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노인의 여가교육프로그램 개발
        구분 기본 상태 완료
        담당자 김재인 연구기간 1998-04-01 ~ 1999-04-01

        가. 연구목적
          1999년 유엔이 정한 '세계 노인의 해'를 맞아 여성노인들이 지위의 저하와 역할의
        상실로 인해 겪게 되는 문제를 탈피할 수 있도록 함과  아울러 여성노인 자신의 여
        가를 생산적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책을 모색할 수  있는 여건이 되게 하는
        데 있다. 즉,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수동적, 소극적, 비활동적일 수 밖에 없는
        노인의 상황, 특히 여성노인들의 상황을  생동감 있고 능동적으로 전환시키는  방안
        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가) 21세기의 사회변화와 여성노인
            (나) 여성노인과 여가
            (다) 여성노인의 여가실태 및 이용시설 현황
            (라)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마) 21세기 여성노인의 여가활동의 활성화 대책 및 방향성
          (2)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관련시설 현황조사
            (다) 시설 담당자 면담
            (라) 여성노인의 여가실태 조사
            (마) 프로그램 개발, 여가활동(교육 문화활동) 활성화 방안 제시

        다. 연구결과
          여가교육 프로그램은 여성노인의, 여성노인을 위한, 여성노인에 의한  교육, 3영역
        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의 예시적  교육안을 개발하였으며 그 교과목
        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여성노인의 건강 : 노화와 건강문제, 성숙한 여성과 성생활, 노인과  예방의학,
            장애의 극복과 대안적 돌봄
          (2) 여성노인의 심리 : 인간의 노화과정, 노화와 지능과의 관계, 성격과 우울증, 죽
            음준비
          (3) 여성노인과 가족 :  여성노인에게 있어서 가족의  의미, 여성노인의 가족관계,
            발전적 가족관계
          (4) 여성노인과 복지 : 노인복지의 의미, 노인복지의 문제, 여성노인의 실태,  생활
            속의 노인복지(소득 보장,  주거보장, 복지서비스), 여성노인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
          (5) 레크리에이션 : 실내게임, 노래와 율동, 춤, 공동체 놀이, 노인건강체조
          (6) 문화순례 : 여가활동으로서의 문화, 문화유산 전수  및 계승, 문화유적지 순례
            (여행 등), 자녀 손자녀 교육에의 연계
          (7) 여성노인과 여가교육 :  21세기의  여성노인상과 여가교육, 여성 교육의 개념
            정립,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교육의 현황  및 문제,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여성노인을 위한 교육은 학습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 여성노인의 여가학습은  사
        회가 산업화할수록 여가를 즐길 권리가  인정되고, 노인을 위한 여가활용  프로그램
        을 개발하는 것은 복지정책의 주요과제가  되어야 한다. 여성노인을 위한  여가프로
        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사회적  요청에 의해서 이다. 노인들이
        삶의 만족을 느끼고 생산적,  창의적, 공동체적 삶을 추구해  가는 적극적인 노력이
        경주되어야 한다.
         
        라. 기대효과
          (1) 여성노인의 여가를 생산적으로 유도하여 무력감을 해소할 수 있게 한다. 
          (2) 여성노인들이 건강하고 보람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3) 사회교육 활동을 통해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
            킴과 동시에 자주적, 적극적인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짐으로서 즐겁고 행복한 생 
            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4) 여성노인들이 활용할 수 있는 여가시설 현황을 도시와 농촌을 중심으로  파악
            함으로써 여성노인들의 향후 활동에 도움이 되게 한다.
          (5) 지역사회를 위해 유익한 일을  도모함으로써 사회와 국가발전에 일익을  담당
            할 수 있게 한다.
          (6) 여성노인들의 연대활동을 통해 세력화를 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