후의 학생들의 진로변화를 파악한
다. 또한 수학, 과학 관련 경시대회 및 프로그램, 활동 참여 실태, 수학과 과
학 전문교과의 학업성취도 자료를 조사, 분석하여 남녀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한다. 과학고등학교 내 여교원의 교과별 분포를 조사한다.
(다) 효과적인 예비여성과학자 교육을 위한 정책방안 수립
과학고등학교 여학생의 교육경험 및 학교조사를 통해 밝혀진 남녀학생의
교육활동 및 진로 실태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고등학교 단계의 예비여성과학
자 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한다.
(2) 연구방법
(가) 자료수집 및 문헌연구 : 여성과학인력에 대한 다양한 국내외 연구물을 수
집, 분석함으로써 연구의 이론적 기초를 세움과 동시에 예비 여성과학자 교육
에 대한 방향과 문제점 도출에 시사를 얻고자 하였다.
(나) pilot study : 연구진이 9월 한 달간 7개 과학고등학교를 예비적으로 출장,
방문하여 각 학교의 교장, 교감, 교무부장 및 과학부장 등을 면담하고 과학고
등학교의 전반적인 문제와 여학생 교육경험에 대한 견해를 파악하여 질문지
개발에 반영하였다.
(다) 관계 전문가 자문 : 과학고 교원 및 과학분야 관련 학계전문가, 담당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총 9명의 자문위원단을 구성, (1) 연구방향 정립 및 연구내용
의 구체화, (2) 연구방법의 구성, (3) 조사 설문지 내용 등에 대한 자문을 구
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구내용을 구체화하고, 과학고등학교와 학생들에 대한
조사지를 수정하였다.
(라) 학교 및 학생 설문조사 : 10월중 한달의 기간에 걸쳐 전국 15개 과학고등
학교에 대한 학교조사와 1, 2, 3학년 여학생 전수와 이와 동일한 규모의 남학
생에 대한 학생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분석에 사용된 학생질문지수는 총
2,095개이다.
다. 연구결과 : 계속과제('99. 8. 9∼2000. 2. 8)
라. 기대효과
(1) 고등학교 단계의 여성과학영재들의 교육경험과 장애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
연구로서의 의의가 있음.
(2) 향후 여성과학영재 교육에 대한 정책적 개입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가 됨.
(3) 여성과학영재의 양성과 활용을 위한 정책수립에 활용이 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