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인지(性認知) 교육프로그램 개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양애경 연구기간 1999-01-01 ~ 1999-12-01

        가. 연구목적
          사회발전과정에의 여성통합을 위한 노력이 '여성정책'으로 가시화 되기 시작한 이
        래, 결과로서의 여성발전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와 관련한 끊임없는 논의가  이루
        어져 왔다. 이 과정에서 주목할만한 최근의 분명한 경향은, 이제 더 이상 여성을 단
        순히  발전의 수혜자로서가 아니라 발전의 주도자로서 바라보고자  하는 인식의 전
        환이다. 1995년 뻬이징에서 개최된 「제4차  세계여성회의」를 계기로 유엔이 권장
        하고 있는 성 인지적 관점에서의 여성정책(Gender And Development)과 더 나아가
        사회 모든 부문의 정책결정과정에 있어서의 성 인지적 관점 적용은 바로 이같은 변
        화를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여성)정책에 있어서의  성 인지적 관점의 적
        용은 과연 어떠한 방법에 의해 가능할까.  현실적으로 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
        법은 역시 교육 또는 훈련이라 하겠다.  즉,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사회 모든 분야
        에 걸쳐 정책과제의 수립 및 이의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설계 시, 의도된
        계획과 실천전략들이 여성은 물론 남성에게까지 가져올지도 모를 영향과 성과를 예
        측하고 분석하는 등의 성인지  훈련(Gender-sensitive training)을 가리킨다. 이러한
        훈련은 참가자로 하여금 성역할(gender-role)에 대한 바른 관점의 정립을 선행의 조
        건으로 한  하나의 정책이 수립/집행/평가되기까지 일체의  과정이 성에 기초한 일
        련의 분석(Gender-based analysis)작업과 어떻게 결합될  수 있는지를 체득하게 하
        는 과정  이다. 이 연구는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여성정책 업무를 담당 하는 공무원
        을 대상 으로 하는 「성인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이들에 대
        한 교육이야 말로 지방화 시대의 본격적 진전에 따라 급증이 예상되는 지역의 여성
        정책적 수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결과토록  할 것이며, 나아가 사회의 모든  정책
        에 있어서의 성 인지적 관점 도입을 위한 시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한국여성개발원의 지도자 교육과정 분석
            (나) 국.공립 공무원연수원의 남녀평등의식관련 교육 과정 분석
            (다) 성 인지 교육프로그램 개발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전문가 웍샵
            (다) 시범교육의 운영
            (라) 모듈 제작

        다. 연구결과
          (1) 교육목적
             본 교육 프로그램은 각 지방자치단체의 여성정책업무 담당자들이 ① 성역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바탕하여 여성정책 담당자로서 자신의 위치를  자각하고, ②
           여성정책의 수립  및 집행  과정에서의 성  인지적 관점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  
           반영하며, ③ 여성정책 업무와  관련한 전문적 직무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보다
           적극적 자세로 여성정책업무에 임하게 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 여성의 발전에
           기여케 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교육의 기대효과
             본 교육을 통해 학습자로 참여하는 여성정책업무  담당자는 다음과 같은 자질을 
           갖추게 될 것이다.
            (가) 사회발전에 따른 성역할의 변화 양상을 이해한다.
            (나) 성역할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이해하고, 변화를 전망한다.
            (다) 여성발전전략으로서의 여성정책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흐름을 이해 한다.
            (라) 여성정책의 수립·집행과정에서 성역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마) 여성정책 평가의 다면성을 이해할 수 있다.
            (바) 지방자치단체의 여성정책 결정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사) 지역의 여성정책 수립.집행을 위한 관계망의  필요성과 그 구조를 이해 할 
              수 있다.
            (아) 지역의 여성과제와 정책적 수요를 이해할 수 있다.
            (자) 성인지적 정보 및 자료의 획득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차) 성인지적 여성정책을 기획할 수 있다.
            (카) 남녀평등의식의 확산을 위한 정책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
            (타) 장·단기적 여성발전계획의 특성과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파) 여성정책 업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담당자로서 책임의식을 갖는다.
          (3) 교육운영 및 계획의 원칙
             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및 계획함에 있어 요구되는 원칙은 다음과 같다.
            (가) 각 지방자치단체의 여성정책  업무담당자가 여성정책을   수립·집행함에  
              있어 필요로 하는 제반 사항에 대하여, 직무상의  요구 및 여성정책업무 담당
              자로서 기대되는 활동 등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나) 교육내용의 설정과 진행은, 업무에의 실제적인 적용과 활용성에 바탕을 두는 
              실무 위주 교육으로 한다.
            (다) 선정된  교육내용에 따른  교육방법은 학습목표의  실현에 기준하여   채택  
              하되, 핵심이 되는 내용은 강의를 통해서 정리하고, 학습자의 동기화 및  자발
              적인 참여를 위해 그룹활동 및 토론 등이 방법을 적극 활용한다.
            (라) 교육 일정은  「3일·비숙박교육」을 기본형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1일 
              이나 '5일'간의 교육 등과 같이 융통성을 부여한다.
            (마) 집단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체 교육인원이 20명을 넘지 않도록 한다.
            (바) 교육의 진행은 해당분야와 관련한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지도록 하되, 교육 
              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위해 교육의 총 진행자와 강사진과의 사전논의를  
              반드시 실시하도록 한다.
            (사) 집단활동을 위한 분과 구성시는 가능한 한 교육참가자들이 고루 편성될 수 
              있도록 하여 전체적으로 참가자들 사이에 친밀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아) 교육참가자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최대한 교육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교육 
              장소나 학습시설 및 자료, 기타 교육과 관련한 각종 물리적 여건 등에서 불편 
              함이 없도록 한다.
            (자) 교육참가자들이 자율적이고 우호적인 태도로  원만하게 상호학습 과정에 참여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차) 교육종료 후, 교육참가자들의 반응을 취합하여 후속  교육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4) 교육일정
        +-------+-----------------------+-----------------------+-----------------------+   
        |       |      제 1 일          |       제 2 일         |       제 3 일         |
        +-------+-----------------------+-----------------------+-----------------------+
        | 9:00  |                       |5)성에 기초한 지역여성 |10)성 인지적 정보 및   |
        |       |-----------------------|  정책분석 실습        |   자료획득 방법       |
        | 10:00 |     워밍업            | .그룹활동             |  .강의 및 토의        |
        |       +-----------------------+-----------------------+-----------------------+   
        | 10:30 |1)여성정책담당자로서의 |6)여성정책의 평가      |11)지역의 여성정책 기획|
        |       |  나 .개별 및 그룹활동 |  .강의 및 그룹활동    |   실습 .그룹활동      |
        |       +-----------------------+-----------------------+-----------------------+   
        | 12:00 |                          점   심   식   사                            |
        |       +-----------------------+-----------------------+-----------------------+
        | 13:00 |2)성역할(Gender-Role)의|7)지방자치단체의 여성  |                       |
        |       |  변화와 전망          |  정책 환경            |       <실습 계속>     |
        |       |  .개별 및 그룹활동    |  .강의 및 토의        |                       |
        |       +-----------------------+-----------------------+-----------------------+
        | 14:30 |3)여성정책의 흐름      |8)지역의 여성정책 수립 |12)종합토론            |
        |       |  .강의 및 토론        |   그룹활동, 사례발표  +-----------------------+
        |       +-----------------------+-----------------------+       <폐     회>     |
        | 16:00 |                휴            식               |                       |
        |       +-----------------------+-----------------------+                       |
        | 16:30 |4)지역의 여성정책 사례 |9)수요자 입장에서 본   |                       |
        |       |  .그룹활동            |  지역의 여성정책      |                       |
        |       +-----------------------+-----------------------+                       |
        | 18:00 |     제 1일 종료       |      제 2일 종료      |                       |
        +-------+-----------------------+-----------------------+-----------------------+   

        라.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제언
          (1) 전반적인 교육 기획·운영 관련
            (가) 각 지방자치단체에 의한 자주적인 교육 기획·운영의 필요
            (나) 교육강사진의 사전 웍샵 필요
            (다) 한국여성개발원에 교육 의뢰 시, 출장 교육에 대한 검토 필요 
          (2) 교육참가자 관련
            (가) 참가자 선정시, 직무상 교육내용과의 연계성 고려할 필요
            (나) 남성공무원의 적극적 참여 유도방안 모색할 필요
            (다) 교육참가자들의 성별 구성에 대한 의도적 계획 필요
          (3) 교육일정 관련
            (가) 1일 교육과정의 운영(연구보고서의 p.102참조)
            (나) 5일 교육과정의 운영(연구보고서의 p.103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