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국가보건의료서비스 (NHS), 2040년까지 자궁경부암 종식 선언
        등록일 2024-02-29

        임다혜 런던열대의학위생대학 국제보건/보건정책학 박사과정

        • 국가보건의료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 NHS)의 대표 아만다 프릿차드 (Amanda Pritchard)2023년 연례 학회에서 2040년까지 내 자궁경부암 발병 종식을 목표한다고 세계 최초로 선언했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sation)에 따르면, 자궁경부암 종식은 인구 10만 명당 4명 이하의 발병률이 있는 상태를 말하며, 이 목표에도달하기 위해 은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고, 자궁경부암 검사 횟수 증가를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시했다. 여기에서는 해당 선언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 백신 접종 접근장벽 완화

        - 영국 국가보건의료서비스는 자궁경부암의 발병 원인 중 99%가 인유두종바이러스라는 점에 착안하여 기존에 지속하던 인유두종바이러스 종식을 위한 정책을 확대하여 이어갈 것을 약속했다. 영국은 이 정책의 일환으로 더 많은 보건의료종사자들을 지원하여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이하 백신) 접종을 해야 할 대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백신 접종률이 낮은 지역을 우선으로 두고, 접종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 청소년의 경우, 10학년 전까지 여성 청소년 6명당 1, 남성 청소년 5명당 1명이 백신 미접종자라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실제로, 영국에서는 12세에서 13세 여성과 남성 청소년들에게 학교와 주민센터에서 백신을 무료로 접종하는 사업을 도입하였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2023년부터 백신 접종을 2회에서 1회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도입했다. 그럼에도 청소년 집단에서 백신 미접종자가 확인되어, 영국 국가보건의료서비스는 학교와 주민센터 기반 백신 접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12세에서 13세 청소년을 둔 모든 양육자들이 자녀의 백신 접종에 대한 동의 할 것을 강하게 요청했다. 청소년 이외에도 다른 인구집단의 백신접종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영국 국가의료보건서비스는 직원들을 파견해 지역 도서관, 주민센터, 체육관 등에서 백신 접종을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백신 접종 뿐 아니라, 혈압검사, 간단한 건강검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포괄적인 건강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백신 접종 공간을 방문하기 편한 곳으로 만들어 갈 예정이다. 백신 접종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또 하나의 정책은 전국 단위 온라인 백신 접종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다. 특히 영국은 국가보건의료서비스 앱을 활성화하여, 백신접종 기록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예약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한다

        • 자궁경부암 검사 확대 

        -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거나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영국 국가보건의료서비스는 자궁경부암 검사를 지금보다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영국에서 자궁경부암 검사는 25세에서 64세 사이의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국가건강보험에 등록된 모든 여성들은 25세가 되기 6개월 전부터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러 병원에 방문할 것을 권고 받는다. 24세에서 49세까지의 여성들은 3년마다 검사할 수 있도록 연락을 받고, 50세에서 64세의 여성들은 5년마다 연락을 받는다. 현재 영국에서는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가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임에도 불구하고, 여성 3명 중 1명은 검사를 받지 않는 상황이다. 자궁경부암 검사가 70%의 사망률을 예방할 수 있음에도, 해당 검사를 더 많은 여성이 받을 경우 83%까지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영국 정부는 검사 비율을 증가할 수 있는 방안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병원에 방문하여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는 것이 어떤 여성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영국에서는 자기채취(self-sampling) 방법을 정책으로 도입하려고 한다.

        - 존의 자궁경부암 검사는 검사 대상이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가 자궁내의 샘플을 채취해서 연구실에 보내 위험이 높은 인유두종바이러스를 검사하는 방식이라면, 새로 도입하고자 하는 방식은 여성들이 면봉으로 자기 자궁 내 샘플을 스스로 채취하는 자기채취 방식이다. 2021년 영국에서는 자궁경부암 자기채취 방식을 도입하기 위한 연구를 시작했고, 5천 건의 샘플을 채취하여 1,750건의 질확대경 샘플과 비교하여 해당 방식의 정확성을 연구하였다. 20236월 기준, 자기채취 방식의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으며, 2024년 상반기에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영국 정부는 자궁경부암 발병률을 10만 명당 4명 이하로 유지하여, 자궁경부암 종식을 선언할 수 있도록 백신 접종과 자궁경부암 검사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는 여러 방법을 도입하고 있다. 향후 20년내에 자궁경부암을 종식하기 위해서는 현재 진행되는 여러 방법의 사업평가를 지속하고, 효과성을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이다. ???????

        <참고자료>
        ■ NHS. (2023.11.15.), “NHS sets ambition to eliminate cervical cancer by 2040”, https://www.england.nhs.uk/2023/11/nhs-sets-ambition-to-eliminate-cervical-cancer-by-2040(접속일: 2024.02.20.)
        ■ UK GOV(2021.03.17.), “Cervical screening: programme overview”, https://www.gov.uk/guidance/cervical-screening-programme-overview(접속일: 2024.02.25.)
        ■ UK GOV(2023.01.21), “HPValidate cervical screening self-sampling study nears completion”, https://nationalscreening.blog.gov.uk/2023/06/21/hpvalidate-cervical-screening-self-sampling-study-nears-completion(접속일: 2024.02.25.)
        ■ UK GOV(2019), “Adult Screening Programme: Cervical Cancer”, https://view-health-screening-recommendations.service.gov.uk/cervical-cancer(접속일: 2024.02.25.)
        ■ NHS(2023.01.05.),“Cervical Screening: Programme and Colposcopy Management”,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cervical-screening-programme-and-colposcopy-management/1-introduction-and-programme-policy(접속일: 2024.02.25.)
        ■ NHS(2024.01.23.), “Thousands more young people urged to take up HPV vaccine to meet NHS cervical cancer elimination goal”, https://www.england.nhs.uk/2024/01/thousands-more-young-people-urged-to-take-up-hpv-vaccine(접속일: 2024.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