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디지털 전환에 따른 여성일자리를 위한 정부 대응
        등록일 2022-03-29

        영국, 디지털 전환에 따른 여성일자리를 위한 정부 대응

        임다혜 런던열대의학위생대학(London School of Hygiene & Tropical Medicine) 국제보건/보건정책학 박사과정

        • 4차 혁명이 도래함에 따라 정보통신기술에 기반한 일자리의 디지털 전환이 발생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인공지능과 같은 신산업과 정보통신기술(이하 IT기술)이 기반이 된 직종의 일자리가 많이 증가하고 있고, 제조업과 서비스업이 자동화되면서 일자리가 많이 감소했다. 기존에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이하 STEM) 분야에서 공부하거나 IT 기술 분야에서 일하는 여성의 비율이 현저히 낮았기 때문에,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어도 여성들의 진입장벽은 여전히 높다. 영국에서 IT 분야의 여성 비율은 2021년 기준 27%이며, 이는 예년에 비해 2%만 증가한 수치이다. 또한, 해당 분야의 고위직 중에서 여성의 비율은 5%밖에 안 되며, STEM 분야의 학생 여성 비율은 2019년 기준 22%밖에 안 된다. 영국에서 여성 비율이 높은 보건의료, 유통, 행정업무 분야에서 자동화와 인공지능으로 대체된 일자리는 전체의 44%를 차지한다. 여성의 비율이 높은 일자리가 없어지고, 새롭게 창출된 일자리로의 진입이 어려워지면서 일자리의 디지털 전환기에 성 격차를 줄이는 것이 영국 정부의 주요 과제이다.     
        • 영국 정부는 4차 혁명 시대에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IT 기술/인공지능 분야와 일자리의 디지털 전환에 있어 여성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미래인재 교육, 기존인력 복직지원, 그리고 여성의 STEM 분야 종사에 대한 인식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① 영국 정부가 2019년에 발표한 여학생 컴퓨터공학 교육인 ‘컴퓨터 공학에서의 젠더 균형’ (Gender Balance in Computing) 프로그램을 통해 향후 고용시장에 진입할 여학생들의 기술산업 역량강화 교육정책, ② STEM 분야에서 일하던 여성들의 복직을 위해 여성부에서 2022년 세계 여성의 날에 발표한 ‘새로운 STEM 복직자 이니셔티브’(New STEM ‘Returners’ Initiative), ③ 정부 부처에서 여성의 STEM 분야 종사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인식제고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여학생 컴퓨터공학 교육 프로그램

        - 영국정부는 오랜 시간 학업과 노동시장의 STEM 분야에서 성별격차가 크게 나타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성 고정관념에서 비롯된다고 꼽는다. 그 때문에 초·중·고등학교 때부터 여학생들에게 컴퓨터 공학에 대한 교육과 함께 인식개선을 통해 IT 및 인공지능 분야의 여성들 진출을 근본적으로 활성화하고자 한다. 영국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는 5-16세 여학생들이 컴퓨터공학(Computing Science)에 대한 관심과 필요한 역량을 교육받을 수 있는 ‘컴퓨터 공학에서의 젠더 균형’(Gender Balance in Computing)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위해 24만 파운드 (약 38억 원)를 지원한다고 최근에 발표했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는 수요조사 연구 및 시범사업을 전국 550개 학교의 1만 5천 명의 여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한다. 본 연구 및 프로그램은 영국에 있는 여러 IT와 STEM 관련 재단 및 연구소와 협업하여 진행한다. 
        - 본 프로그램은 크게 다섯 개의 요소로 구성된다. 첫째, 수업 접근법(Teaching Approach)은 컴퓨터 공학에 대한 여학생들의 심리적 장벽을 허물기 위해 또래 교육, 멘토링 수업, 그리고 스토리텔링 기법을 수업에 적용한다. 둘째, 소속감(Belonging)은 여학생들이 컴퓨터공학 분야에 대한 소속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해당분야에 종사하는 여성 롤모델과 만남, 그리고 가족과의 상담을 진행한다. 셋째, 비형식적 배움(Informal Learning)은 여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활동과 컴퓨터공학 분야에서의 직업 기회를 연결하여 이들이 해당 분야에서의 미래를 그릴 수 있게 도와준다. 넷째, 관련성(Relevance)은 교사들이 컴퓨터 공학에 대한 여학생들의 관심을 끌어내고, 교육에 포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섯째, 과목 선택과 선택지 자료(Subject Choice and Options Materials)는 여학생들이 컴퓨터 공학 과목을 선택하고 관련한 여러 선택지를 고려하면서 존재하는 여러 가지 장벽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근본적인 해당 분야에서의 성별 격차를 해소하려는 시도의 기초를 다진다. 
        - ‘컴퓨터 공학에서의 젠더 균형’(Gender Balance in Computing) 시범사업은 이 2022년 말에 마무리된다. 3년간의 연구 및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더 많은 여학생이 해당 사업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사업 범위를 확장할 예정이다. 영국 교육부에서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노동시장에서의 성별 격차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최소 25년을 내다보고 투자하고자 한다. 향후 본 사업과 같이 여학생을 대상으로 STEM, IT 및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교육 및 연구사업이 성별 격차 해소로 효과적으로 연결되는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

        • 기존 4차 산업 종사 여성을 위한 복직지원 프로그램 

          - 2022년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에 영국 여성부 장관(Minister for Women)은 여성들의 고용 기회를 증진하고, 노동시장에서의 소득 격차를 줄이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그중 하나는 ‘새로운 복직자 프로그램’(New ‘Returners’ Programme)이다. 여성부 장관(Minister for Women)은 STEM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들이 육아휴직 이후 안정적으로 복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할 것을 약속했다. 영국 정부는 다양한 기관들과 협업하여 25개의 STEM 분야 여성복직 사업을 시행하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이번 ‘새로운 복직자 프로그램’ (New ‘Returners’ Programme)이 설계될 것이다. 
        - 여성부 장관(Minister for Women)은 여성들이 영국에서 여성들이 무임금 가사 노동과 육아에 압도적으로 치중하는 점이 해소되지 않았고, 특히 팬데믹 이후 여성들이 고용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어려워진 점을 향후 정부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특히 STEM 분야의 여성 중 61%가 복직을 어려워한다고 2021년 STEM 복직자 조사(2021 STEM returners index survey)이 발표한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복직자 프로그램(New ’Returners’ Programme) 시행 배경을 설명한다. 본 프로그램은 여성들의 경력단절에 대한 인식개선을 강조하고, STEM 분야에 복직하려는 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업무 역량 강화 교육을 기업에서 시행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될 것이다. 최소 2년간의 시범운영을 통해 더 많은 기관과 기업에서 본 프로그램이 시행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본 프로그램의 시범운영 결과와 이를 토대로 한 여러 기관에서의 시행 여부를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이다

        • 여성의 4차 산업분야 종사 인식개선 캠페인

          - 고용 연금부(Department for Work and Pensions)는 여성들이 4차 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것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다양한 인식개선 캠페인과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영국 정부의 후원을 받아 진행한 지나 데이비스 젠더와 미디어 연구소(Geena Davis Institute on Gender and Media)의 2021년 보고서에 따르면, 미디어에서의 STEM 분야 종사자는 61%가 남성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위의 결과가 실제 영국에서 STEM 종사자가 남성으로 대표되는 현상을 나타낸다고 발표했다. 관련하여, 영국 고용 연금부(Department for Work and Pensions)는 여성들의 활발한 STEM 분야 진출을 도모하기 위해 디지털 목소리(Digital Voices)와 디지털 고용 캠페인(Digital Recruitment Campaign)과 같이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하고 있다. 
          - 디지털 목소리(Digital Voices)는 디지털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들이 자신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역량 강화 기회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본 플랫폼은 매년 STEM 분야에 대한 여성들을 선정하여 그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이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역량 강화를 하고자 하는 여성들은 선정한다. 여성들의 자신감 고취와 역량 강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4년째 운영 중이다. 또한, 디지털 고용 캠페인 (Digital Recruitment Campaign)을 통해 여성들의 STEM 분야 진입을 지원하고, 남성에 치중한 해당 분야의 인식을 개선하고자 한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고용 연금부(Department of Work and Pensions)는 STEM 분야 여성 대표를 초대하여 직업박람회를 열거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해당 분야 여성 리더들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위와 같은 인식개선 플랫폼과 캠페인이 영국에서 점차 확장되는 추세이지만, 실제 인식개선과 여성의 고용 증가로 이어지는지는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 Open Access Government(2022.03.08.), “Making way for more women in digital transformation”, url: https://www.openaccessgovernment.org/women-in-digital-transformation/131062/ (접속일: 2022.03.17.).
        ■ Evening Standard.(2019.04.30.), “UK government announces £2.4 million investment to encourage more girls into computing”, url: https://www.standard.co.uk/tech/uk-government-2-4-million-gender-balance-in-computing-a4129976.html (접속일: 2022.03.17.)
        ■ Siân Herbert(K4D)(2017.11.30.), “ Digital development and the digitalgender gap”,  url: https://assets.publishing.service.gov.uk/media/5a5f228f40f0b652634c6f4a/249-Digital-development-and-the-digital-gender-gap.pdf (접속일: 2022.03.17.). 
        ■ MOJ.GOV.UK (2021.01.18.), “Women in Technology”, https://mojdigital.blog.gov.uk/2021/01/18/women-in-technology/ (접속일: 2022.03.17.).
        ■ DWP.GOV.UK (2021.10.11.), “Our pledge to redress the gender balance”, url: https://dwpdigital.blog.gov.uk/2021/10/11/our-pledge-to-redress-the-gender-balance/ (접속일: 2022.03.18.)
        ■ Workingmums. “Government should ensure women have digital skills they need”, url: https://www.workingmums.co.uk/government-should-ensure-women-have-digital-skills-they-need/ (접속일: 2022.03.18.)
        ■ ITPro(2022.02.22.), “Tech roles held by women increased by just 2% in 2021”, https://www.itpro.co.uk/business-strategy/careers-training/362710/tech-roles-held-by-women-increased-2-in-2021#:~:text=The%20number%20of%20women%20in,2020%20to%2027%25%20in%202021 (접속일: 2022.03.20.)
        ■ Geena Davis Institute on Gender and Media.(2021), “Closing the STEM Gender Gap”, url: https://seejane.org/wp-content/uploads/closing-the-stem-gender-gap-uk-report.pdf (접속일: 2022.03.20.). 
        ■ Computer Weekly.(2021.10.22.), “Women more likely to have retrained for tech roles than men”, url: https://www.computerweekly.com/news/252508548/Women-more-likely-to-have-retrained-for-tech-roles-than-men (접속일: 2022.03.20.).
        ■ Tech Computing. https://teachcomputing.org/gender-balance (접속일: 2022.03.23.)
        ■ DWP.GOV.UK.(2021.03.08.), “Celebrating our Digital Voices on International Women’s Day”. url: https://dwpdigital.blog.gov.uk/2021/03/08/celebrating-our-digital-voices-on-international-womens-day/ (접속일: 2022.03.22.)
        ■ Manchester Digital.(2021), “DWP Digital to host a Virtual Recruitment Evening this month”, url:  https://www.manchesterdigital.com/post/dwp-digital/dwp-digital-to-host-a-virtual-recruitment-evening-this-month-1 (접속일: 2022.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