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 비행의 실태와 학교의 대응방안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민무숙 연구기간 1998-01-01 ~ 1999-03-01

        가. 연구목적
          이제까지의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의 일차적 특징은 여성비행에 대한 무관심이
        었다. 대부분의 연구가 남자청소년에 초점을 두어  다루어져왔는데, 이것은 공식 통
        계에 있어서 여자비행이 남자비행에 비하여 그 양적인  숫자가 적으며 비행의 정도
        또한 약하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제반 사회 여러 분야에 있어서  여성
        의 역할과 인식이 달라지면서 여성비행자의 발생과 그  처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
        고 있다.  특히 청소년 집단을 둘러싼  사회환경이 급격히 변화되면서 여학생 비행
        의 문제가 예전과는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여학생
        집단 비행 문제를 본격 실증적으로 다룬 연구는 매우 드물다. 그 동안 여성과 비행
        에 관련되어 이루어진 연구들은 성인여성 범죄자에 초점을 둔 것이 대부분이며, 여
        자청소년 비행의 문제들은 남자청소년 비행에 포함되어  분석되므로써 소홀히 취급
        되거나 지역적으로 매우 한정된 곳에서만 이루어져 온  탓으로 그 구체적인 비행실
        태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비행연구가 여학생집단에 대한 분석에 미흡했다는 점을 주안점
        으로 하여 이들에 대한 실태와 특성을  파악하고, 그와 더불어 이들에 대한  학교나
        교사의 지도현황의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학교와 교사로 하여금 이들에 대한 적합
        한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여학생 비행의 실태 및 특성 분석
            (나) 여학생 비행집단의 학교교육 전반에 대한 태도 분석
            (다) 비행학생에 대한 교사의 대응 및 학교의 지도방침의 문제점 분석
            (라) 비행학생의 교육적 대책 방안 추출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질문지조사 : 서울 및 경기도
              - 학교 : 35개 중고등학교
              - 교사 : 475명
              - 여학생 : 1,739명
            (다) 면담조사 : 비행학생 36명
            (라) 전문가 자문회의
           
        다. 연구결과
          (1) 공식적인 자료 분석결과 전체 비행에서 여학생 비행이 차지하는 점유율이  상
            당히 높으며, 가출문제 및 여자중학생의 폭력 문제가 두드러지는 특징으로 드러
            났다. 중도탈락자 점유율에 있어서도 여학생이 절반에 이르고  있으며, '80년 이
            후 '98년까지 남학생은 약  1.3배 증가한 반면, 여학생은  약 2.3배 증가하여 더
            높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 비행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조치의 일환으로
            '97년부터 시작된 중도탈락자들에 대한 복교조치에 의해  복교한 학생들 중 1/3
            이 재탈락했다.
          (2) 36개의 비행항목을 통해서 본  비행실태 조사결과, 50∼60%의 학생이 비행시
            작시점을 중학교라고 하여 저연령화 경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가출과 흡연이 가
            장 심각한 비행이며 모든 종류의 비행에서  여자들끼리 하는 경우가 높다는 특
            징이 드러나고 있다.
          (3) 여학생 비행관련요인을 가정적 요인, 학생 개인의 자아형성과 관련된 변인, 학
            교관련 요인, 친구변인, 용돈을 통한 아르바이트와 비행과의 관계 등을 통해 분
            석하였다. 그 결과 가정관련 변인에서 가족의 구성형태보다  가족구성원들이 영
            향을 주고받는 형태가 여학생들의 행동에 의미있는 연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관련 요인에서는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수록, 남녀  행동에
            대한 이중기준에 대한 동의도가  낮을수록, 성역할의식이 보수적일수록, 자아존
            중감이 낮고, 성차별경험이 많을수록, 그리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기대가 낮을
            수록 비행을 많이 하고 있다.
              학교관련 변인으로는 학교와의 유대감이나 학교적응도가 영향을 미치고 있으
            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학교적응도  변인 중 용의 지적 경험으로 나타
            났는데, 이 영향력은 공식적으로 나타나는 처벌경험보다도  높게 나타나 주목할
            만하다.
              모든 종류의 비행에 있어 비행친구와의  접촉은 비행빈도를 좌우하는 척도로
            나타났다. 또한 이성친구 경험 유무와, 용돈 액수가 많은  집단, 용돈을 위해 아
            르바이트를 한 경험등이 비행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집단면담을 통해서는 자신의 의지로써 벗어나기  힘든 가정적인 문제의 상존,
            여성이기 때문에 받는 차별대우, 교사들에게서  느끼는 차별, 이성에 대한 지나
            친 관심, 또래집단이 이들에게 가지는 영향력의 크기와 의미를 볼 수 있었다.
          (5) 교사들은 여학생비행의 특성을 남학생보다 비폭력적이나 취업이 용이하며, 한
            번 비행으로 빠지면 복귀가 매우 어렵다는 점을 들고 있으며, 남녀교사 모두 여
            학생지도에 더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여성학, 여성상담심리나 기법에 대한 교
            육요구가 상당함을 파악했다.
          (6) 학교조사결과 학생들이 상담실의 기능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고 92.8%가 상
            담실 이용경험이 없다는 점, 학생들은 문제가 있을 경우 학교상담실보다는 담임
            교사와 의논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담교사들의 월 상
            담시간이 5시간 미만이 가장 많고 전문성  부족과 상담시간 부족을 가장 큰 애
            로사항으로 지적하고 있어  현재 학교상담실의  예방기능이 충실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조사된 33개 학교중 28개교에 149명이 복교하여 1개교
            당 평균 5.3명의 복교생이 있으나 복교생의 학교부적응문제를 도와 줄 프로그램
            을 가지고 있는 학교는 불과 12개교에 불과하고 그 프로그램도 복교생 고충 들
            어주기 위주의 상담활동과, 소수학교에서 실행하고 있는 2박3일  혹은 1주일 단
            위의 심성훈련 실시의 제시가 전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비행의 예방과 사후처리를 위
            해 학교에 직접 개입이 가능한 교육부의 보다 강력한 정책적 의지와 노력이 필
            요하다는 입장 둘째,  기존의 성별에  무관심(gender-blind)한 정책에서  성별에
            민감(gender-sensitive)한 정책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 셋째,  비행요인
            중 가정생활 변인이 큰 것은 사실이나  조작 가능한 것이 아니므로 상대적으로
            열린 공간인 학교에 주목해야한다는 입장에서  학교에서 가능한 방안들을 제시
            했다. 
           
        라. 기대효과
          (1) 여학생비행집단의 실태파악
          (2) 여학생 비행의 특성과 원인에 대한 이해 증진
          (3) 여학생 비행예방과 선도를 위한 학교 및 교사의 지도방안 제공
          (4) 비행 대책수립을 위한 정책적 자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