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전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유희정 연구기간 1999-07-01 ~ 2000-06-01

        가. 연구목적
          아동들은 출생과 더불어 사회인이 되는 순간부터 사회가 규정, 요구하고  있는 성
        역할개념을 획득하기 시작한다. 즉  아동들은 출생이후 성동일시, 성안정성,  성항상
        성을 획득해 가는 과정을 거치면서 성유형화의 과정을 통하여 사회가 규범 짓고 있
        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발달시켜나가게  되며 이로써 성역할 정체감을  획득하게 된
        다. 이러한 성역할 정체감은 아동들의 삶의 방향을 설정하게 하는 동기, 정서, 가치
        들을 포함하여 아동 자신들의 자아정체감이나 진로발달 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지금까지의 사회에서 규범지어 왔던 성역할  개념이란 대부분 남녀에게 이분화된
        성역할을 부여하는 전통적인 개념이 우세하게 자리하여 왔으나 현대에 들어와 이는
        평등한 남녀관계에 역행한다는  주장들이 강하게 대두되면서  바람직한 남녀관계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연구,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아동들의 성역할 정체감은  출생이후 부모.형제들을 포함한  가정, 함께 뛰어노는
        또래들, 아동들이 하루생활을 보내기도 하는 보육시설  및 유아교육기관, 이웃을 위
        시한 사회 전반을 통하여 영향을 받으면서 획득되어진다. 특히 아동들은 아동기 동
        안 접하게 되는 성인들을 통하여  성역할 정체감 획득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
        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의 보호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성인들, 특히 아
        동 대상의 보호와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유치원 및 보육시설의 교사들이
        취원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양성평등한 정체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활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선행연구 분석
            (나)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 대상 : 유치원 교사.보육교사
              - 프로그램의 내용 : 대상자 교육 프로그램 1종
                                  현장적용 프로그램 1종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전문가 자문
            (다) 전문가 및 관계자 워크샵(7인)
            (라) 프로그램 개발
           
            (마) 프로그램 시범적용
              - 대상 : 총 6개소(유치원 3개소, 어린이집 3개소)
              - 실시횟수 : 총 24회(개소별 4회×6개소)

        다. 연구결과 : 계속과제(1999. 7. 1 ∼ 2000. 6.30)

        라. 기대효과
          (1) 아동의 양성평등의식 고취
          (2) 아동을 보호, 교육하는 성인들의 양성평등의식 고취
          (3) 유아교육기관, 보육시설의 양성평등의식 실현 지원
          (4) 남녀평등의 실질적인 실현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