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여성건강 전문가들, “집 근처 여성 전용 원스톱 클리닉 필요” 주장
        등록일 2019-12-31

        영국 여성건강 전문가들, “집 근처 여성 전용 원스톱 클리닉 필요” 주장

        황수영 브리스톨대학교 공공정책 석사

        • 영국의 여성건강 전문가 집단은 시내 중심가에 피임과 낙태, 여성 질환 검사, 폐경 상담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원스톱 클리닉 (one-stop clinic)’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사후 피임약(morning-after pill)도 의료진과 상담 없이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앞으로 영국 여성 의료 정책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관심이 쏠린다.
        • 영국 왕립산부인과 전문대학(The Royal College of Obstetricians and Gynaecologists)는 2019년 12월 2일 영국 하원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보고서인 ‘Better For Women’을 발표했다. 90년 역사를 지닌 여성건강 연구 단체인 왕립산부인과 전문대학은 이 보고서를 통해 상담 종류에 따라 여러 병원을 각각 방문해야 하는 현 NHS(국민건강서비스) 시스템이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하며 여성 친화적인 서비스 개편 방안을 제시했다.
        • 그 핵심이 바로 ‘원스톱 클리닉’이다. 정부가 직장과 육아 등으로 바쁜 여성들이 ‘병원 투어’를 하며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집과 가까운 클리닉 한 곳에서 피임과 낙태, 여성 질환 검사 등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 왕립산부인과 전문대학이 올해 8월 영국 18~65세 사이 여성 3천2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37%가 집 근처에서 피임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또 전체 응답자의 60%가 집과 가까운 곳에서 낙태 상담과 시술 등을 받지 못한다고 답해 지역 기반의 여성 전용 의료 시설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 보고서는 “원스톱 클리닉은 주말이나 정상 진료 시간 외에도 이용할 수 있어야 하며, 한 장소에서 한꺼번에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왕립 산부인과 전문대학 회장인 레슬리 레이건은 “자궁경부암 검사(smear test), 피임, 성병 검사(STI check)는 의사 한 명이 15분이면 할 수 있지만, 지금은 의료진이 이 모든 검사를 한꺼번에 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고 현 의료 제도의 비효율성을 지적했다.
        • 이외에도 왕립산부인과 전문대학은 보고서를 통해 여성들이 피임과 낙태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관련 법과 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신은 여성이 원할 때 하는 것’이라는 왕립산부인과 전문대학의 원칙 때문이다. 이 단체는 영국 전체 임신의 45% 정도가 계획되지 않은 임신이라고 추산한다.
        • 그 방법으로, 영국 보건복지부가 낙태법(Abortion Act 1967)을 재검토해 임신 중단 약물로 사용되는 미페프리스톤(mifepristone)을 집 외에 다른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법을 완화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우리나라에서는 미프진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약물이다. 낙태법에 따르면, 영국에서 미페프리스톤은‘집(home)’에서만 복용할 수 있는데, 집의 의미를 폭넓게 해석해 여성들이 주소지로 등록된 집 외에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 경구 사후 피임약을 의료진과 상담하지 않고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도 보고서에 등장했다. 보고서는 “경구 사후 피임약(oral contraceptive pill, OCP)은 전 세계적으로 60년 넘게 가장 많이 연구된 약물이지만 영국에서는 의료진을 통해서만 살 수 있다. 처방전이 있어야만 피임약을 얻을 수 있는 현 제도가 피임에 장애물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참고자료>
        ■ The Royal College of Obstetricians and Gynaecologists(2019.12.02.), “Better for Women (full report) Improving the health and wellbeing of girls and women”, url: https://www.rcog.org.uk/globalassets/documents/news/campaigns-and-opinions/better-for-women/better-for-women-full-report.pdf  (검색일: 2019.12.12.).
        ■ The Gaurdian(2019.12.02.), “One-stop shops needed for women's health services”, url: https://www.theguardian.com/society/2019/dec/02/one-stop-shops-needed-for-womens-health-services (검색일: 2019.12.12.).