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여학생 직업교육실태분석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정해숙 연구기간 1998-01-01 ~ 1999-02-01

        가. 연구목적
           '95년 이후 공업계 고등학교로의  여학생 진학이 활발해지고,  이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성지배적 문화가 만연되어 있는 공업계 고등
        학교에서 여학생들이 받고 있는  교육 실태의 파악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공업교육에의 여학생 접근기회  배분과 교육경험을 분석, 비전통적  직업
        교육영역인 공업교육에 여학생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기술 및 공학교육과 성(gender)에 관한 논의 분석
            (나) 공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여학생 교육실태 파악
              - 여자공고 및 남녀공학공고의 여학생 교육기회 및 여건 분석
              - 공고 여학생들의 학교경험 분석
            (다) 공고 여학생의 졸업 후 진로 실태 파악
              - 산업체에서의 공업계 여학생에 대한 평가 및 문제 인식
            (라) 공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여학생 교육을 지원하기 방안 모색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 국내외 문헌 및 자료연구
            (나) 질문지조사 :
              - 학교조사 - 공업계 고등학교 25개교
              - 교사 및 학생조사 - 서울 및 지방 25개교, 교사 232명, 학생 1,980명
            (다) 심층면접 : 학교장 및 실과주임교사
            (라) 전문가 자문회의 : 1회
           
        다. 연구결과
          (1) '90년 이후 여학생의 공업교육에의 접근 기회가 크게 확대되어 '97년  현재 남
            녀공학 54.3%, 여학교 5.1%에 달하나, 공업계  여학생비율은 12.4%에 불과하여,
            공업교육기회가 여학생들에게 충분히 열려있는 것으로 보기 어렵다.
          (2) 여학생 공업교육은 현 단계까지는 '여성에게 적합한' 직업교육의  범주에 머무
            르고 있다. 지난 '70년 이후 '97년 현재에 이르기까지 남성지배적 영역인 중화학
            공업계(10.7%)보다 경공업계(20.9%)에서 더  높은 여학생  구성비를 보이는  등
            공업교육 중에서도 남성성이 덜 강한 영역에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더 활발하다.
          (3) 공업계 고등학교의 여교사 비율은 16.0%로 매우 낮아,  여학생들을 위한 역할
            모델로서의 역할 수행에 한계가 있다. 더욱이 25개교에 대한 표본조사 결과, 남
            녀공학 공고의 전문교과 교사들의  경우 여교사비율이 11.9%에 불과해,  남녀공
            학 공고 여학생들의 경우 문제가 더욱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4) 여학생 취업률이 남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나나, 남성지배적 직종에서 높은 취
            업률을 보이고 있기보다는 여성적 영역에 속할  수 있는 전공과의 취업률이 높
            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공업계 여학생의 높은 취업률이  남성지배적 영역에의
            성공적 진입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5) 전문교과 교사들은 이론과목의 경우  여학생이 기술관련 용어 습득이나  수업
            참여도에 있어서 남학생에  비해 뒤지기는 해도,  학업성취도에까지 연계되지는
            않으나, 실기과목의 경우에는 수업에도  소극적이고, 학업성취도도 낮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6) 공고 여학생들의 전공과 만족도는 남학생보다 낮은 가운데, 부모의 태도, 전공
            과 성취도, 취업과의  연계성, 자아존중감이 여학생의  전공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비전통적 직업교육에의 여학생  접근 기회 확대를
        위해, 비전통적 직업교육에의 진로  촉진을 위한 법적  토대 및 비전통적  직업교육
        활성화 계획 마련, 공고의 남녀공학화 및 학과별 여학생  입학 제한 철폐, 초 중 여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학 기술관련 프로그램 개발 운영,  그리고 여학생  공업교육
        내실화 및 비전통적 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여자 공고의 역할 강화 방안을 제시하였
        다.

        라. 기대효과
          (1) 여학생 공업교육의 활성화
          (2) 여성의 진로 다양화 및 전문화 촉진
          (3) 공업교육에 대한 사회의 성고정관념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