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일 비교연구 : 21세기 여성의 문화활동 활성화를 위한 사회교육의 역할(1차년도)
        구분 수시 상태 완료
        담당자 김재인 연구기간 1999-12-01 ~ 2000-11-01

        가. 연구목적
          최근 정부는 한·일 양국간 문화교류를 추진해가고 있다. 지리적으로는 어느 나라
        보다 가깝게 위치하고 있으나, 일제 강점으로 인해 우리 나라에서는 일본과의 문화
        교류를 제한해왔으며, 정신적으로는 어느 나라보다  먼 나라로 생각해온 것이  사실
        이다. 금번 일본과의 문화교류에 대해 한편으로는  이제는 교류를 해야 할 때가  되
        지 않았나 하는 의견과 함께 다른 한편으로는 우려의 소리가 높다. 이와 같은 의견
        을 뒷받침하고 우리의 마음의  자세를 가다듬고 준비하기 위해서는  양국의 상황이
        어떠한 상태에 있는지를 정확하게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과 일본의 사회, 문화적인 변화는  여성에게 다양한 사회교육과 문화향수  및
        문화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제 여성은 주요한 문화 향유자로
        서, 무한한 '문화적 잠재력'을 지닌 새로운 세력,  새로운 문화의 창조자로 등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문화적 잠재력은 '아직 실험 중'에 있다 할 정도로
        개인의 여가와 교양획득 혹은 취미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물론 여가시간의  활
        용이나 교양획득의 문화활동도 중요하다. 문화향유활동은 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가
        져오고, 그럼으로써 여성개인의 생활을 즐겁게 할  뿐 아니라, 가정에서 자녀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함으로써, 전체적인 가정환경과 분위기에 긍정적인 영향
        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화활동이  단순한 여가활동에 머무는 것은  앞으로서
        문화산업의 활성화와 문화인력의 사회적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적지 않는 사
        회적 자원의 낭비일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여성의 문화활동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에서 재고할 필요가 있다. 이 맥락에서 여성의 문화활동 현황을 살펴
        보고, 아울러 사회일각에서 여성의 문화활동을  단순히 문화적 소비로 보는  시각을
        일소하고, '어떻게 하면 여성의 문화활동을 보다 생산적인 관점에서 잘 활용할 것인
        가, , 실험중인 여성의 "문화적 잠재력"을  어떻게 최대화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
        문화활동을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하에서는 문화활동이 중요하게 되며  이를 위한 교육, 즉  문화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개별적이고 분산적으로 이루어지는  여성문화활동
        을 통합해서 새로운 문화적  힘을 발휘하도록 하는 여성사회교육의  역할이 필요하
        다. 이에 본 연구는 앞으로 여성문화활동의 사회적 생산성과 잠재력을 고려해서 이
        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통합적인 문화정책과 사회교육정책이 맞물려 펼쳐져야 할 정
        책적 함의를 찾고자 한다. 
          본 연구는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여성들의  문화활동 활성화를 위한 사회교
        육의 역할에 대한 한·일 양국의 상황을 비교하고  발전과제를 제시코자 하는 것이
        다. 한·일 양국의 여성들이 세계의 문화적  흐름 속에서 어떻게 자국의 문화적  분
        위기를 수용, 발전시켜나가고 있으며 활동을 펼치고  있는지, 그를 위한 사회교육의
        역할은 무엇인지, 또 앞으로  변화될 사회적 상황을  예견하고 그에 따른  여성들의
        문화활동은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사회교육의 역할을  전
        망코자 한다. 그리고 여성들의  문화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교육  상황을
        파악함에 있어 여성의 문화활동의 가치, 대중적이고 사회·정치적인 문화 현상과의
        연계, 문화활동 활성화를 위한 사회교육의 함의를  찾고, 비교하여 상호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사회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이 여성의 문화활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일 여성문화, 문화활동, 문화교육의 개념 비교
                한·일 여성문화, 문화활동, 문화교육의 발전과정 비교 분석
            (나) 여성문화 및 사회교육 관련 이론의 접목
            (다) 한·일 문화교육과 여성문화활동의 현황 비교 분석
                현황 비교
                접목상황 비교
            (라) 한·일 문화교육과 여성문화활동 사례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분석
            (마) 한·일 여성의 문화활동 및  문화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접목방안  및 발전
              방향 제시
          (2) 연구방법
            (가) 국내·외 관련자료 분석
            (나) 설문 및 심층면접조사
              ① 여성문화활동가 및 시설의  교육담당자 대상 현황조사(서울권/  동경권 각
                1,200명 - 동경권의 조사는 NWEC의 예산으로 실시)
              ② 심층면담 조사
            (다) 사례수집
            (라) 연구자 및 전문가 협의회
            (마) 국제세미나 개최 

        다. 연구결과 : 계속과제(1999.12.1∼2001.11.30)

        라. 기대효과
          (1) 한국과 일본의 여성사회교육과 여성문화 발전에 기여.
          (2) 한국과 일본의 여성사회교육과 여성문화활동 현황을 이해.
          (3) 한국과 일본의 문화교육과 문화활동 활성화를 위한 사회교육의 역할 및  방안
            을 제시.
          (4) 사회교육과 문화간의 학제간 연구 및 발전의 계기를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