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연구목적
여성사회교육에 있어 그 동안 지적되어온 '기관간 차별성의 부재' 또는 '유사 사
업의 중복집행으로 인한 비효율' 등의 주요 문제상황은 여성사회교육 관련기관간
교류.협력을 통해 극복 가능하리라는 기대가 폭넓게 형성되어왔다. 그러나 여성사회
교육기관간 교류.협력의 필요성은 실제 사업을 통해 구체화되지 못하고 다분히 선
언적 구호로만 머물고 만 것이 또한 지금까지의 현실이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는 본원을 중심축으로 하여 주요 여성사회교육기관들이 상호 협력
틀을 구비해나가기 위한 주.객관적 여건은 어떠한지, 그리고 이러한 조건하에서
협력으로써 매개될 수 있는 실제의 사업적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통해 본원을 둘러
싼 여성사회교육기관간 협력가능한 사업을 개발해 보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본원의 여성사회교육 관련 사업활동 개관
(나) 주요 협력사업 유형별 활동 실태
(다) 여성사회교육기관의 협력사업활동 경험 및 전망
(라) 여성사회교육 협력사업 모형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여성사회교육기관조사
(다) 관계자 자문
다. 연구결과
(1) 협력사업의 모형
향후 본원을 중심으로 한 여성사회교육기관과의 협력사업 모형으로서 개발한
사업모형에 관한 사항을 간략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 구 분 | 사업모형 A | 사업모형 B | 사업모형 C |
+--------+-----------------------+-----------------------+----------------------+
| 사업의 |<관계망 형성> |<공동사업> |<프로그램 개발> |
| 성 격 |본원을 중심으로 한 협력|본원이 사업주체로서 전 |구체적인 협력사업을 설|
| |사업 모색에 있어 우선적|체 업과정을 기획하고, |정하기까지의 프로그램 |
| |으로 필요한, 실제적인 |구체적인 사업운영시 해 |개발과정이 대상기관과 |
| |여건조성을 위한 사업유 |당기관과 역할분담하는 |더불어 실시되고 이후 |
| |형 |사업유형 |여타 기관에 보급될 수 |
| | | |있는 사업유형 |
+--------+-----------------------+-----------------------+----------------------+
|(주요) |- 여성회관 |- 여성회관 |- 여성회관 |
|협력대상|- 여성단체 |- 여성단체 |- 여성단체 |
|기 관| |- 지자체 여성정책부서 |- 지자체여성정책부서 |
+--------+-----------------------+-----------------------+----------------------+
+--------+-----------------------+-----------------------+-----------------------+
| 구 분 | 사업모형 A | 사업모형 B | 사업모형 C |
+--------+-----------------------+-----------------------+-----------------------+
| 사업의 | - 여성사회교육기관 |- 여성의식교육사업 |- 교육프로그램 개발 |
| 종 류 | 연찬회 |- 여성문제와 관련한 각 | (여성의식개혁교육, 성 |
| | - 여성회관장 협의회 | 종의 사업 행사(세미나| 교육, 문화교육, 정보 |
| | - 여성단체장 협의회 | 심포지엄 등) | 대응교육, 부모교육등)|
| | |- 기관 관계자 교육훈련 |- 사업프로그램 개발(지 |
| | | | 역여성과제 파악을 위 |
| | | | 각종의 조사) |
+--------+-----------------------+-----------------------+-----------------------+
(2) 사업모형별 중 단기 계획
본원과 여성사회교육 기관간의 협력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향후의 중 단기 계획을
아래의 표와 같이 제언해 보았다.
+--------+-----------+-----------+-----------+-----------+-----------+------------+
| 구 분 | 1999 | 2000 | 2001 | 2002 | 2003 | 비 고 |
+--------+-----------+-----------+-----------+-----------+-----------+------------+
| |-여성단체장|-지자체여성|-여성사회교|-여성사회 |-여성사회 |-여성회관장 |
| | 웍샵 | 정책부서 | 육기관 관 | 교육기관 | 교육기관 | 웍샵은 '98 |
| | | 관계자 | 계자 합동 | 관계자합동| 관계자합동| 년에 |
| A | | 웍샵 | 웍샵(여성 | 웍샵(여성 | 웍샵(여성 | 기실시 |
|<관계망 | | | 회관/단체/| 회관/단체/| 회관/단체/| |
| 형성> | | | 지자체 | 지자체 | 지자체 | |
| | | | 여성정책 | 여성정책 | 여성정책 | |
| | | | 부서) | 부서) | 부서) | |
| |-해외동포 |-해외동포 |-해외동포 | | | |
| | 초청사업 | 초청사업 | 초청사업 | | | |
+--------+-----------+-----------+-----------+-----------+-----------+------------+
| | |-여성사회교|-여성평생 |-여성평생 |-여성평생 |-공동사업 |
| | | 육 담당자 | 학습사교육| 학습사교육| 학습사교육| 대상기관은 |
| | | 교육 |-여성사회교|-여성사회교|-여성사회교| 매년초 실시|
| B | |-지자체 | 육기관과의| 육기관과의| 육기관과의| 될 '여성사 |
|<공동 | | 여성정책 | 공동사업 | 공동사업 | 공동사업 | 회교육기관 |
| 사업> | | 부서와의 |(예:의식 | (예:문화교|(예:부모/자| 관계자합동 |
| | | 공동사업 | 교육) | 육) | 녀교육) | 웍샵'을 통 |
| | |(예:성인지 | |-해외동포와|-해외동포와| 해 선정 |
| | | 교육) | | 의 공동사 | 의 공동 | |
| | | | | 업 | 사업 | |
+--------+-----------+-----------+-----------+-----------+-----------+------------+
| |-성인지교육|-여성사회교|-여성사회교|-여성사회교|-여성사회교|-'여성사회교|
| | 프로그램 | 육기관과의| 육기관과의| 육기관과의| 육기관과의| 육기관 관계|
| | 개발 | 공동사업 | 공동사업 | 공동사업 | 공동사업 | 자 합동 웍 |
| | | 프로그램 | 프로그램 | 프로그램 | 프로그램 | 샵' 및'여성|
| | | 개발(예: | 개발(예: | 개발(예: | 개발 | 평생학습사 |
| | | 의식교육) | 문화교육) | 부모/자녀 | | 교육'(여성 |
| | |-여성평생 |-여성평생 | 교육) | | 사회교육 담|
| | | 학습사교육| 학습사교육| | | 당자교육)등|
| | | 프로그램 | 프로그램 │ | | 을 통해 교|
| | | 개발 | 개발 │ | | 육프로그램 |
| | | |-해외동포 │-해외동포 | | 주제 선정 |
| | | | 교육 프로│ 교육 프로 | |-'해외동포 |
| | | | 그램 개발 | 그램 개발 | | 초청사업'및|
| | | | | | | '공동사업' |
| | | | | | | 을 통해 |
| | | | | | | 교육 프로그|
| | | | | | | 램 주제선정|
+--------+-----------+-----------+-----------+-----------+-----------+------------+
위 계획의 특징은 무엇보다 개개 사업들이 모태가 되는 각 사업모형간의 유기
적 연관성에 의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데에 있다. 예를 들어 2,001년 이후
매년 전개될 '여성사회교육기관과의 공동사업'에 있어, 사업대상은 그해 실시되는
'여성사회교육기관 관계자 웍샵'을 통해 선정하되, 구체적인 사업 프로그램은 그
전년도에 실시한 '프로그램 개발'에 의하는 것과 같은 식이다. 그런가 하면 '여성
사회교육 담당자 교육' 또는 '여성 평생학습사 교육' 등에 있어, 대상자 선정은
그 해의 '여성사회교육기관 관계자 웍샵'과 관련한 해당기관의 실무자로 하며,
여기에서 다루게 될 주요 교육내용 중 하나로는 다음 해에 실시하게 될 '여성
사회교육기관과의 공동사업'을 염두에 두고 특정의 주제를 선정하여 가장 현장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체화하는 등의 과정을 택하는 것도 역시 같은 맥락에서 이
해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는 말하자면 '기관관계자 웍샵'→'담당자 교육'→'프로그램 개발'→'공동사업'→
'기관관계자 웍샵' 과 같은 순환형식에 의해 협력사업이 이루어짐을 의미하는 것
이다. 이처럼 즉, 각각의 사업이 서로 별개로서 수행되는 것이 아니고 상호 내적
연관성을 지님으로써만이 소기의 사업성과는 물론 협력사업이 지니고 있는 본래
적 의도가 충분히 살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라. 기대효과
(1)「제1차 여성정책 기본계획」에 포함된 본원의 '여성사회교육 지원' 과제의
구체화
(2) 본원 및 여성사회교육 주무부처와 일선 민·관 여성사회교육기관과의 관계망
형성
(3) 현실적 요구에 입각한 사회교육 협력사업의 장·단기계획 수립
(4) 여성사회교육의 질적 향상
(5) 여성사회교육의 방향 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