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르단 여성 : 과거와 현재
        등록일 2003-11-12

                                  요르단 여성: 과거와 현재


        A. 역사적 개관
        B. 요르단 사회의 발전과 여성의 지위
        C. 현대 요르단 여성과 사회적 지위
        1. 여성과 교육
        2. 여성과 일
        3. 여성과 의사결정
        4. 문화, 예술, 미디어 영역에서의 여성
        5. 요르단 여성의 법적 상태
        6. 요르단 여성운동
        부록1. 요르단 여성을 위한 국가전략
        부록2. 국가헌장


        A. 역사적 개관

        1921년 'Trans-Jordan'이 세워져 국가 정부를 형성할 때까지  요르단은 1516년
        이래로 터키 제국의 통치하에 있었다.

        4세기 동안, 이 지역은 아라비아 반도와  북방(시리아, 레바논, 팔레스타인)을
        연결시키고, 메카로 가는 순례길의 통로로서의 중요성을 증대시켜왔다.

        터키 제국은 많은 사회, 경제,  문화적 요소들을 통제하였고, 그  영향은 여성의
        지위와 신분에 영향을 미쳤다.

        무지와 문맹 극복을 위한 교육은 종교적  가르침과 같은 형태나 기본적인 읽고 
        쓰기 정도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것은 아랍 도시들에  보편화되어  있었
        던 '하림(Hareem)' 제도로서, 소년들에만 해당되었고 소녀들은 제외되었다.

        터키의 법은 경제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지  못했고, 오히려 그 반대
        로 국가 자원들을 약탈했으며, 뒤떨어진  농업과 목축 형태의 경제에  의존하였
        다. 이는 보수적인 사회 흐름을 더욱  심화시켰으며, 문화적 요소들을 퇴보시켰
        다.

        아랍 대폭동과 터키 점령으로부터 Bilad al-Sham(요르단, 시리아, 레바논)의
        해방에서 제1차 세계대전에 이르기까지 지역은 프랑스와 영국으로  나뉘어졌다.
        그 때 상황은 터키 제국의 치하에 있는 것보다 나아지지 않았다.

        1921년 Trans-Jordan 최초의 정부 설립과 함께 Abdullah Ibn  al-Hussein 왕자
        는 영국의 영향을 줄여가면서 무(無)에서 시작하였다. 그의  목표는 과학적이고
        완벽한 계획을 바탕으로 새로운 현대적 실체를 형성하여 현대적 아랍 이슬람
        국가를 건설하는 것이었다.


        B. 요르단 사회의 발전과 여성의 지위

        Trans-Jordan이 건설되었을 때 그 주민들은 3가지 부류,  즉, 농부, 유목민,
        도시거주자로 나뉘어졌다. 전체 인구의 85%를 차지하는 농부는 촌락에 살면서
        주로 농업과 가축사육에 의존하였다.

        그 당시 Trans-Jordan에는 용어의 본래적 의미로서의 도시는 없었다.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암만, 이르비드, 살트, 케락과 같은 곳의 생활양식과  경제적,
        사회적 관계는 촌락과 비슷했다. 사람들은 역시 다양한 형태의 상업뿐 아니라
        가축 사육과 농업에 의존하고 있었다.

        이러한 인구 집중지들은 곧 행정적, 사법적, 정치적 중심지로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사업가들과 부유층 사람들은 이 중심지에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관계와 문화적 영향으로 현대적 도시로 바꾸어 가면서 그들의 경제적 활동영역
        을 확장시켜 나갔다. 오랫동안 농업이  주요 경제적 기반이었던 관계로  확대가
        족, 부족의 영향 및  남성 지배적 사회 문화적  관습이 만연되어  있었고, 여성
        의 가치는 가사노동자, 남아생산자, 가족명예의 전수자로서 강조되었다.

        그러나 농촌 유목민 관계의 형태는 어떤 시각에서 보면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가족 명예의 전수자 및 남아의 생산자라는  가치는 여성들에게  특별
        한 사회적  지위를 부여하였으며, 이는 법을 통해 사회 구속력을 갖는 전통이나
        규범에 의해 보장되었다.

        농촌 유목민법과 규범은 사회내 모든 형태의 관계들을 규정해왔으며, 사회는
        여성과 가족을 포함하는 사회구성원의 삶과 관련되는 모든 것에 대하여 법체계
        와 논법을 통해 법규를 발전시켰다. 약혼과 결혼, 사망과 상속, 간통과 살인  그
        리고 기타의 경우들에 대한 특별  규정과  법규가 있었다. 많은 관습과  규범은
        높은 여성의 지위를 강조하였으며, 존중과 보호를 역설하였다.

        당시 사회는 여성들이 결혼상대자를 받아들이거나 거절할 권리를 인정하지
        않았음에도 (그들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와 연결된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 그들
        이 당면해야 할 많은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였다. 오랫동안  결혼은 가
        족과 종족의 이해관계의 주장과  표현을 나타내었으며, 대부분의 결혼은 가족의
        부와 번영을  유지하는 것과 연결되었다. 그러나  사회는 여성들에게 그와 같은
        결혼을 거부할 권리를 주었으며, 원하지 않는 결혼으로부터  여성들을 보호해주
        고, 종족 지도자에게 피신하게 하였으며, 그의 좋은 사무실을 쓰게 하였다.

        또한 사회는 여성을 살해하는 것에 대해 법의  보호를 박탈하였으며, 죄에
        상응하는 혹독한 벌을 주었다.  여성살해보상금은 남자들의 일반적인 경우의  4
        배, 여성이 임신하였을 때에는 8배였다. 나아가 사회는 여성에 대한  신체적, 언
        어적 상해를 금지했으며, 또한  여성의  명예훼손에 대해 혹독한  벌을 주었다.
        사회는 또한 여성을 사이가 좋지 않은  부족 간의 연결고리의 역할로 활용하였
        다. 이는 가족 명예의 보호자이자 사회규범의 혹독한 처벌로부터 보호받는 주체
        인 여성의 지위로 설명된다.

        그러한 규범은 이를 어기는 모두에게 관대하지 않았다. 범죄자가 누구든 남녀를
        불문하고 사형도 종종 선고되었다.

        이런 방식으로 농촌 유목민법은 간통이나 유괴와 같은 범죄에서 남녀를 동등하
        게 취급했다. 이것은 정절에  관한 범죄로 여성이 죽음을  당하거나,  남성보다
        더 긴 투옥판결이 주어지는 오늘날의 관습과는 대조적이다. 더구나 여성이 간통
        한 경우와 남성이 간통한 경우는 같은 범죄이면서도 다른 처벌이  주어진다. 이
        것은 근대 시민법이 서양의 원전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강도와 같은 다른 범죄나 위반의  경우에는 부족법은 여성의 가족에게  책임을
        지우며, 판결은 규범이나 법이 정하고 있는 규범이나 규칙 하에서 결정된다.

        한편 여성은 집에서나 들에서나 남성들과 같이 일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족 영역
        의 밖에서 남성과 여성이 어울리는 것을 금지하는 방향으로 몰아 가는 추세가
        계속되었다는 것은 아이러닉한 것이었다.

        일반적으로 요르단 농촌 유목민 사회의 사회경제적 관계 유형은 특히  여성과
        관련하여 오래된 가치를 유지하였다. 그런 가치들은 도시와 국외로의 이주,  강
        제 이민, 행정부와 군부내에서 노동의 증가 등과 같은 주요한 경제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거의 변하지 않고 남아있다.

        요르단의 가족은 변화했지만 가족간의 결속, 친척들간의 재정적, 정서적 보살핌
        등과 같은 많은 가치와 가족의 전통적 기능 및 행동 유형도 유지되었다.

        가족 생활 유형의 변화는 약혼,  결혼 및 사망과 관련된 관습과  관례에 다소
        영향을 미쳤지만 본질을 바꾸지는 못했다.

        예를 들면 결혼은 당사자인 남자와 여자가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해도, 가족의
        문제로 남아있다. 약혼과 결혼  절차를 조정하는 것도 가족이며,  가족의  결혼
        승낙 조건이 지금까지 신성하고 불가침한 것으로 남아있다.

        마찬가지로 사망시 장례의식에도 변화가 있었다.  예를 들어 남편이 죽었을  때
        가족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남편쪽 남자형제와 결혼하는 풍습이 완전히
        복귀되었다.

        사회 개혁은 여성과 관련되어 있는 많은 부정적  관습들을 사라지게 했지만,
        명예와 관련된 것들은  계속 유지되고 있다. 여성은 명예와 가족 폭력의 희생자
        로 남아있다.

        반면 여성의 상황에서 몇 가지  측면에 완전한 복귀가 이루어졌다.  자유롭고
        드러내고 있었던 농촌과 유목민 여성은 가사노동으로 제한되었을 뿐 아니라,
        머리를 가리는 경향도 증가되었다.

        소비 유형의 변화는 여성을 상품과 소비자 둘 다로, 그리고 때로는 현명하지 못
        한 낭비자로 보도록 부추긴다.

        더구나 아내를 선택하는 기준이 아름다움과 예절, 가족의 안정과 안전을 유지하
        는 능력으로 변화했다. 그러한 기준은 보수적인 태도를 지향하거나 외국의 습관
        과 관습을 지향하도록 하는 극단적인 행동 유형으로 몰고 간다.

        이 모든 것은 명백히 사회가 발전하고 여성이 교육영역에 들어가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어나고 있었다. 여성은 또한 노동시장에도 진입했고,
        여성에게 친숙하지 않는 영역에서도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렇게 함으로
        써 요르단 여성들은 몇 가지 부정적인 측면을 극복하고, 사회와 가족 구조에서
        동료로서 자신의 존엄성을 유지하는 현대적 생활양식을 향한  점진적 변화를
        시작했다.


        C. 현대 요르단 여성과 사회적 지위

        1. 여성과 교육

        요르단 건설 1년 후인 1923년에  소녀를 위한 최초의 학교가  설립되었다. 소년
        을 위한 학교는 19개였고, 2,181명의 학생이 있었던 것에 비해 여학교에는  318
        명의 학생이 있었다.  이 수는 점점  증가해 1992-1993년에는 3,829개  학교 중 
        여학교는 930개,  남녀공학이  1,831개였다. 여학생   수는  총 1,184,842명   중
        594,115명이었다.

        요르단 여성교육에서의 변화는 양적인 것만은 아니다. 교육의  영역이 전통과학
        과 문학 뿐 아니라 응용과학과 의학 및  농업을 포괄하도록 개발되어왔다. 한편 
        여학교 중퇴자도 19%로 상당히 낮아졌다. 35세  이상 여성의  문맹률은   1979
        년 49.5%에서  1992년 25%로  떨어졌다.  문맹률은 14-34세 집단에서 낮다.

        고등교육에서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다. 가족이 아들을 대학에 보내기 위해 딸이
        중등교육만 받는 것은 보통이었다. 그러나 곧 딸도 고등교육은  받을 권리가
        있다는 쪽으로 사회흐름이 바뀌어갔다. 대학수준에서 여학생 비율은 
        1985년/1986년에 35.9%, 1991/1992년에  49.5%로 증가했으며,  여자졸업생 비율
        도 1985/86년에 21.8%, 1991/92년에는 22.9%로 증가했다.

        여학생에게 좋은 조건을 제공하려고 하고, 더 높은 교육을 시키려는 노력이 
        증대하고 있다. 요르단에는 6개 국립대학과 11개  사립대학이 있는데, 그 중 여
        성을 배제하는 곳은 1군데 뿐이다.


        2. 여성과 일

        여성의 경제적 기여는 가족 경제 내의 농업노동으로 제한되었다. 그러나 곧, 
        새롭게 건설된 국가노동시장에서 다른 형태를 취하기 시작했다.  여성이 처음으
        로 장악한  영역은 교육이었으며,  그 다음이 간호, 모자보호  그리고 비서직을 
        포함한 서비스영역이었다. 여성의 교육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여성은 모든 직업
        을 포괄할 정도로 과거와  다른 새로운 직업영역에 들어가기 시작했고, 이제 여
        성은 기계화된 농업, 광업, 건설, 무역, 관광, 파일럿까지  포함하는 영역에서 일
        한다.

        노동력에서 여성의 기여분은 1980년 전체 노동력의 8%에서 1993년 15%로
        증가해왔다.  여성은 전문가와 기술자의 46.6%, 사무직의 20.8%, 서비스, 무역,
        지역사회 피고용자의 14.2%, 고위 관리자의 5.1%, 1차 산업 종사직의 4.1%,
        숙련농업노동자의 7%를 차지한다.

        교육을 받고 자격이 충분한 여성이  늘어남에 따라 여성실업도 늘어났다.  이것
        은 사회적 경향 때문이 아니라 국가의 경제상황과 그것이 노동시장의 실업률에
        미치는 영향 때문이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일을 할 수 있고 하려고 하는 여성
        의 실업률은 34.4%,  남성실업율은  14.5%이다. 1991년  통계는 일하는 여성의
        90.7%가  고용되어 있고, 자영업이 5.3%,  가족생산에서 일하는 여성이 2.6%였
        다. 여성고용비율이 남성고용비율보다 높은 것은 남성이 여성보다  자영업을 더
        많이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의 경우 수입이 반드시 경제적 독립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많은 여성들이
        수입을 가족수입으로써 부모와 남형제 또는 남편에게 주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가족 내에서 여성의 지위개선을 가져오지는 않았다.


        3. 여성과 의사결정

        -경제적 결정: 경제적  결정에 대한 여성의  기여는 낮은 편이다.  왜냐하면
        여성은 토지 소유의 28.6%, 재산을 매각 매입자의 단 3%를 이루고  있기
        때문인데, 이것은 법적 상속과 소유권의 한  단면이기도 하다. 그러나 은행체제
        에서 성을 변수로  서류화하지 않으므로 여성의  은행대출과 거래에 관한 통계
        는 없다. 요르단의 은행체계에는 어떠한 성차별도 없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은행
        대출신청을 장려하여 여성들도 사업을 설립할 수 있다고 느끼게 한다.  한편 여
        성사업주는 1979년에 211명, 1985년에 250명, 1991년 1043명으로 상대적 증가가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전체 사업주의 1.5%를 차지할 뿐이다.

        -정치적 행정적 결정: 입법부와 고위 관리직에서 여성의 낮은  대표성은 사회
        풍토와 직업윤리의 변화와 함께 높아졌다. 1979년 고위 관리직 여성은  364명이
        있었고, 1985년에는 500명, 1991년에는 1,560명이 있었다.  이제 이 여성들은 전
        체 고위 관리직의 5.1%, 노동자 여성의  2.2%를 대표한다. 여성은 이사회 이사
        의 8.5%, 부서장의 10%를 이룬다. 요르단 헌법과 법률에서 고위 관리직에 성차
        별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1979년  처음으로 사회개발부 장관을
        여성이 지냈다. 이후에도 1984년에 정보부 장관직, 1993년에 통산  산업부 장관
        직, 그리고 2명의 여성이 기획과 사회개발부 장관직을 지냈을 뿐이다.

        -국회참여: 여성에게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주어진 것은 비교적 늦은
        1974년이었다. 1989년 12명의 여성이 선거에 출마했으나 남성이 정치적 일에 더
        적합하다는 사회적 흐름과 이 분야에서 여성의 경험부족,  선거자금의 부족때문
        에 하원에 당선된 여성은 아무도 없었다. 1993년 선거에서 여성 후보자는
        3명뿐이었지만 80석을 가진 하원에 1명이 당선되었다.  40석인 상원에서 여성은
        1989년 1명, 1993년 2명이 임명되었다.

        -지방행정부에의 참여: 1982년 개정  자치단체법은 여성에게 지방자치의회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주었다. 2명의 후보가 시장 선거에 출마했으나 당선되지
        않았다. 1980년 12명으로 구성된 암만 의회에 여성 1명이 임명되었고, 그녀는
        1986년 재임명되어 지금도 그 자리에 있다.  나아가 많은 여성들이
        지방자치의회에 임명되었다. 1995년 7월 전국  자치단체선거가  있었는데, 여기
        에서 10명의 여성이 지방의회에 선출되었고, 이중에는 최초의  여성시장도 포함
        되어 있다.

        -여성과 정당: 요르단 사회와 제도의 발전은 공공생활에 여성의 참여에 반영된
        다. 1950년대 정치활동의 출발과 함께 요르단 사회의 특성과 가치에   부합하면
        서, 여성은 남성과 동등하게 정치 활동의 한 부분에 자리잡았다. 민주화와 정당
        법의 통과와 더불어 여성은 오랜 야당의 틀 내에서 계속 일했다. 때때로 새로운
        여성 집단은 신설 정당에 합류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여성의 참여는 이슬람부터
        민족주의까지, 좌파로부터 중심으로까지 전체 정치적 범위를 포괄하는 것이다.

        몇몇 여성은 당지도자 위치까지 올라가며, 중앙위원회와 정치국을 대표한다. 
        정치적 경험과 민주화가 심화됨에 따라 더욱더  많은 여성이 정치활동에  참여
        할 것으로 기대되고, 이는 곧 국회와 지방의회와 같은 주요 요직에도 여성이 참
        여할 수 있음을 예측하게 한다.

        -조합과 사회: 직업 조합 내에서 여성의  상황은 정치분야에서의 상황과 전혀
        다르지 않다.  직업 조합들에서 여성은 총회의 회원이지만 조합활동에는  거의
        참여하지 않고 있다.  전체 50,210명의 직업 조합 회원 중 여성은 7,227명으로
        14%이다. 조합장인 여성은 1명도 없었으며, 약사조합위원회에 여성이 1명 있을
        뿐이다.

        노동조합들에서 여성회원의 수는 매우 적다. 여성 회원이 있는 조합은  단 2개
        조합(특수 교육, 은행)뿐인데, 이는 공적 영역에서 여성의 참여를 제한하는 사회
        적 흐름을 반영한다. 이것은 대부분의  노동자들이 강력한 보수적 성향을  가진
        낮은 계급 출신이기 때문이며, 또한 사업주들이 노동조합에  여성참여를 막으려
        고 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많은 여성들이 경제적 어려움 때문이거나 결혼할 때
        까지만 일시적으로 일하고 있으므로 노동범주 밖의 활동에 관심이 없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교육직, 비서직, 청소원, 농업노동자와 같은 다수 직종에 조합이 없
        는데, 이것이 결국 여성의 참여를 감소시키는데 일조를 한다는 점이다.

        가족 내에서의 의사결정과 여성: 앞서 언급한 것처럼 요르단  사회는 남성 중심
        사회로 발전되어 왔으며, 가족내 개인의 의사결정은 전적으로  남성에게 달려있
        다. 그러나 연구에 의하면 가족내 여성의 지위에 대한 실질적 개선이 있었음을
        밝혔다.  유목민 전통에서 여성은 남성과 함께 완전히 평등권과, 가족명예의
        수행자와 어머니로서의 사회적 지위에서 나오는 많은  특권을 누린다. 이것은
        노동과 교육에서 여성의 진보가 가족생활의 부분이 되고,  가족차원의 의사결정
        에 참여하는 만큼 개선되고 있는 중이다. 최근의 연구는 가족의 재정적, 교육적,
        사회적 업무관리에서 여성의 참여를 남성이 점점 수용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자녀출산,  낙태, 이혼 및 가족재산과 같은 중요한  결정은 남녀가 공유하고 있
        다.


        4. 문화, 예술, 미디어 영역에서의 여성

        여성이 연극이나 TV 드라마, 작가, 기자, 시인과  같은 예술활동을 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그 전체를 살펴보기는 어렵지만 몇 가지  통계가 있
        다.

        문화부의 자료에 따르면 1994년에만 여성이 쓴 책이 14권 출판되었고, 여성
        예술가의 전시회가 19번 열렸다고 했다.  이것은 문화부 활동의 절반과  맞먹는
        다. 한편 문화와  사회 협회의 여성회원수도 증가하고 있다. 작가 연합 총회 회
        원 300명 중 30명이 여성이고, 예술가  연합의 318명  회원 중 여성은 30명, 현
        대 예술가 연합의 총회 회원 250명 중 여성은 20명이다.

        미디어에서도 여성의 활동은 활발하고, 그 범위도  다양하다. 총 261명의  회원
        이 있는 기자조합에 여성은 32명이다. 라디오 TV 협동조합 총고용 1,689명 중 
        여성은 184명, 요르단 신기구 전체 108명 피고용자중 12명의 여성이  일하고 있
        다. 그러나  고위 관리직에서의 여성의 대표성은 열악하다.



        5. 요르단 여성의 법적 상태

        <헌법>
          6조: 요르단인은 법 앞에서 평등하다. 인종, 언어, 종교에 근거한 권리와 
        의무로 인해 차별되어서는 안된다.
          22조 1항: 모든 요르단인은 법률이나 조례에 규정된  조건하에서 공무원으로
        임명될 자격을 가진다.   2항: 정부 부서나 정부부설기구,  자치기구임명은 그것
        이 영구적이든 일시적이든 공과와 자격에 따라야 한다.

        <선거법>
          1974년 개정에서 남성에게만 주던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남녀 모두에게 주었
        다.

        <민법>
          43조 1항: 법적 연령에 도달하고, 분별력이 있으며, 후견하에 있지 않은 모든
        사람은 모든 시민권을 행사할 권한이 있다.
               2항: 법적 연령은 만 18세이다.
          38조: 모든 사람은 이름과 그의 자녀에게 물려줄 성을 가져야 한다.

        <국적법>
          8조 1항: 요르단인과 결혼한 외국인은 서명으로  의사를 밝히고, 다음의 조건
        에 따른다면 내무부의 승인으로 요르단 국적을 취득할 수 있다.
                   a. 여성이 결혼한지 3년이 지나고 아랍국가 국민인 경우
                   b. 여성이 결혼한지 5년이 지나고 비아랍국가 국민인 경우
              2항: 외국인과 결혼하고 남편의 국적을 취득한 요르단  여성은 그녀가 이
        법조항하의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지 않는다면 요르단 국적을 지킬 수 있다.
        그녀가 어떠한 이유로 이혼한다면 이에 적용되어 요르단 국적을 회복할 권리가
        있다.
              3항: 남편이 특수한 이유로 다른 나라 국민이 된 요르단 여성은 자신의
        국적을 지킬 수 있다.

        <상법>
          1996년 요르단 상법은 9조에서 상인을 "직업이 상업적 사업인 사람"으로
        규정하였다. 사람이라는 용어는 남녀 모두를 포함한다. 법은 상업적 자격을
        민법에서 언급했는데,  자격은 분별력이 있고, 후견하에 있지 않아야 하며, 법적
        연령에 다다랐을  때 주어진다. 이것은 여성에게 상업적 계약 뿐 아니라 민사상
        계약권도 주는 것이며,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 철폐 협약에 일치한다.

        <시민의 지위>
          결혼과 이혼에 관련된 모든 논의는 이슬람법(al-Shari'a)과 관련된다. 시민의
        지위에 관한 법은 이슬람 법체계의 몇 가지 주류로부터 조항을  가져왔다. 이것
        은 이 법의 조항이 시대에 따라서, 그리고  Shari'a의 정신에 모순되지 않고 바
        뀔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법은 여성에게 남편을 선택할 자유와, 자신의 건강에 해가 될 경우 아이를
        낳지 않을 수 있는 자유를 주었다. 이것 역시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 철
        폐 협약에 일치한다. 동시에 이 법은 결혼에서 법적 보호자의  승인이라는 것으
        로 여성을 묶어둠으로써 여성의 능력을 축소시킨다. 이 법에는 자녀양육과 다른
        논의에 관해서 협약과 일치하지 않는 조항도 있다.

        <시민 서비스법>
          91조에서 임신한 피고용자는 출산 전후에 90일의 출산 휴가를 받을 수 있다.
        그것은 모든 수당을 포함하는 유급휴가인데, 이에는 의료 진단서가 필요하고
        출산전 15일만 해당된다.
          94조 a. 피고용자는 시민 서비스에서 일하는 동안  3년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무급휴가 요청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최대 한계로 4차년도까지  확장할 수  있
        다. 이 조항에서 언급한  최대 한계를  초과하지 않는 만큼 무급 휴가를 쓸  수
        있다.
               b. 무급휴가는 다음의 어떠한 경우에도 해당된다.
                  1. 남편이나 아내 둘 중 한 명이 외국에서  일하거나 교육휴가 중 또
        는 다른 고용주에게 고용되어 있거나 선교 중, 또는 해외 연수중인 경우
                  2. 남편과 아내 중 한 명이 외국에 일하러 가는 경우
                  3. 자신의 상황이나 가족 상황으로 보아 아내가  유아나 아동을
        돌보아야 하거나 가족 구성원의 건강 또는 병든 남편을 돌보아야 할 경우
                  4. 여성 피고용자가 자신의 부모를 돌보아야 하는 경우
                  5. 무급휴가를 사용하고, 그 기간 동안  같은 월급을 받을 때
        피고용자의  일이 동급의 시민 서비스로 되돌아가도록 의무지워지는 부문인 경


        <퇴직법>
          퇴직법은 대부분의 조항에서 남녀 모두를 포함하지만 특별히 여성을 위한
        조항도 가지고 있다. 이 법의 17조는 피고용자의 임기가 사임이나 해고가  아닌
        채로 끝났을 경우나, 남성이  퇴직기한인 20년 근무를 채웠을  때, 또는 여성이
        퇴직 기한인 15년 근무를 채웠을  경우, 피고용인의 퇴직은 법적으로 보장된다.
        법은 사임하는 여성 피고용자를  위해 퇴직 공제를 돌려주는 특수 조항을 포함
        하고 있는데, 이는 사임하는 남성 피고용자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퇴직법은 피고용자나 사망한 연금수령자의 가족 구성원이 다음과 같은
        자격으로 퇴직 연금이나 보너스, 보상에 대한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한다.
            1. 아내
            2. 만 17세가 되지 않은 아들
            3. 독신, 미망인이거나 이혼한 딸
            4. 미망인이거나 이혼한 어머니
          법이 아들을 언급하고는 있지만 딸, 어머니,  아내, 할머니 역시  언급하고 있
        다.  그러므로 주된 몫은 여성의 것이라는 점과, 17세 이후 아들-학생일 경우는
        제외되며, 이 경우 26세까지 유효하다-에게는 주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여자 연금 수령자는 법으로 특화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연금을 받고 있다. 또한 아내는 남편 가족의 구성원이지만, 그
        리스트에 남편이 포함되지는 않는다.
          33조: 연금은 아내나 딸, 어머니가 결혼할 때 중단되며, 그들이 미망인이 되거
        나 이혼녀가 되었을 때 다시 지급된다. 만약 그들이 재혼하면  무기한으로 연금
        이 중단된다.  결혼한 딸이나 어머니는 그들의 아버지나 아들이 죽으면서  퇴직
        금을 상속하지  않았을 경우, 그리고 나서 자신이 미망인이나 이혼녀가  되었을
        때 법률에 따라 미망인이 되거나 이혼한 날로부터 자신의  몫을 받을 수 있다.
          34조: 여성이 결혼했을 때 피고용자로서 자신의 퇴직금은 부정되지 않는다.
        또한 그  여성이 사망한 경우 그녀의 연금은 법에서 규정하는 자격이 있는
        사람에게 옮겨간다.

        <노동법>
          헌법 A. 23조는 노동이 모든 국민의 권리라고  하였다. B에서 국가는 노동을
        보호하고, 여성과 청소년 고용에 대한 특별조건을 포함하는 6개 원칙에 기초해
        법제화할 것을 명시하였다.
          1960년 노동법 21호는 여성을 위한 특별 규정을  두었다. 19조는 여성에게
        6개월간 지속적으로 일해온 상황에서 결혼하게 되어 직장을 그만둘 경우  보상
        을 받을 권리를 주었다. 46조는 여성이나 아동에게 위험한 일을 시킬 수 없다고
        규정한다. 50조는 조직화된 회사에서 일하는 여성은 출산예정일 전 3주동안
        일하지 않을 자격이 있으며, 출산직후 3주 동안 일을 하게 해서는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52조는 마지막 조항에 따라 출산비용은 출산휴가 중 매일 그
        여성노동자의 평균임금의 반에 상당한다. 평균 임금은 출산 휴가 시작전  3개월
        동안 그 여성노동자가 벌어들인 총임금을 90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비조직화된 회사에서 일하는 여성의 경우, 조직화된 회사에서 일하는 여성이
        누리는 특권을 누리지 못한다. 그런 조항은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  철
        폐 협약에 일치하지  않는다. 새로운 노동법 개정안이 도입되어 수많은 일하는
        여성의 권리를  포함하고 있다. 이 개정안은 이제 입헌 절차를 거쳐 그 효력을
        발생할 것이다.


        6. 요르단의 여성 운동

        요르단 여성은 1940년대 초부터 제도조직 내에서 일해왔다. 1945년 요르단 여성
        조합이 창설되었고, 초대 의장은 고 Zein al-Sahraf 였다. 이전 사회와 달리
        새로운 사회 목표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교육 문화수준 향상에 초점을
        맞추었다.

        1951년 사회개발부를 설립한 첫번째 법을 도입하였다.  이 부서는 자원활동을
        조직화하고 감독할 권한을 가졌다. 그리고 이러한 분위기는 대학 졸업생 클럽과
        같은 여성 클럽을 구성하는 여성조직, 사업과 직업클럽 등 사회조직의 증가로
        이어졌다. 아랍 여성 연합이 여성의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 기준을 높이고, 여
        성 관련 업무를 하는 조직으로 1945년에서 1947년  사이에 설립되었다.  1974년
        에서 1980년 기간 동안 여성 조합이 설립되고,  요르단 여성 총연합이 1981년에
        뒤를 이어 만들어졌다.

        <요르단의 여성조직들>

        1. 자비로운 여성 사회 만들기

        83개로 구성되었고, 대부분 자원활동 사회 총조합에  등록되어 있다. 그들은 다
        양한 전망을 가지고 일한다. 몇몇은 전통적 분야인 고아보호,  문맹퇴치, 재정적
        물질적 보조  증진, 직업교육 등 자원봉사의 틀 내에서 일한다. 또 다른 사람들
        은 여성에 대해 더욱 포괄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도 전통적 활동 내에
        머물러 있는데, 문맹퇴치,  생산협동조합, 직업훈련 프로그램 및 의식화에  일차
        적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여성 문화 클럽

        이 클럽은 수가 적고, 주로 여자 대학 졸업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들은
        세미나와 연구집단을 조직할 뿐 아니라  의식과 교육 프로그램에 관심을  둔다.
        이 클럽 회원은 교육받은 엘리트 여성으로 제한되고 있다.

        3. 전문직 노동조합의 여성 위원회

        변호사 조합에 처음으로 만들어졌고, 기자,  기술자, 의료 조직에도 만들어졌다.  
        이 위원회의 활동은 국가 민주화 과정이 시작될 때까지 지속되었고,  후에 여성
        조합을 회복시키고 요르단 여성총연합을 부활시키며 민주화하는 노력으로 옮겨
        갔다. 활동은  세미나와 세계여성의 날과 같은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직업적 정
        치적 인식 확산과 같은 문화활동에 집중되어 있다.

        4. 여성 정치 조직들

        이것은 정당과 정치적 집단의 여성  당파이며, 비슷한 프로그램들과 내부  규정
        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정치적 의식과 교육, 여성 정치 활동 관리에 초점을 맞
        추고 있다. 그들은  또한 직업 훈련 프로그램, 세미나, 기념행사도 조직한다. 이
        조직들은 1989년에  시작된 민주적 변화와 함께 나타났다.

        5. 2개의 요르단 여성 조합

        요르단 여성 조직은 여성조합의 수준에서 주기적 기복이 심하였다. 이 조직기구
        는 1945년에 설립되어 해체와 재조직을 수없이 되풀이하였다. 첫번째 조합은
        1954년에 구성되었고, 지금은 "요르단 여성연합"이라는 이름하에서 활동하는데,
        이는 각각의 회원 연합이다. 다른 하나는 1981년에 설립된 요르단 여성
        총연합이다. 이는 선교 및 자원봉사 조직의 여성 지도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두 
        연합 모두 교육 문화 고용 직업 프로그램을  통해  여성의 의식화와 기술 습득
        에 초점을 두며, 생산부문에 있는 여성들을 통합하여 이들의 사회경제적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힘쓰고 있다. 또한 보건 상담 법률 서비스와 문화적 법률적 문맹
        퇴치,  그리고 그밖의 상담과 서비스도 제공한다.

        <여성을 위한 요르단 국가 위원회>
        1992년 Basma Bint Talal  공주가 여성을 위한 요르단  국가 위원회 설립을
        제안했다.  그것은 NGO와 함께 교육, 노동, 기획, 보건에서의  여성의 지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 직접적으로 관계하는 다양한 부서들의 대표로
        구성되어 있다. 위원회는 "여성을 위한 국가전략"에 의해 고안된 정책을 통해
        노력을 조정하고 감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아내와 어머니로서의  여
        성의 기본 역할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이슬람 Shari'a와 아랍 전통에 따라
        여성의 지위 개선을 보장한다. 이 전략은 도시, 농촌, 유목지역 여성들의 모임과
        토론을 통해 만들어졌다. 정부는 전략을 승인 채택하였고, 그 실행은 공식적
        비공식적 수준에서 시작되었다.

        <여성위원회>
        전략목표 성취를 위해 많은 여성 위원회들이 전국  지역 사회에 구성되었다.
        그들은 주로 전략에 대한 인식 증대와 그 실행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성위원회들은 주로 다음에 중점을 둔다.

          -여성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인식 증대
          -지역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한편으로는 정부관리, 다른 한편으로는
        국회의원과 여성의 연결자로 활동
          -하원에 여성 대표로 교섭단체를 구성하고, 여성의 법적  지위 개선이라는
        전략목표를 위한 법개정을 위해 토론회 개최

        <여성의 상황 개선에서 국가의 역할>

        -교육부: 여성이 초등 중등 교육을 받도록 장려한다.  또한 도시와 농촌 지역
        여성의  문맹퇴치를 위한 계획을 실행한다. 그리고 현대 생활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이것은 남녀평등과 가족과  사회의 민주
        화, 인권의 존중으로 특징화된다.

        -기획부: 이 부서는 여성 관련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UN과  국제조직, 쌍방협
        조 프로그램과의 조정을 통해서 재정을 제공하는데 집중한다.

        -노동부: 일하는 여성과 관련하여 노동부는 여성관련 노동법 이행과 여성고용에
        서 법적으로 적절한 노동 조건을 위해 일하며, 일하는 여성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회개발부: 전문적인 직업훈련과 생산계획을 통해 여성 고용을 돕는 훈련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한다. 부서내 여성과 그 센터는  특히 보건,  교육, 노
        동 및  법 영역에서 여성의 교육과 인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에 관련된다.

        -보건부: 전국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가임연령 여성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에 특별한  강조를 둔다. 이것은 전국에 퍼져있는 모자 보건 센터를 통해  이루
        어지며, 어머니, 임신여성, 아동에게 제공된다. 또한 그들은 가족계획, 질병예방,
        영양 및 기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시민 서비스국: 공적 영역에서 남녀의 고용기회 획득을 돕고,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는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직업훈련조합: 조합은 재활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조직하고, 여성직업훈련센터
        를 통해 여성의 고용기회창출을 돕는다. 이것은 노동시장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직업훈련을 통해 행해진다.


        부록1. 요르단 여성을 위한 국가전략

        I. 여성을 위한 국가 전략의 기초

          1. 여성을 위한 국가 전략은 우선 요르단 헌법과 국가 헌장의 조항들에서
        나온다. 이 전략은 아랍 이슬람 사회의 가치기준인 이슬람 Shari'a와 인권의
        원칙에 기초한다.
          2. 전략 목표, 절차, 이행 제도들은 진보와 발전을  위한 열망뿐 아니라 아랍
        사회의 순수한 이상과 가치에 따른다.
          3. 전략은 기본적 사회 단위로서 가족의 협동과  결집을 위한 것이며, 개인을
        존중하고, 교육하며, 특성을 살려주는 자연스러운 환경으로 작용한다.
          4. 여성 관련 문제를 다루는 것은 평등의 틀과 의무와 권리간의  균형의 문제
        를 다루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여성이 다른 절반의 교육자이자 동료일 뿐 아
        니라 사회의 절반이라는 사실로부터 나온 것이다.
          5. 법률적,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여성의 역할과  위치는 가정과  국가 수준
        에서 포괄적인 발전 과정의 결과이다. 이것은 여성의  역할을 활성화시키고, 여
        성의
        지위를  상승시키며,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을 철폐하기 위한 조직화된
        노력을 필요로 한다.
          6. 전략은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차원에서 포괄적인  발전을  위한
        국가 전략을 보완하며, 이와 관련된 지역 및 국제 전략을 이용한다.
          7. 발전은 모든 권리와 의무에 있어서 여성의 활동적인 역할과 총체적 참여를
        요구한다. 그것은 또한 국가내 다양한 지역과 환경에서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에
        대해 고려할 것을 요구한다.
          8. 교육과정의 양적 질적 발전, 그것의 효과  및 정당한 분배는 사회에서  여
        성의 기여와 역할을 활성화하는 주요 과정이다.


        II. 여성을 위한 국가 전략의 요소

          A. 법적 영역:

          * 목표:
          1. 일반적인 요르단 사회의 인식과 특히 여성의 권리와 의무에 있어서 여성의 
        인식 증대, 가족과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관련된 법과 법규 개발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 증진.
          2.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 철폐와 사회  건설과 발전에서 여성의 역할
        을 후원하는 법률 제정 또는 수정
          3. 이슬람 Shari'a에서 보장된 여성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를
        행사할 권한을 여성에게 보장하고, 실천하고, 평등, 교육, 지도, 훈련 및 노동에
        대해 여성의 헌법상 법률상 권리를 주장하도록 노력

          * 절차:
          1. 우선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여성에 대한 차별을 철폐할 정확한  개정 영역
        에 대한 현 법률과 법규의 포괄적인 연구 수행과  공사 영역에 있어 이들 연구

        진행할 남녀의 참여 추진
          2. 여성의 권리를 언급하고 있거나 여성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고,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을 지지하며, 지위를 상승시키는 것과 관련한 법률의 개정 노력.
        이것은 국적, 시민의 지위, 퇴직, 사회보장, 의료보험, 노동, 직업 조합에 대한
        법률을 포함한다.
          3. 신학적 판단과 법률로 반박할 수  없는 이슬람 법률 조항과 갈등  없이 현
        대 생활의 요구에 따라 여성의 이해를 추구하는 시민지위법 개정을 향한 노력
          4. 여성관련 국제 협약에 맞는 법 제정 또는 개정과 요르단 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 철폐. 덧붙여 다른 관련 협약을
        승인하고 비준하는 공공 권한 촉진.
          5. 법률 제정 또는 개정과 관련된 연구에서 지역적 국가적 수준에서 여성의
        참여 증진.
          6.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 여성관련 법률에 대한 인식을 증대시키기 위한
        미디어와 기타 대중매체 사용과 다양한 영역에서 여성의 권리 행사에 필요한
        절차의 이용. 이것은 세미나 개최와 연구 집단 및 특집 출판물의 출판을
        포함한다.
          7. 노동현장, 투자 및 법적 상담의 다양한 영역에서 여성을 지원하는 설비와
        서비스 확장

          B. 정치 영역

          * 목표:
          1. 정치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여성의 기여와 정부 정책에 여성의 참여 및
        공적인 의사결정직에 여성의 점유 증진
          2. 민주화 과정과 사회 발전을 지지하는 정치 생활에 여성 참여 증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3. 아랍여성의 권리 획득을 위한 투쟁과 시온의 이름  하에서 해방과 자치를
        위해 투쟁하는 팔레스타인 여성 지원

          * 절차: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수단, 세미나와 그룹 조직, 공공 포럼 및 민주
        적 제도를 이용하여 정치에서 여성의 기여를 증진하고, 민주적 생활에서 여성의
        역할에 대한 인식 증대
          1. 정부의 정책을 기획하고, 모든 수준에서 그것을 실행하며, 의사결정직의
        임명과 특히 승진에서 평등 보장
          2. 다양한 조직내 회원과 지방의회와 행정부의 설립
          3. 정치적 권리와 의무  실행과 민주적 과정에서  효과적인 역할, 지방의회와
        국회 선거에서 후보 지명과 투표 장려
          4. 여성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권리와 정치에서 여성의 역할에 대
        한 일반 대중의 인식 증대
          5. 사회에 영향을 주는 활발한  역할을 하는 직업 조합과  정당내에서 효과적
        인 역할을 여성이 맡도록 보장

          C. 경제 영역

          * 목표:
          1. 노동력에 대한 여성의 기여 증대와 노동의 모든 작업 영역에서  비차별 보

          2. 지원 서비스 개발로 노동시장에 여성의 진입과 체류를 장려하기 위한 필요
        설비 제공

          * 절차:
          1. 특히 비전통적 부문에서 여성 노동의 사회적 수용  증대와 필요한 훈련을
        제공하기 위한 미디어 캠페인 착수
          2. 여성의 직업 복귀와 여성을 지도적 위치에 임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 절차
        와 방침을 개발하는 정부 기관에 의한 솔선 촉진
          3. 여성에 대한 비차별과 모든 종류의 직업에서 고용 기회 보장을 위한 정부
        기관의 고용 절차 권유
          4. 고용주, 관리자, 행정 단위의 장에게 고용, 훈련 및 직업 발전에서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 철폐의 필요성 상기. 특히 대부분의 여성 노동력이 일하
        고 있는 낮거나 중간 직업 수준에서 여성의 직업 유동성 장려..
          5. 비슷한 직업의 남녀간 비차별적 임금에 관련한 법률 이행 권유
          6. 노동조합과 전문직 조합에 여성 참여 지원과 여성 포럼과 출판 장려
          7. 여성의 자영업 장려, 대출 시설 제공, 대출 기회 확대 및 투자와 생산의
        위험성 최소화
          8. 노동시장에 여성의 진입과  체류를 지지하고 노동법의 법조항의  이점을
        이용하는 탁아소와 유치원 설립과 개발 장려로 일하는 여성에게 지원 서비스
        제공
          9. 특히 도시지역에서 빈곤한 여성을 위해 많은  취업기회를 제공하는
        비조직화된 영역에서 일시적 시간제 노동을 하는 여성의 권리 보장. 덧붙여
        노동법률에 따른 적절한 고용조건 보장.
          10. 여성이 자신의 생산물을 팔 수 있는 대안 시장 창출과 그 시장을 통해
        자신의 생산물을 통제하도록 함.
          11. 가축사육과 농업 생산에서 농촌 여성의 역할을 지원하는 요소 제공과
        가족의 생활필수품의 준비에 여성 참여 증대, 그런 노력을 지지하기 위한
        지역사회 지침 및 재정적, 기술적, 행정적 영역에서 제도적 지원 제공
          12. 젊은 실업 여성들이  다양한 생산 영역의 수요에 부응하도록 하는 특별한
        직업복귀 프로그램 마련
          13. 식량 확보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에 여성의 기여와 식량생산에서
        자급자족을 증대하는 국가 식량 정책의 부분으로서 행동 계획 마련
          14. 일하는 여성의 안전과 건강을 보장하는 필수 조치와 그  목적을 위해
        적절한 작업 조건 제공

        D. 사회 영역

          * 목표:
          1. 가족과 사회에서 여성의 직위와 역할,  그리고 사회 발전에 있어서 여성의 
        역할을 지지하는 사회적 개념 개발
          2. 가족과 노인 여성에 대한 책임을 포함하는 특수한 범주의 여성  지원과 장
        애 여성 보호

          * 절차:
          1. 다양한 단계를 거치는 여성의 삶 전체를 통해 양육과 보호에 관련된 관심
        증대
          2. 사회에서 여성이 갖는 전통적 비전통적 발전의 역할  강조와 이러한 역할
        지원에서 학교 교육과 정보 교육 지침
          3. 여성의 사회적 권리와 의무에 대한 여성   교육, 건전한 사회적 개념과 관
        습 지원  및 부정적 사회 관습 폐지
          4. 환경, 에너지 및 수질 보존에 대한 여성 교육, 에너지와 수자원의 적절한
        사용과 자연보호에 있어서 여성의 역할 강조
          5. 출산에 관한 여성 교육과 출산 간격과 수유 장려
          6. 노령과 관련하여 노령 문제를 다루는 방법을 발견하기 위한 사회·보건 문
        제 연구
          7. 여성 가장의 가족 보호, 경제적 독립을 유지하고 획득하도록 하는 충분한 
        사회적 지원 제공 및 여성 가장 가족이 사회적 경제적 지위  개선을 위한 신용,
        대출 및  재정 자원을 획득하는 데 따르는 장애 제거
          8. 구타, 심리적 학대, 테러와 같은  가정 내외적으로 여성이 직면하는 폭력에
        대한  인식 증대,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이용가능한 법적 기소 서비스 제공. 또
        한 보호와 쉼터와 같은 특화된 상담 지원 서비스 제공
          9. 장애 여성이 생활에 참여하고 사회에 재통합하는데 용이한 특별 서비스와
        사회적 직업적 복귀 제공
          10. 빈곤한 여성이 자신과 가족의 사회, 보건, 교육 조건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특별 서비스 제공

        E. 교육 영역

          * 목표:
          1. 교육 서비스 개발과 다양한 인구 센터에서 교육 서비스의 질 개선
          2. 사회 발전에서 여성의 역할뿐 아니라 사회와 가족에서 여성의 긍정적
        이미지와 위치를 반영하는 교육 체계의 역할 획득

          * 절차:
          1. 특히 가정 안팎과 사회의 문화적 틀 내에서 어머니와 아내 뿐 아니라 특히
        여성의 생산성을 반영하는 학교와 교과과정에서  여성과 가족의 균형잡힌 이미
        지 투영.
          2. 특히 농업, 공업, 서비스 영역에서 여성을 위한 교육 서비스와 직업 훈련
        확대.
          3. 소녀가 자신의 능력과 직업선호에 맞는 교육 및  직업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교육과 미디어 시설에서 교육적 직업적 지침 개발
          4. 다양한 공업, 농업, 서비스 영역에서 기술,  정보, 직업적 경향을 포함하는
        남녀 모두를 위한 기본 단계에서 일반 교육의 요소로서 직업 교육 확대
          5. 특히 기본 교육 단계에서와 교외와 농촌의 빈곤지역에서 소녀들의 학교 중
        퇴 경향 감소.
          6. 문맹수준과 관련하여 2000년까지 15세 이상 집단에서는  17%에서 8%로,
        여성들 사이에서는 24%에서 10%로 감소시킬 교육부의 계획을 지원
          7. 교과과정에 건강, 가족, 인구와 환경 교육을 증대시키고, 교과과정을  다양
        한 삶의 필요와 연결
          8. 소녀가 높은 대학 교육을 받도록 하여 과학 연구에 참여하며, 종합대학과
        지역사회 대학에서 교수하고, 지도적 위치를 점유하도록 장려

        F. 보건 영역

          * 목표:
          1. 여성을 위한 보건 서비스 개발과 다양한 인구 센터에서 서비스의 질 증대
          2. 보건 관련 논의의 인식증대와 공공 보건과 가족 보건 향상을  위해 여성에
        게 보건 교육 제공

          * 절차:
          1. 보건 서비스는 여성의 건강뿐 아니라 그 가족의 건강까지 반영하기 때문에
        아이로부터 어머니에 이르기까지 모든 여성에게 보건 서비스 제공
          2. 도시와 도시근교에서 모자 보호 센터 확장과 서비스와 수행 향상
          3. 출산 간격 장려를 돕기 위한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에서 필수적 보건 서비
        스 제공
          4. 여성의 보건 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 보건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이를 
        지원하는 미디어 장려
          5. 종합대학, 지역사회 대학과 직업고등학교에서 의학교육을  개선하고,  여성
        이 이 분야에 참여하도록 장려
          6. 보건 영역에서 보건 서비스의 제공자이자 수혜자로서 여성의 역할 지원과
        여성이 보건 서비스에서 지도적 위치를 맡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 훈련 요소 제



        III. 이행 제도

          사적 공적 기관들은 여성 업무 계획과 이행에 관련되어  있고, 각각의 전문적
        영역에서 여성을 위한 국가 전략의 다양한 요소를 평가한다. 한편 여성을 위한
        요르단 국가 위원회는 전략 이행을 추적하고 다음 영역에서 그것을 평가한다.

        1. 여성을 위한 요르단 국가  위원회는 요르단 사회에서 활발한  압력단체로서
        그 역할을 개발할 것이며, 부정적 측면을 다루는 한편 긍정적 측면을  강조하고
        개발함으로써 여성 관련 문제에 대한 압력 집단으로 다양한 집단, 기구 및 모임
        의 지원을 얻을 것이다.

        2. 위원회는 여성 문제와 이에 대해 경제적 사회적  개발 계획에서 필수적인
        접촉과 활동적인 참여를 창출함으로써 이 문제들을 해결할 수단을 포함한다.

        3. 위원회는 우선권과 현재 조건에 비추어 그해 수행되어야 할 절차, 활동  및
        프로젝트들을 포함하는 연간 집행 계획을 공식화한다.

        4. 위원회는 추적과 가치평가를 위한 전략 이행과 관련된  성취에 대한 연간
        정보와 통계를 얻는다. 그런 정보는 교육, 훈련, 노동,  보건, 정치적·사회적 발
        전, 미디어 및 법률에 관련된다.

        5. 위원회는 전략의 계획과 성취 및 그것이 직면하는 어려움에  대해 2년 또는
        3년에 한 번씩 시기별 평가를 수행한다. 이것은 관련  공사 기구를 위한 평가
        연구와  세미나 또는 워크샵에 의해 행해진다.

        6. 위원회는 여성 이슈와 업무를 다루는  회의, 세미나, 워크샵 개최를 지원할
        것이며,  이 분야의 연구, 정보 수집, 서류화 역시 지원할 것이다.

        7. 위원회는 전략 목표 성취를 위해 채택한 절차, 활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
        해 다양한 지역에서 위원회와 실무 집단을 형성할 것이다.

        8. 위원회는 여성의 노동과 훈련 기회 증대 및 노동  조건 개선을 위해 공사
        영역에서 여성 문제와 관련하여 개개인과의 대화와 의사소통 통로를 열 것이다.

        9. 위원회는 여성 이슈를 채택하고 여성의  지위를 개선하는 노력을 하며, 사회
        에서 여성의 위치를 후원하는 지역적 국제적 조직-특히 아랍  이슬람  조직-과
        접촉할 것이다. 이  접촉에서 위원회는 정보와 전문기술을 변화시키고 연대  활
        동을 전개하는 노력을 할 것이다.


        부록 2. 국가헌장

        1. 요르단 사회는 보편적 인간 윤리뿐 아니라 아랍과  이슬람 가치 체계로부터
        나온 도덕과 가치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의 관계는 시민 연대에 기초하고 있다.
        사회 발전은 자유, 평등 및 사회정의의 조건 하에서 통합적 사회 성장을 성취할
        공통 목표와 함께 건설과 생산 과정에서 모든 부분과 제도에 의한 참여에 달려
        있다.

        2. 체제는 경전에서 지적되었듯이 개인을  존중하는데 기초를 두고 있다. "우리
        는 아담의 자손에게 축복을 내린다" 그러므로  국가 제도는  국제 협약으로 확
        인되고 헌법으로 보장되는  것처럼 모든 시민의  존엄성과 권리를 보장해야 한
        다. 개인과 집단은 이  권리를 보호하고, 정의, 평등 및 평등기회 원칙을 준수하
        는데 참여해야 한다.

        3. 가족은 사회의 기초이다. 그것은 개인의 양육, 교육 및 인성 발달의 자연스러
        운 환경이다. 국가의 공식적 대중적 제도는 가족의  구성, 결집 및 복지를 제공
        해야 한다. 그것은 또한 다음세대에게 건전한 양육을 제공한다는 업무의 차원에
        서 도와야 한다.

        4. 건전한 모성은 자연권을 가지고 있는  건강한 아이의 토대이다. 국가와 사회
        는 어머니와 아이에게 특별한 보호를 제공해야 하며, 일하는 어머니에게 보건과
        사회 보장, 좋은 노동 조건과 적절한 오락시설을 포함하여 출산 휴가와 탁아 시
        설을 보장해야 한다.

        5. 아이는 국가뿐 아니라 부모로부터 가능한  한 최고수준의 보살핌과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다. 아이는 남녀간의 차별없는 독립적 개발과 협동적인 인성을
        향해 준비되어야 한다.

        6. 여성은 남성의 동료이며, 요르단 사회의 성장과 발전에 대한 기여에 있어
        평등하다. 이것은 여성이 사회 성장과 발전에 있어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에서 여성의 헌법상 법률상의 평등, 교육, 지도, 훈련  및 고용 권리
        에 대한 확인을 필요로 한다.

        7. 청년은 사회의 미래와 인간 복지 모두를 구성한다. 국가는 청년을  동력화하
        고, 청년의 책임성, 생산 노동, 혁신, 창조성을 인정하며,  그들을 범죄로부터 보
        호하고, 그들의  창조적 에너지를 건설적인 발전으로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
        는 정책과 국가 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한다.

        8. 무능력자는 자신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요르단 사회의 생산적인  구성원이 되
        기 위해 특별 보호, 교육, 훈련, 사회복귀 및 고용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9. 사회 이익 확대와 그것을 규정하는 Zakah(Alms) 법  개발, 집단의 통합과
        향상, 기본 목표 성취 보장을 통해 요르단 사회에서 사회 협력의 개념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10. 자발적인 노동은 국가적 헌신과 사회적 협력의 개념에 기초해야 한다. 
        자발적 사회와 조직의 구성 및 요르단 사회의 긍정적 가치를 강화하는데 있어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협력, 친선과 이타주의에 대한 아랍과 이슬람 전통을
        부흥시킴으로써 자발적인 사회 형성을 고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