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생의 정치지도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김원홍 연구기간 1999-05-01 ~ 1999-10-01

        가.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여성의 정치참여가 확대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한 정치의식의
        고양과 여성정치지도자의 육성이 필요하다는  기본인식에서 출발한다. 특히  우리나
        라와 같이 성고정적 관념이 강한 경우, 중장기 차원에서 차세대 여성의 정치지도력
        향상은 중요하다. 그간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여성의 정치지도력을 위한 교육  및
        훈련은 주로 성인과 여대생을 중점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앞으로  중·장기적
        으로는 여고생들이 정치의식을 갖도록  도와주고, 여학생의 정치지도력을  육성시켜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여고생을 대상으로 한  정치지도력향상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
        하여 사회교육과 학교교육의 정책에 포함시켜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에서
        밝힌 목적을 위해 본 연구는, 연구의 방법으로 현재 고등학교 남녀학생들의 정치의
        식조사와 학교 및 관련  사회교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여학생  정치지도력 향상
        프로그램을 조사·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분석한 결과와  외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여고생의 정치의식 함양과 지도력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련 교육정책
        의 방향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하였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여고생에 대한 리더십 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나) 우리나라 고등학교 및 관련 사회교육기관 ·여학생 특별활동  단체의 리더
              십 교육 훈련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다) 현재 고등학교 남녀학생 및 교사의 정치의식 및 여고생을  위한 리더십 교
              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조사
            (라) 우리나라 여고생의 정치지도력 저해요인 분석
            (마) 주요 외국의 여고생을 위한 정치지도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분석
            (바) 여고생 대상 정치지도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향후 교육정책의
              방향 제시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나) 외국 사례연구
            (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남녀학생의 정치의식 및 정치지도력 향상을  위한 요구
              도 조사(약 500명 내외)
            (라) 고등학교 및 관련 교육원 교사에 대한 여고생의 정치지도력에 대한 의견조
              사(약 50명 내외)
            (마) 관계전문가 자문 및 회의

        다. 연구결과
          본 연구는 학생과 교사, 전문가 등의 요구사항에  대해 회의를 거쳐 영역을 '여성
        문제에 대한 이해', '정치에 대한 이해', '리더십 개발', '기타'로 나누고 프로그램을 <
        표 1>과 같이 개발하였다.

                           <표   > 여고생 정치지도력 향상 교육프로그램
        +----------+------------+------------------------------------------+-----+------+
        | 영  역   |   교과목   |                 교육내용                 |시간 | 교육 |
        |          |            |                                          |     | 방법 |
        +----------+------------+------------------------------------------+-----+------+
        |          |            |강의(30분)                                |     |      |
        |          |            | .우리나라 여성의 지위                    |     |      |
        |          |            | .우리나라 여성정책의 내용                |     |강의, |
        |          |1-1. 한국여 | .한국여성의 향후 과제                    |100분|시청각|
        |          |성의 오늘과 |비디오 상영(20분)                         |     |토의  |
        |          |내일        | .한국여성의 지위(한국여성개발원제작,1997)|     |      |
        |          |            |분임토의(50분)                            |     |      |
        |          |            | .성차별사례 경험                         |     |      |
        |          +------------+------------------------------------------+-----+------+
        |          |            |강의(40분)                                |     |      |
        |1.여성문제|1-2. 새로운 | .새로운 천년, 21세기의 특성과 여성의 환경|     |      |
        |에 대한   |천년, 2000년| .미래사회에서의 여성직업의 다양화        | 50분|강의, |
        |이해      |과 여고생의 | .바람직한 여고생의 진로계획              |     |시청각|
        |          |진로계획    |OHP(10분)                                 |     |      |
        |          |            | .바람직한 남녀평등 모습                  |     |      |
        |          +------------+------------------------------------------+-----+------+
        |          |            |강의(30분)                                |     |      |
        |          |            | .세계의 여성정치지도자의 현황과 통계     |     |      |
        |          |1-3. 세계속 | .세계의 여성정치지도자의 충원과정과 특성 |     |강의, |
        |          |의 여성정치 |비디오 상영                               | 80분|시청각|
        |          |지도자      | .'여성이 함께 하는 성숙한 민주정치'      |     |사례  |
        |          |            |  (한국여성개발원 제작,1999)              |     |소개  |
        |          |            |사례소개(30분)                            |     |      |
        |          |            | .외국여성정치인 5-6인                    |     |      |
        +----------+------------+------------------------------------------+-----+------+
        |          |            |강의(50분)                                |     |      |
        |          |            | .정치란 무엇인가?                        |     |      |
        |          |2-1.한국여성| .여성의 정치참여의 필요성                |100분|강의, |
        |          |의 정치참여 | .여성의 정치참여방법                     |     |토의  |
        |          |            |분임토의(50분)                            |     |      |
        |2. 정치에 |            | .여성의 정치참여 장애요인                |     |      |
        |대한 이해 +------------+------------------------------------------+-----+------+
        |          |2-2.여성정치|강의(45분)                                |     |강의, |
        |          |지도자와의  | .여성정치인과의 대화                     | 90분|질의, |
        |          |만남        |  (정치입문 배경/학창시절 소개)           |     |응답  |
        |          |            |질의/응답(45분)                           |     |      |
        +----------+------------+------------------------------------------+-----+------+
                   
        +----------+------------+------------------------------------------+-----+------+
        | 영  역   |   교과목   |                 교육내용                 |시간 | 교육 |
        |          |            |                                          |     | 방법 |
        +----------+------------+------------------------------------------+-----+------+
        |          |            |강의(30분)                                |     |      |
        |          |            | .한국정치의 특징                         |     |      |
        |          |            | .중앙정부와 국회의 역할                  |     |강의, |
        |2. 정치에 |2-3. 정치   | .지방정부와 지방의회의 역할              |5시간|견학, |
        |대한 이해 |과정의 이해 | .여성과 지역사회활동                     |30분 |실습  |
        |          |            |현장견학 및 실습(280분)                   |     |      |
        |          |            | .국회방문(또는 시청 및 여성의 지역활동)  |     |      |
        |          |            | .모의국회                                |     |      |
        +----------+------------+------------------------------------------+-----+------+  
        |          |            |강의(50분)                                |     |      |
        |          |            | .리더십 이란/ .여고새 정치리더십의 필요성|     |      |
        |          |3-1. 여성   | .공동체의 중요성/ .리더십 형성시기       |100분|강의, |
        |          |리더십과    | .여성, 남성의 리더십 특성                |     |실습  |
        |          |비전 만들기 | .대안적 리더십 개발                      |     |      |
        |          |            |실습(50분)                                |     |      |
        |          |            | .나의 비전 만들기                        |     |      |
        |          +------------+------------------------------------------+-----+------+
        |          |            |강의(50분)                                |     |      |
        |          |            | .회의 진행법이란?                        |     |      |
        |3. 리더십 |3-2. 회의   | .회의의 준비, 소집, 진행순서             |     |      |
        |개발      |진행법      | .의사의 진행                             |2시간|강의, |
        |          |            | .회의록                                  | 50분|실습  |
        |          |            | .회의예절                                |     |      |
        |          |            |실습(120분)                               |     |      |
        |          |            | .모의정기총회                            |     |      |
        |          +------------+------------------------------------------+-----+------+
        |          |            |강의(50분)                                |     |      |
        |          |            | .연설 및 대화기법의 필요성               |     |      |
        |          |3-2. 회의   | .연설/대화기법                           |100분|강의, |
        |          |진행법      |실습(50분)                                |     |실습  |
        |          |            | .듣기 및 대화기법                        |     |      |
        +----------+------------+------------------------------------------+-----+------+
        |          |개강식,만남 | .개강식                                  |     |      |
        |4. 기타   |의 시간,평가| .만남의 시간(레크리에이션)               |180분|      |
        |          | 및 수료식  | .수료식                                  |     |      |
        +----------+------------+------------------------------------------+-----+------+
        |  총계    |            |              1410분(23시간 30분)         |     |      |
        +----------+------------+------------------------------------------+-----+------+

        라. 기대효과     
          (1) 여고생에 대한 정치지도력 향상을 위한 교육정책 방향 제시
          (2) 여고생의 정치의식 및 정치지도력 강화를 위한 관련 교육의 확산
          (3) 사회전반의 성고정관념 사고방식에 대한 전환적 분위기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